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요사업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예술의 창의성과 테크놀로지를 융합하여 문화예술콘텐츠의 새로운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제시합니다.

2019년 상반기

2019 CREATORS IN LAB (상반기)

ACT Festival 2019 ACT Food Hack 해킹푸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1관·3관·4관 2019.06.22-06.28 *ACT 쇼케이스 및 일부 프로그램은 8월 4일까지 운행됩니다.
  • 일정2019.05.01~2019.08.04
  • 내용 ACC_R 크리에이터스 인 랩은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예술가, 디자이너, 연구자, 엔지니어 등 다분야 전문가들의 플랫폼으로 지식과 기술을 기반한 다양한 프로젝트의 실험을 지원합니다. 2019년 상반기에는 ‘Food & Technology'과 ‘영원한 빛’이라는 주제로 선정된 16명의 크리에이터들의 13개의 프로젝트를 ACT 페스티벌 2019에서 선보입니다.
  • 자세히 보기GO

2018~2015년

2018년 ACC_R

2018년 ACC_R 레지던시 프로그램

2018년, ACC_R 레지던시 프로그램은 총 3종(창제작, 연구, 기관협력) 10개 분야로 구성되어 ‘ACC_R 통합 레지던시’로 운영됩니다. 아시아를 기반으로 문화 예술 분야 모든 장르의 크리에이터가 한 데 모여 창작, 제작, 교류의 장을 펼칠 수 있는 ‘국제 레지던시 거버넌스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전 세계에서 모인 239명 크리에이터의 협력과 교류로 인한 장르를 뛰어넘는 새로운 융복합 콘텐츠 탄생을 기대합니다.

레지던시 프로그램별 모집 안내
구분 프로그램명 모집부문 모집인원 모집대상


Creators in Lab 창제작 융복합 콘텐츠
- Mixed reality Lab
- Media Surface Lab
- Kinetic Art Lab
- A.I. Visual&Sound Lab
60인 크리에이터스
Mediator 기획자 10인 기획자
in Theater 공연
- 연극, 무용, 전통, 뮤지컬, 음악, 영상, 퍼포먼스 등
5인 공연창작자(개인, 단체)
아시아
커뮤니티
창작공간 네트워크 35인 크리에이터스
무용 20인
전통음악 50인
이야기 14인
문학페스티벌 아시아 문학페스티벌 연계 25인
연구 Fellows 아시아 문화예술 방문연구 12인 아시아 문화예술 전반 학자·연구자
기관협력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기관협력_라익스 아카데미
해외 레지던시 협력 운영 및 콘텐츠 개발
8인 국내 및 아시아의 시각예술 작가
  총 계 - 239인  

2018년, ACC_R은 다음과 같이 지원합니다.

ACC_R 프로그램별 지원사항 안내
구분 프로그램명 지원사항
창작활동비 숙소 스튜디오 프로젝트비 비고


Creators in Lab x  
Mediator x  
in Theater x x  
아시아
커뮤
니티
창작공간 네트워크 x 필요시 제작비 지원
무용 x  
전통음악 x  
이야기 x  
문학페스티벌  
연구 Fellows
(연구지원비)
x  
기관협력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x 프로젝트는 협의 후 진행
2017년 ACC_R

2017년 ACC_R 레지던시 프로그램

2017년, ACC_R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27개국 91인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하였습니다. 3종, 6분야에서 기획, 개발, 제작, 시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거쳐 융복합 콘텐츠 57종(in Lab 프로그램 39종, in Theater 6종, ACT 프로젝트 12종), 융복합 기획전시 12종, 창제작 공연 7종의 결과물을 발표하였습니다.

