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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1관 상설 융복합콘텐츠 제작 및 전시개최 용역

작성
2022-10-20

조회   2731

202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1관
상설 융복합콘텐츠 제작 및 전시개최 용역 사업
문화‧예술‧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아시아문화자원 활용을 통한 디지털 전시관으로서의 복합전시1관 정체성 강화와 디지털 뮤지오그래피 연출을 통한 아시아 근대미술작품들의 관람객 이해도 제고 마련을 위한 ‘202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1관 상설 융복합콘텐츠 제작 및 전시개최 용역’ 사업을 아래와 같이 공모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Ⅰ.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사 업 명)2022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복합전시1관 상설 융복합콘텐츠 제작 및 전시개최 용역
  • (사업기간)계약체결일 ~ 2023.10.6.(금)
    ※ 전시기간: 2023.4.28.(금)~9.10.(일)
  • (공모기간)2022.10.20.(목)~2022.11.30.(수)(40일간)
  • (사업장소)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전시1관
    ※ 규모: 연면적 1,560㎡(가로26m x 세로60m x 높이12~16m)
  • (사업예산)금1,782백만원(금십칠억팔천이백만원, 부가세포함) ※ 제세공과금 등 기타 부대비용 일체 포함
  • (현장 사업설명회)전시공간개방, 전시주제 및 기획방향 설명
    ※ 질의·응답 없음 / 설명회 참석은 필수사항이 아니며, 입찰참가자격과는 무관
  • 일시: 2022. 10. 25.(화) 14:00~
  • 장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라이브러리파크 강의실1
    ※ 광주광역시 동구 문화전당로 38
  • 참석대상: 입찰 참가예정 기업 대표자 또는 관계자
  • 지참서류: 신분증(필참), 현장사업설명회 참가확인서[서식19호]

□ 사업범위

1. 전시콘텐츠 설계·제작·설치

  • 1) 전시콘텐츠 설계
  • 전시(콘텐츠+미디어+공간)의 기본·실시 설계
  • 실감형 영상콘텐츠 디자인(미술작품 디지털화)
  • 2) 전시콘텐츠 제작 및 설치
  • 전시 미술작품 고해상도 스캐닝(2D기가픽셀, 3D포토/레이저 및 라이다 스캔 등)
  • 스캔데이터 활용 실감형(맵핑·체험형) 콘텐츠 제작
  • 전시미디어(장치‧장비) 대여‧설치 및 운영·관리
  • 전시환경 제작 및 설치
  • 일부 전시영역 항온·항습시설 조성(항온·항습장치 발주기관 제공)
  • 조명환경 설계 및 조명기기 구입‧설치
  • 전시공간 내 연출 및 조향 개발
  • 전시기간 내 전시물 유지‧관리‧보수
  • 전시철거 및 원상복구
  • 작품 운송(예정)
  • 3) 용역 성과품 일체 도서 작성‧제출
  • 전시결과보고서, 설계도서(기본‧실시 설계도면), 시방서, 용역보고서, 백서(용역 전 사업 범위 내 추진과정 및 결과 기록), 관람객 전시만족도 조사·분석 결과보고서 등

2. 전시홍보 운영 및 홍보디자인물 제작

  • 1) 전시홍보물 디자인·제작
  • ※ 전시홍보물: 홍보인쇄물 + 홍보설치물
    - 홍보인쇄물: 도록, 포스터, 리플릿, 초청장 등
  • ※ 전시홍보물 중 일부 발송 포함
    - 홍보설치물: 현수막, 가로등 및 X배너, 버스랩핑 등
    - 전시 기념품 제작
  • 2)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SNS, 유튜브 등 활용) 주기적 홍보
  • 오프라인 홍보(광고) 및 이벤트 실행
  • 3) 전시 아카이빙
  • 전시작품, 전시관 내 고해상도 사진/영상촬영
  • 전시 스케치(메이킹 영상) 제작
  • 4) 전시 개막 행사 개최
  • 행사장(환담장, 행사장, 리셉션장),조성 및 케이터링
  • 행사용 음향‧조명장비 설치 및 홍보설치물(현수막‧배너) 제작 및 설치
  • 5) 전시오디오가이드 제작
  • 6) 전시다큐멘터리 제작
  • 7) 관람객 만족도 조사(300표본) 및 분석

□ 추진체계

  • 추진조직
사업자 내에서는 사업의 질적, 안정적 관리를 보완 및 통합할 수 있도록 전 부문 콘텐츠를 이끄는 콘텐츠총괄책임자(CD), 사업총괄책임자(PM), 부문별 사업관리자 등 전문 책임 그룹을 조직한다.

