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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0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 - 버려진 자원과 쓰임의 재발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소셜디자인 프로젝트는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를 문화·예술과 디자인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결해보는 실험적이고 실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2020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 - 버려진 자원과 쓰임의 재발견
  • 기간2020.11.20(금) - 11.22(일)
  • 시간상세 내용 참조(프로그램별 상이)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
  • 예매ACC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통해 사전 신청 및 현장 신청 병행
  • 문의1899-5566
  • 장소문화창조원B3 복합6관 로비 및 문화정보원B4 특별열람실

소개
2020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 : 버려진 자원과 쓰임의 재발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소셜디자인 프로젝트는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를 문화·예술과 디자인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해결해보는 실험적이고 실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올해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을 주제로, 버려지는 자원이 새로운 가치와 쓰임을 갖게 되는 과정을 조명합니다. 4인/팀의 창작자와 버려지는 자원을 문화상품으로 탈바꿈 시켜보고, 대중들은 그 결과물을 소비하고 경험해 봄으로써 ‘새활용’과 ‘자원 순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4개월간 창작자들의 치열한 고민이 담긴 문화상품을 비롯해, 업사이클링 워크숍과 스피치를 통해 환경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체 일정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시간 11.20(금) 11.21(토) 11.22(일)
13:00 팝업 스토어   팝업 스토어 업사이클링 워크숍 팝업 스토어
14:00 문화상품 쇼케이스
15:00 Break Time
16:00   업사이클링 스피치
17:00
18:00        
프로그램
문화상품 팝업스토어
창작자들을 통해 탄생한 업사이클링 문화상품을 만나보고 구매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한정판으로 제작된 새활용 문화상품을 구매해보고 팝업스토어에서 진행되는 현장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 2020. 11. 20.(금) ~ 11. 22.(일) 10:00 ~ 18:00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B3 복합6관 로비
이벤트 행사 기간 중, 팝업스토어에서 새활용 문화상품을 구매하신 분들에게 사은품을 드립니다.
창작자 쇼케이스
올해 소셜디자인 프로젝트에는 공예가, 디자이너, 사회적 기업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창작자 4인/팀이 참여하였습니다. 창작자들은 쇼케이스를 통해 버려진 소재와 자원을 어떻게 문화상품으로 창작하였는지 숨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2020. 11. 20.(금) 14:00~16:00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B4 특별열람실
  • ※ ACC SNS 채널을 통해 사전 30인 모집 예정
이벤트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 및 참석해주신 분들에게 에코백과 ACC 환경 KIT를 드립니다.
업사이클링 워크숍
‘나만의 마스크 파우치 만들기’

코리아디자인멤버십(KDM)의 이영찬, 노지영 디자이너, 봉제 장인 협동조합인 행복한쓰임 등과 공동으로 업사이클링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환경 친화적인 타이벡(Tyvek) 소재를 활용하여 나만의 마스크 파우치를 만들어 봅니다.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일정 인원 장소
  • 2020. 11. 21.(토) 13:00~15:00
  • 인원 : 30인 이내
  • ※ 사회적 거리두기 좌석제로 운영됩니다.
  • ※ ACC SNS 채널을 통해 사전 30인 모집 예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B4 특별열람실
이벤트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 및 참석해주신 분들에게 에코백과 ACC 환경 KIT를 드립니다.
마스크 파우치 사진
업사이클링 스피치
‘RE;CODE가 재해석한 NIKE’

한국을 대표하는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인 RE;CODE의 ‘RE;CODE by NIKE’ 프로젝트 기획자와 디자이너를 초청하여 나이키의 재고 상품을 어떻게 재해석하고 창의적으로 디자인하였는지 들어봅니다.
  • 2020. 11. 21.(토) 16:00~18:00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B4 특별열람실
  • ※ ACC SNS 채널을 통해 사전 30인 모집 예정
이벤트 1 스피치 이후 현장 추첨을 통해 두 분에게 RE;CODE by NIKE 아이템을 드립니다.
이벤트 2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 및 참석해주신 분들에게 RE;CODE의 업사이클링 DIY KIT를 드립니다.
마스크 파우치 사진
참여작가
고보경
고보경
섬유 공예가인 고보경 작가는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쓰고 ‘버려지는 한지’를 가공하여 업사이클링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전통 공예 기법인 지호공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조약돌 형태의 ‘센티드 페이퍼’를 창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좋은 사람, 좋은 기억으로의 일상 속 작은 산책을 문화상품에 담아내고자 하였습니다.
 
문화상품 사진 보기 +
박선민
박선민
유리 공예가인 박선민 작가는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의 산업화 과정의 산물인 ‘버려지는 유리병’을 업사이클링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국내의 규격화된 주류 용기는 대부분 수거되어 재사용되는 반면, 수입 주류 및 각종 유리 용기들은 일회성으로 쓰이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리병을 수거하여 작가의 손길로 형태를 새롭게 재구성함으로써 우리 곁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문화상품 사진 보기 +
이기용
이기용
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끄는 이기용 디자이너는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ACC·ACI에서 사용하고 ‘버려진 타이벡Tyvek 현수막’을 업사이클링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환경 친화적이고 유연한 타이벡 소재의 장점을 살려 아이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트레이와 볼을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텍스트와 기록을 담고 있는 현수막의 특징을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다양한 패턴으로 나타나도록 제시하였습니다.
 
문화상품 사진 보기 +
119REO
119REO
폐 방화복으로 업사이클링 상품을 만드는 사회적 기업인 119REO는 ACC 소셜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폐 방화복’을 활용하여 캠핑용품 개발하였습니다.
방화복은 화염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3년의 내구연한이 지나면 그 기능을 다해 폐기 처리됩니다.

한때 누군가의 생명을 구하던 방화복이 창작자의 손을 거쳐 캠핑용품으로 재탄생되면서 또 다른 누군가에게 안전한 여가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따뜻함을 담았습니다.
 
문화상품 사진 보기 +
박용석
박용석
박용석 큐레이터는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공예·디자인 분야 문화상품 개발과 전시 경험을 바탕으로 본 프로젝트와 참여 창작자들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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