레지던시 프로그램별 모집 안내
구분 프로그램명 모집인원 모집대상
국내 국외
아시아 비아시아
창제작
 
Creators in Lab 1차 19 1 4 국내외 크리에이터
2차 8 - 1
수시 4 - -
ASEM 1 2 3 국내외 크리에이터
(ASEM유럽-아시아 정상회의 국가 출신 중심)
in Theater 인큐베이팅 5 - - 공연창작자(개인, 단체)
- 연극, 무용, 전통, 뮤지컬, 음악, 영상, 퍼포먼스 등
최적화 3 - -
아시아 무용 10 10 - 아시아 공연무용단체
아시아 스토리 5 5 - 작가 및 디렉터
연구 Fellows - 2 - 아시아 문화연구 전반 학자·연구자
기관협력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1 4 3 국내 및 아시아의 시각 예술 작가

※ ACC_R은 국외 선발자의 비율을 50% 이상으로 합니다.

2017년 ACC_R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 리스트

in Lab 프로그램 결과물 : 39종

in Lab 프로그램 결과물

구분, 작품명, 기간, 내용으로 나열된 표

구분 작품명(작가명) 기간 내용
1차
(13)
무등 판타지아
-사유의 가상정원(박상화)
6.20~25 • 무등산에서 촬영한 요소들로 구성한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
mesh.0.1.0(정진희) • 리얼리티에 대한 인식을 사운드와 비주얼 매체를 통해 발생되는 mesh 공간으로 관객에게 선사하는 사운드 아트
Language
-The Dark Side of the ACC(박성민)
• 오디오 비주얼라이즈 작품으로, 전당의 여러 건축물, 공간들을 변형 및 확장, 왜곡을 컴퓨터 그래픽스로 구현한 사운드 아트
RE’(정창균) • 잊혀진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적 약자들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는 사운드 설치작업
m³ (the sound in between invisible and visible), 64m³ ver.(조태복) • 가로세로높이 4m의 큐브 공간에서 발생되는 64m³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 작품
EinFuhlung[Empathy] (정자영) • 상처와 고통이 가득한 시대, 서로 참된 하나가 되는 경험이 빛과 소리를 통해 표현하는 관객참여 퍼포먼스
헤매는 사람_planetai
(김도경)
• 미끄럼틀+계단+사다리 쇠파이프 구조물의 실루엣으로 작업한 인스톨레이션 아트
RAINBOW SPECTRA v1.0.0-beta:(김안나) 7.18~23 • 작품 인간의 오감적 체험 감각을 극대화함으로써 존재적 자각에 도달하도록 하게 하는 VR 인터렉션 미디어 아트
The Core Self
(Ikhbayar Shagdarsuren(몽골))
• 연속성과 개성으로 특징 지어지는, 주관적 자각에 대한 선천적 감정을 정신적으로 표현한 작품
행방불명인도(김연정) • 쇼아시아 역사에서 희생되고 억압된 주체들의 역사를 퍼포먼스, 영상, 사진, 사운드, 설치, 출판 등 여러 예술 형식을 통해 그려나가는 퍼포먼스 아트
역할의 심연_생존연극(김지현) • 5점 척도 심리검사와 SCT검사 등 실시, 현대인 내면의 상흔과 현실과 이상사이에 대한 괴리의 간극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도상학적‘으로 표현하는 미디어 아트
멀미(Vertigo)(김경호) • 한국의 역사적 사건의 장소들을 VR과 입체음향으로 해석하는 VR 인스톨레이션
GENUINE(신윤주) • ‘민주, 인권, 평화’라는 5. 18 광주시민정신을 중심으로 아시아 48개국 전체의 마음을 잇는 대중 참여예술
2차
(17)
 