콘텐츠총괄책임자(CD)는 사업 전반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사업총괄책임자(PM)는 사업전반의 진행·관리를, 부분별 사업관리자는 각 사업별 세부과업의 운영과 관리를 책임진다.
※ 콘텐츠총괄책임자는 제안사 소속이 아니어도 무관

제안사의 사정에 따라 콘텐츠총괄(CD)은 사업총괄(PM)을 겸임할 수 있다.
※ 콘텐츠총괄책임자(CD) 역량점수는 제안서 정성평가에 반영한다.
[사업추진체계 도해]
  • 추진 조직 내 역할 지침
채용분야, 채용인원, 담당업무, 근무지역 안내
구분 역할
콘텐츠총괄 책임자(CD)
  • 사업의 질적 우수성이 담보되도록 전 과업 콘텐츠 추진·관리
대표업체(PM)
  • 본 과업 전반의 운영‧구축‧관리 총괄
  • 분담이행에 의한 공동수급체의 대표
  • 사업진행과 관리에 대한 책임 및 협력 업체의 구성과 협력 관리
분담이행 업체
  • 해당 사업 관리 총괄 및 진행
  • 분담이행에 의한 공동수급체
  • 해당 사업 진행과 관리에 대한 책임 및 참여업체간의 연계 조화 유지
전문가 자문위원회
  • 관련 분야 전문가 자문그룹
  • 본 과업 추진시 사용자 측면에서의 자문 및 필요시 검증

Ⅱ. 사업자선정 개요

□ 사업자선정 절차

채용분야, 채용인원, 담당업무, 근무지역 안내
추진단계 추진단계별 준비사항
사 업 공 고
제안서 작성, 공동수급체 구성
  • 입찰참가등록 관련 제출서류: 공고문 참조
40일간 제안 작업
제안발표(PT) 및 심사
사업자 선정
  • 제안서 규격(양식 참조)
  • 기술제안서: A3 규격(가로형), 총 70페이지 이내
  • 사업수행능력 평가서: A4 규격(세로형)
  • 제안설명자료(PPT): A4규격(가로형), 총 20분 발표분량
  • 가격제안서
계약 후 ~ ’23.10.6.까지 사업수행
구 축 사 업
  • 과업수행기간: 계약 후 ~ ’23.10.6.
  • 구축완료: 계약 후 ~ ’23.4.25.
  • 개막식: ’23.4.27. 오후 2:00
  • 가격제안서

□ 입찰 방법

  • 계약구분: 총액계약
  •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
  • 계약입찰방법: 제한(총액)협상에 의한 계약
  • 공동계약 및 구성방식: 공동계약 가능(분담이행 방식, 최대 4개사 이하) / 협정서 전자 및 수기 제출
  • ※ 본 입찰은 ‘단독’ 또는 ‘공동계약’이 가능하고, 공동계약은 분담이행방식으로만 입찰참여가 가능
  • 입찰방식: 전자입찰
  • 제안서 제출: 온라인 제출
  • 제안서 제출서류: 반드시 제안요청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정량적 제안서, 정성적 제안서, 발표자료 각 1식 / 블라인드 평가 적용 유의
  • 제안서ㆍ가격 전자입찰서 제출 시작일시: 2022/11/28 10:00
  • 제안서ㆍ가격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시: 2022/11/30 10:00

□ 입찰 참가자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의 자격요건을 구비하고, 부가가치세법 제5조에 의한 당해 등록을 필한 업체로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 참가 자격등록 규정」에 의하여 나라장터에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날까지, 아래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이어야 함.
  • ※ 전자입찰방식에 의하여 집행되므로 제출 마감일 전까지 조달청 전자입찰 참가자격 등록규정에 의한 입찰등록 업체이어야 함
  • 1)「건설 산업기본법」에 의한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보유업체
  • 2)중소기업청 고시「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확인 기준」에 따라 전시홍보관 설치 및 디자인서비스(세부품명[7215409902]) 또는 전시회기획 및 대행서비스(세부품명[8014198801])를 소지한 업체
  • 3)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의하여 「소프트웨어진흥법」제58조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디지털콘텐츠 개발서비스사업[업종코드: 1469])로 참가자격을 등록한 업체
  • 4)「산업디자인진흥법 시행규칙」제9조에 의하여 산업디자인전문회사(종합디자인 분야) 또는 산업디자인전문회사(시각+멀티미디어+환경 디자인 분야) 신고한 업체
  • 5)「중소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및「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 위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및 직접생산확인증명서’는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 에서 확인하며,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 자격이 없음
  • 기타
  • 본 사업공고일 현재 등록취소, 휴ㆍ폐업, 업무정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에 따라 정당업체 지정 등의 결격사유가 있는 자는 본 공모에 참여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여 입찰에 참가한 업체의 모든 행위는 원천적으로 무효임.

□ 제안서 평가 개요

  • 제안서 평가
(단위:점)
채용분야, 채용인원, 담당업무, 근무지역 안내
구분 평가항목 평가기준 배점






(90)
사업
수행
능력
(10)
사업이행실적
  • 공고일 기준 3년 이내 유사용역
단일건 최대(최고)실적 3
누계실적 2
전문인력보유
  • 공고일 기준 전문 인력‧기술 보유현황
2
경영상태
  • 재무구조·경영상태(신용평가 등급 확인서)
2
계약이행 성실도
(불성실 차감)
  • 계약이행의 성실도, 사회적 책임, 블라인드 검수
1
소 계 10
정성
평가
(80)
과업 이해도
  • 제안 요청 과업과 전시자료(미술품) 전문적 이해도
  • 선진 유관사례(미술작품 디지털 실감 전시 등)와의 차별화 방안 우수성
  • 전시 컨셉·테마의 창의성과 내러티브적 전시구성의 우수성
  • 유관 사업 분야 실적의 우수성
10
전시기획 및 연출 계획
  • 기획 방향의 적정성 및 참신성
  • 구현 방법의 적합성 및 구체성
  • 콘텐츠 제작 기초자료 수집, 분석, 적용 능력
  • 실감콘텐츠 제작 및 융복합기술 연출의 우수성
30
콘텐츠총괄 책임자(CD) 기술능력
  • 콘텐츠총괄책임자의 전문성 및 과업수행 능력
  • 콘텐츠총괄책임자 수행 프로젝트의 우수성
7
과업 추진의
전문성‧구체성
  • 홍보‧홍보물 등 분야별 과업의 질적 우수성을 담보하는 구체성‧전문성(대표 출판물 유사사업실적 3점 이내 제출)
  • 과업별 예산 산출‧집행 계획의 우수성
  • 과업 프로세스별 산출결과물 우수성 검증 방안
  • 고품질 영상미디어 확보 방안의 적정성
  • 전시 관람객 만족도 강화 방안의 우수성
20
효율적 과업관리
및 운영 방안
  • 전시미디어 통합 운영·관리의 안정성·효율성
  • 디지털미디어기기 오류 시 긴급 대응 방안의 우수성
  • 전시물 관리·유지·보수 방안의 적절성·현실성
  • 과업별 책임자 및 투입인력의 전문성
5
안전 및 재난관리
  • 미술작품의 보안·보존환경 유지를 위한 세부 방안
  • 소방, 기계, 전기안전/관리 등 계획의 적정성
  • 전시장 내 방역 및 코로나19 등 대응계획의 적정성
  • 사후관리방안의 용이성 및 비상대응 적절성
5
추가 제안 제시
  • 과업의 성공을 담보하는 추가 아이디어의 우수성
3
소 계 80
가격평가
(10)
입찰가격
  • 가격 제안서 ※저가 입찰 지양 요청
10
합 계 100
  • 사업수행능력 평가(정량평가): 발주기관 수행
  • 기술제안서 평가(정성평가):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발주기관 실시) ※ 12월 초 별도 공지 및 개별연락 예정
  • 제안서 총 점수 합산 후 고득점 순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 제안서 총 점수: 기술능력평가(기술제안평가+사업수행능력평가)+가격평가 합산 접수
  • 공정성 확보를 위해 평가위원 점수 중 최고‧최하 점수 제외한 평점 합산
  • 전자파일로 제출한 제안서(발표자료)가 모니터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하여 발주기관은 추가적인 출력자료를 요청할 수 있음
  • 입찰가격 개찰일시: 제안서 평가 완료 후
  • 입찰가격 개찰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 자세한 내용은 붙임 공고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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