MIND
(Fabrice Junger)
10.21 • 한명의 플루트 연주자가 5개의 플루트 (콘트라베이스플루트에서 피콜로까지)와 electronic 8.0을 연주하는 음향 라이브 콘서트
Data.Nature.Anagenesis_2
(김형중)
10.27 • 인간은 어디에서부터 왔는가? 그리고 이제 어디로 향해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
타블로 비방(김제민) 10.27~29 • 사진과 영상을 이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kHz,
(안효주)
10.27~29 • 인간의 귀로는 들리지 않는 초음파의 파동을 활용 파괴되면서 빛을 발하는 생명(플랑크통)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되는 작업
Connect us(김형중) 10.27~29 • 가상화폐의 거래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세계의 모든 것들이 연결된 블록체인 시스템의 탈중앙적, 수평적 특성을 표현한 관한 추상적인 오디오-비주얼 작업
Makething:
Makerspace Building Block
(박은영)
11.30 • 확장된 메이커 문화와 메이커 교육을 위한 도구, 공간, 경험을 디자인. 이동과 설치가 용이하고, 보관, 작업, 전시 등, 다용도로 쓰일 수 있는 공간 디자인 도구 개발
무등판타지아-사유의 가상정원ver2
(박상화)
11.30~12.3 • 사각 프레임 안에 있는 영상을 공간으로 펼쳐내어서 관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한 작품
멸종위기종
(박지혜)
11.30~12.3 • 사회가 발전하는 와중에도 직업 정신을 가지고 노동을 삶의 일부로 대해온 사람들의 일이 기계노동에 의해 대체되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발생하는 고민
각인(신경쇠약 직전의 기계들_시리즈 II)(박얼) • 인간의 집착이나 애착증과 같은 비합리성을 합리적 알고리듬을 가진 로봇을 통해 보여줌
형태의 진화
(이나림)
• 인공지능의 하위 분야인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예술적 가능성을 탐색하는 작품
파이프 사운드(최하람) 상설 • 총 12개 파이프 오실레이터의 사운드 인스톨레이션
Siren-The Second Movement
(안정주)
상설 • 광주의 경험과 기억에 관한 6개의 에피소드, ‘망상의 산’, ‘호랑이들’, ‘검은밤’ ‘꽃과 포탄’, ‘Universe’, ‘붉은 물고기’의 6개 곡으로 제작
Dawn Dawn
(정지현)
상설 • 바퀴가 달린 것은 물론, 목재와 가는 철재 등의 재료로 만든 것 등 크기에 관계없이 운동성을 탐구
Sound Flowered
(박성민)
상설 • Cymatics 라고 하는 소리와 진동의 물리적 힘을 소재로, 패턴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작업
Rainbow Spectra v.1.0.1
(김안나)
상설 • 인간의 오감적 체험 감각을 극대화함으로써 존재적 자각에 도달하도록 하게 하는 VR 인터렉션 미디어 아트
Weather Alarm
(정창균)
상설 • Guiro라는 악기의 구조를 차용해 습도와 날씨 데이터를 청각적으로 전달하는 “RainAlarm”이라는 프로젝트
감정세포-투명한 경계
(오지연)
상설 • ’감정세포-투명한 경계’는 작품 안에 실제로 들어갈 수 있는 조형작업
A
S
E
M
(4)
R:186sec.
(정진희(한국), 림 셍겐(싱가포르))
11.30~12.3 • R: 186sec.은 사운드로 채워진 186초의 시간을 말하며, 관객은 사운드를 경험함으로 시간과 공간을 인식하고 현재를 느낄 수 있는 순간을 기대함
No one wins
(로벳 & 폰스(스페인))
• 팀을 나눠하는 전통적인 팀 스포츠의 룰을 벗어나 누구도 이기지 않는다는 새로운 시각을 전달하고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일깨우고자 하는 설치 작품
Passport Control Blues
(머라이아레오디카(필리핀))
• 법과 관료의 엄격함에 둘러싸여 있는 출입국심사부스가 반대로 출입국심사 직원의 개인적 기질과 측면도 영향을 끼친다데에서 본질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자 함
Shaded
(니콜라스 트라파니 (뉴질랜드), 에브게니 고드노프(루마니아))
• “Shaded"는 그림자의 세계로 들어가는 원형 공간으로 예상치 못한 움직임의 실루엣이 몰입된 공간에서 구현되는 작품



(5)
(이미지 앤 사운드 랩)
렉처 퍼포먼스 Systematics
(태싯그룹(Tacit group))
11.18 • 강의를 통해 유전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사운드를 만드는 작업 과정 및 퍼포먼스 공유
(디지털 미디어 퍼포밍 랩)
Frgments
(줄리앙 베일)
10.27~11.19 • 우리 가장 깊은 곳에서 가지고 있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의 발산장치로 얼굴 표정을 사용한 앰비소닉 공간 오디오 비쥬얼 설치 작품
(사이언스 앤 아트 랩)
트라이엑시얼 필라스 II (Triaxial Pillars II)
(김윤철)
11.30~12.3 • 23개축을 가지는 복잡한 내부 장치로 구성된 플루이드 키네틱 작품으로 다양한 자기장의 필라멘트와 할로우(hollows)를 생성시키는 작품
(디자인 앤 테크놀로지 랩)
커넥티드 1.0
(한우성)
10.11~11.30 • 사용자의 형태나 환경적 변화에 따라 반응하는 CMF 기술이 적용된 Law Tech를 기반으로 한 제품디자인 개발(13종)
(아트 앤 커뮤니케이션 랩)
The Playground
(베티 서전트)
10.27~11.19 • 관객은 추상 사진을 업로드하고 이 이미지들이 놀이터 조각에 영사되는 참여형 미디어 작품

in Theater 프로그램 결과물 : 6종

in Theater 프로그램 결과물

구분, 작품명, 기간, 내용으로 나열된 표

구분 작품명(작가명) 기간 내용
최적화
공연
소(극단산) 11.17~18 <소>는 북한의 잃어버린 '소' 한마리를 찾으면서 벌어지는 팽팽한 남북관계를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내는 우화극
인큐베이팅 야광(임철민) 12.16 영화와 극장을 중심에 두고 영화와 공연예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영상 및 퍼포먼스
Music of memories (언해피서킷) 12.16 모르스 부호의 단일음으로 시작하는 사운드 알고리즘으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음악과 영상의 미디어 설치 전시
Worm Hole (이상훈) 12.16 우주의 자전과 공전이라는 원리로 인간의 행동 패턴이 만들어지고 두 에너지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는지 탐구하는 영상, 무용/ 융복합
도시기록프로젝트<분실물 보관소에서의 연설> (우분투) 12.17 정교하게 구축되어 자기 분열을 일으키는 도시현상을 분석, 수집되 에피소드의 영상, 무용 퍼포먼스
나는 평양에서 온 모니카입니다 (최원준) 12.20 북한에서 김일성의 수양딸로 자란 실존인물 모니카 마시아스와 그녀의 정체성을 다루는 연극/다큐멘터리 씨어터

ACT 프로젝트 결과물 : 12종

ACT 프로젝트 결과물

구분, 작품명, 기간, 내용으로 나열된 표

구분 작품명(작가명) 기간 내용






(6)
ACC 상시 콘텐츠 6.1~12.31 • 전당과 ACT M 맞춤형 콘텐츠로 30초~10분사이의 짧은 시그니처 콘텐츠
• 결과물 : 미디어 콘텐츠 28종
Human Flight
(김제민)
12.3.~
‘18.2.28
 
• 휴먼 플라이트는 인간과 기계적 대상의 관계를 진화(進化)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오류(error)를 진화의 근거로 제시하며, 상생적 공진화의 시각으로 포스트 휴먼을 이야기함.
무등판타지아
-무등도원경 유람
(박상화)
• 익숙함과 낯설음이 공존하고 예술적 상상을 통해서 재구성된 무등산과 일대의 풍경들을 그려낸다. 시간의 변주 속에서 해체와 생성의 조형으로 새로운 유토피아적 풍경들을 탄생시키는 판타지 영상작품
Introspection – Perception
(정충진 X Mood Schula - 박승혁 X 황새벽)
• #1 Introspection
‘본다’는 것의 선택 행위의 결과로서 얻어진 광학 영상재료들을 10단계의 명도, 형태, 텍스쳐 들로 변형 및 재조합 하여 내가 봤던 것 들의 상호작용적 관계성을 가상의 지평선 위에 투사해 타인과 함께 ‘다시 보고’ 성찰함으로써 세계 속에 우리가, 그리고 내가 어떻게 위치하고 있는지 가늠해 보려는 예술적 시도
• #2 Perception 나 자신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무엇인가의 존재를 발견하는 단계로부터 그리고 그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게 되는 단계를 이야기
초현실적 환영
(정화용)
• 물질과 비물질이 만들어낸 가상공간 경계 속에서 인간의 고유한 몸짓과 기계가 만들어낸 이미지들을 매개체적 오브제로 묘사하여 진보하고 있는 기술과 문명에 대한 동시대의 인간의 감정을 파노라마 영상으로 표현
+ 3x10⁸ m/s
(beyond the light velocity)
(GRAYCODE, jiiiiin)
• 시간과 공간의 순간이 팽창되고 있는 우주의 모습이 사운드로 만들어지는 오디오 비쥬얼 미디어 아트







(1)
Walking Through Cinema 5월 • 디바이스 없는 가상현실 플랫폼(non-device based VR Platform) 개발로 멀티미디어 기반의 가상현실 콘텐츠 공동개발
• 기술적 완성도와 함께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는 내셔널지오그래픽의 다큐멘터리 영상자원과 LYD Digitalspace의 기술 개발 협업




(1)
음양수화(陰陽水火) 5월 • ‘17년 아시아태평양 주간에 베를린 시 경제통상부, 아시아태평양포럼, 훔볼트 포럼과 협력·연계 프로젝트 추진
• 독일 주재 최찬숙 작가(‘16 ACT페스티벌 참가)가 베를린과 훔볼트 포럼 동쪽 파사드 전면(120x30m)에 음과 양의 확장과 소멸 원칙과 오행을 현대 물리학에 대입하여 입자와 반입자의 움직임을 형상화 한 작품 소개
Art
&
Eco
C
u
b
e
(2)
ReReCycle
(창제작센터&(주)엔비져블)
1.2~12.30 • 시민들의 창의적 문화 확산을 유도하고 방문객과 소통이 가능한 혼합현실 미디어아트 작품
the Graceful Colours in Siheung 12.28~
‘18.1.26
•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박종우, 사운드아티스트 최수환, 다큐멘터리 감독 장성호 등 국내 정상급 아티스트와 시흥시 사진작가협회 소속 작가들 협업으로 ACC <아시아의 초상 : the Graceful colours> 전시의 후속 전시
• 국적과 인종을 넘어 우리의 이웃으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아시아를 그려보고자 기획
360
VR

화 유

(2)
스리랑카 근대 건축:
제프리 바와-발렌타인 구나세카라
8.30~10.29 • 한-스리랑카 수교 40주년 기념 국제교류 전시로 근대 시기를 거치면서 스리랑카가 국가 정체성을 어떻게 구축하였는지 고찰
• 아시아문화원 전시사업본부와 창제작센터가 협력하여 기획 · 제작하였으며, VR 미디어 콘텐츠 구축
VR360 디지털 문화유산 전시 플랫폼 10.27~11.19 • 아시아문화연구소(창제작센터, 유네스코 ICHCAP, EBS 협력)에서 수집한 중앙아시아 3국(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의 무형문화유산을 창제작센터에서 연구 개발 중인 가상현실 입체음향 플래폼(VR 360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 기술)을 통해 재현

전시 : 12종

전시별 기간,내용,비고 안내
전시명 기간 내용 비고
행성, 그 사이의 우리 7.15.~
`18.3.25
전당 특징적 전시 공간에 펼치는 대규모 신작 커미션 전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예술가 사라세노의 현대미술, 생물학, 천문학, 실험음악, 건축이 결합된 예술적 소우주를 경험 대형
소원을 말해봐 5.3~28 아시아 어린이들의 꿈을 이뤄주는 도깨비를 모티브로 지역대표작가(손봉채, 이이남)들이 협력하여 미디어영상, 인터렉티브 전시물을 통한 창의체험 전시 중형
(4)
아시아의 도시들 8.31.~
`18.1.28
아시아 19개국 33개 창작공간 참여, 그들의 활동을 통해 아시아 사람들의 소소한 삶의 이야기를 동시대 시각 예술로 전달하는 전시
새로운 유라시아 프로젝트 3 8.11~`18.1.14 ‘의미있는 장소’에서 수집한 ‘경계, 영토, 연합’에 대한 사진, 영상 등으로 ‘유라시아의 새로운 정체성’을 모색하는 전시
달의 이면 10.26.~
`18.2.4
유럽지중해문명박물관과의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민속ㆍ민족지적 소장품과 이를 매개로 한 아시아 출신 작가들의 신작들이 어우러진 전시
새콤달콤시원 5.3~28 유아를 대상으로 한 체험전시로 과자를 모티브로 오브제와 체험물을 통해 어린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는 신체활동을 경험 소형
(7)
ACC 수집과 연구, 2016 5.30~7.30 아시아문화연구소에서 2016년 한해동안 수집한 다양한 실물자원을 소개하는 전시
시아의 여행 6.17.~ `18.4.15 세계의 탈것을 주제로 놀이와 자율체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ACC 어린이 기획전시
너와돔
파빌리온
‘17.8~
’18.8
일본 건축가 ‘쿠마 켄고’가 한국 전통건축의 너와지붕에서 착안하여 설계한 돔으로 어린이들과의 협업으로 목조 건축물을 구축한 후 체험관 지식과 문명 영역에 전시
한‧스리랑카 수교 40주년 기념
스리랑카 근대건축
8.30~
10.29
스리랑카의 대표적인 근현대 건축가인 제프리 바와(Ge○ffrey Bawa)와 발렌타인 구나세카라(Valentine Gunasekara)를 통해 스리랑카 국가 정체성 형성에 끼친 근대 건축을 조망
한중아시아
수교 25주년 기념
송 오브 펠트
11.17.~
`18.2.4
폘트, 직조, 유목, 무형유산 등을 키워드로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중앙아시아의 정체성을 고찰
아시아의 타투 11.25~`18.6.24 다양한 시선으로 문신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전시

공연

공연별 기간, 내용 안내
공연명 기간 내용
Behind The Big door
<꿈의 시작>
4.22, 9.30,
12.2
극장1의 무대백스테이지 체험을 공연과 결합한 on/off Stage 프로그램
시아와 친구들
<트레저 헌터즈>
5.5~.7 어린이문화원 캐릭터 ‘시아와 친구들’을 활용, 아시아 각국의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현대적 예술장르를 차용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영어 뮤지컬 제작
아시아를 위한 심포니
<중앙아시아 스토리 오케스트라>
9.22 대한민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이 함께 아시아 이야기 자원을 공동 발굴하여 선정한 아시아 100대 스토리를 기반으로 작곡 위촉, 이야기의 영상과 나레이션이 함께하는 연주 초연
아시아를 위한 심포니
<아시아 실험영화와 현대음악>
9.23 지역 아마추어 유소년 합창단을 섭외하여 위촉곡 16 작품 공연
판소리-오셀로 11.3~4 판소리와 셰익스피어의 작품 ‘오셀로’를 결합한 공연
연극 소 11.17~18 ACC 최적화공연 개발사업 1기 시범공연으로 북한의 잃어버린 '소' 한마리를 찾으면서 벌어지는 팽팽한 남북관계를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내는 우화극
쿵짝2 <얼쑤> 12.8~10 ‘메밀꽃 필 무렵’, ‘봄봄’, ‘고무신’ 국내 명작들을 소재로 한 교육적 연극 작품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1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2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3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4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5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6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7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8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9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10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11
  • 레지던시 프로그램 결과물12

2017 ACC_R Creators in Lab

2016년 ACC_R

2016년 ACC_R 레지던시 프로그램

레지던시 프로그램별 모집 안내
구분 프로그램명 기간 모집대상 모집인원 공고기간
창제작 Creators in Lab `16.6 ~ 12

크리에이터스

  • Mixed Reality Lab(2), Kinetic Media Lab(2), Media Surface Lab(2), Open Lab(4)
    (국내 : 국외 = 5 : 5)
10인 5. 9 ~ 31
*접수기간
5.16~31
(16일)
in Theatre `16.6 ~ ‘17.2

공연 창작자(개인, 단체)

  • 연극, 무용, 전통, 뮤지컬, 음악, 영상, 퍼포먼스 등
    (국내 : 국외 = 2 : 2)
4팀
연구 Fellows (단기)
`16.6 ~ 10월
(중기)
`16.6 ~ 12월

아시아 문화예술 전반 학자·연구자

  • (국내 : 국외 = 2 : 2)
4인
기관
협력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광주)
`16.9~12월
+
(암스테르담)
`17년 중

국내 및 아시아의 시각예술 작가

  • (국내 : 국외 = 2 : 2)
  • (아시아문화원 4인 선발+라익스아카데미 4인 선발 = 총 8인의 작가 선발)
4인

※ ACC_R은 국외 선발자의 비율을 50% 이상으로 합니다.

2016년 ACC_R은 다음과 같이 지원합니다.

ACC_R 프로그램별 지원사항 안내
구분 프로그램명 지원사항
창작활동비 숙소 연구공간 프로젝트비 비고
창제작 Creators in Lab 프로젝트는
협의 후 진행
in Theatre - 프로젝트는
협의 후 진행
연구 Fellows - -
기관
협력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프로젝트는
협의 후 진행
  • CreatorLab1
  • CreatorLab2
  • CreatorLab3
  • ACT 스튜디오

  • 문화창조원 복합관

  • ACT 페스티벌

  • 아시아창작 스튜디오

2015년 ACC_R

지난 ACC 레지던시 프로그램

2015년, 약 30인의 국내·외 참여자가 ACC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국내외 16인의 펠로우와 크리에이터스들이 참여한 Creators in Lab 프로그램에서는 융합미디어랩, 인터랙션사운드랩 등 5종의 랩이 구성되어, ACT스튜디오 인프라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문화창조원 복합2관 ‘플라스틱 신화들’에 전시 중입니다. ACC-Rijksakademie Dialogue and Exchange 프로그램 참여작가 8인은 국내·외 현장과 아시아문화자원을 탐방하고 조사하였으며 저명한 국내외 전문가들과의 활발한 논의를 통해 작업을 심화시켰습니다. 그들의 연구활동은 2016년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라익스아카데미 레지던시 기간을 통해 발전되고 제작될 예정입니다.

  • 피타카

    융합미디어랩- 윤지현, 김태윤, 양숙현, 박얼(한국)

  • 판타스마고리아

    이영호(한국)

  • 피카!번쩍,피카!뻐언적 / 피피카아!뻐뻔언쩌어억

    료 이케시로(일본)

  • 아이언 팰리스

    이예승(한국)

  • 소유의 장식들 / 교환의 행위자들

    샤샤 폴레(독일)

  • 나머지(바다유물)

    클레가(독일)

  • 사슬이 묶인, 거북산의 도깨비

    김소영, 양숙현(한국)

  • 플래넘

    김윤철(한국)

  • 보물

    이완(한국)

  • 오스카 마이크

    마크 오스팅(네덜란드)

  • 쪽 안개 속의 신화

    투안마미(베트남)

  • 풍경 그리고 풍경

    인터랙션 사운드 랩– 권병준, 김근채, 전유진(한국)

  • 서천꽃땅

    조은지(한국)

  • ACT Festival 공연 「24개의 드론」

  • ACT Festival 워크숍

  • 융합학술세미나(1차~3차)

  • 창제작 관련 교육 활동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