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아시아문화포럼
K컬처와 아시아의 청년
- 기간2021.10.13.(수)
- 시간10:00 - 18:00
- 장소국제회의실(콘퍼런스홀)
-
가격
무료
※ 사전접수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자료집과 기념품 증정
(선착순 200명) - 예매온라인 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 장소 2021 아시아문화포럼 유튜브 채널 온라인 실시간중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유튜브 채널 온라인 실시간중계
소개
K컬처는 아시아와 탈아시아, 지역성과 세계성, 전통과 현대의 무수한 경계를 넘나들면서 다양한 문화의 혼종성을 창의성으로 탈바꿈하는 문화의 용광로가 되었습니다. 올해에는 특히 이러한 무경계의 지점에서 가장 독창적인 K컬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김보람 예술감독과의 특별대담으로 포문을 열고, 한류문화를 연구하는 국내 석학과 청년들의 발제와 토론으로 이어갑니다. 일상적으로 K컬처를 즐기고 때로는 온라인 세계에서 함께 열광하고 소통했던 각 지역의 청년 및 향유자들과 더 깊고 다양한 한국대중문화의 이면을 들여다보고 교감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K컬처의 확산으로 다시 한 번 새로운 문화연대를 예고하는 2021아시아문화포럼의 장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아시아문화포럼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전세계인들과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
2021 아시아문화포럼 program
개막식
- 10:00-12:00 개막영상, 개회선언
2021 아시아문화포럼 program
특별대담 K컬처와 아시아의 청년
- 10:20-10:50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김보람 예술감독, 좌장:홍석경(서울대학교 교수)
주제세션 K컬처, 전복과 재배치 , 좌장:홍석경(서울대학교 교수)
- 발제1 10:50-11:20
-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K-컬처(POP)는 어떤 문턱을 넘고 있는가
- 발제2 11:20-11:50
- 신현준 성공회대학교 교수, 연구자 S의 4반세기 동안의 K/k 오디세이
- 토론 11:50-12:10
- 질의응답
- 12:10-13:00
- 휴식
세션1 한류문화의 두얼굴, 좌정:지현배(동국대학교 교수/한국문화융합학회 회장)
- 발제1 13:00-13:25
- 심두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국제미디어 유통, 한류 그리고 혼종성
- 발제2 13:25-13:50
- 이종임 경희대학교 교수
- 발제3 13:50-14:15
- 최유준 전남대학교 교수, k컬처 혹은 '한국적'소리의 수행적 모순
- 지정토론 14:15-14:45
- 이동순 조선대학교교수, 한국문화융합학회 부회장 / 변정민 중부대학교 교수, 큐브엔터테인먼트 이사 / 정지은 조선대학교 교수
- 14:45-14:55
- 휴식
세션2 탈경계 시대, 도시와 청년 문화, 좌장: 황병하(조선대학교 명예교슈)
- 발제1 14:55-15:15
- 천잉옌 푸젠셍 취안저우 해외교통사박물관 부관장
- 발제2 15:15-15:35
- 다테이시 사오리 요코하마 air act 실행위원회 프로젝트 매니저, 요코하마 ·가나자와시(Sea)사이드 타운의 아트 프로젝트 효과와 향후 가능성
- 발제3 15:35-16:25
- 정성구 : 도시콘텐츠연구소대표, 주)도시문화집단 cs대표 " 청년이 바꾸는 마을, 청년이 만드는 지역문화"
- 지정토론 15:55-16:25
- 강나경 : 비영리전시공간 새탕라움대표, 문화발전소 제비 대표 / 김규식: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 센터장 / 김기곤 : 광주전남연구원 광주총괄지원연구관
- 16:25-16:35
- 휴식
세션3 아시아의 청년,문화의 경계를 넘다, 좌장: 정경운(전남대학교 교수)
- 연구단1 16:35-16:50
- 물로켓단: 순미경, 문병헌, 이지운 "지역활동영화인에게 필요한 것은?
- 연구단2 16:50 - 17:05
- ME&TA : 손나연, 김현정 "메타버스를 활용한 K-컬처 사례 연구
- 연구단3 17:20 - 17:35
- 김성진과 김인선: 김성진, 김인선 "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들- 아랍인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 연구단4 17:20 - 17:35
- 자이드대학교 아부다비 캠퍼스 코리안클럽 : 모자 알자아비, 이만 알리, 마리암 알 하쉬미, 이만 알브로우시 "자이드 대학교 코리안 클럽과 한류행사"
- 토론 17:35-17:50
- 질의응답
- 폐회17:50-18:00
- 종합정리
초청자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는 ‘앰비규어스’(ambiguous, 애매모호한)라는 단어에 걸맞게 현대무용의 장르와 경계를 넘나들며 쉽게 정의내리기 어려운 그들만의 독보적인 색깔을 보여주고 있는 순수예술단체이다. <볼레로>로 2008년 Cj영페스티벌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받으며 무용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안무가 김보람을 주축으로 2011년 창단되었다. 이들의 작품은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아 헝가리 시게트페스티벌, 독일의 탄츠 임 아우구스트, 네덜란드 누더존페스티벌, 루마니아 시비우국제연극제 등 해외 유수의 축제들로부터 초청받았고, 유럽, 북미, 아시아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투어하고 있다.
- 제18회 요코하마 댄스컬렉션EX심사위원 장려상(2014)
- 한국춤비평가상 작품상(2014)
- 스페인 마스단자 현대무용축제 관객상(2012)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서울댄스컬렉션 최우수 작품상(2010)
- 크리틱스초이스 최우수 작품상(2010) 등
- 『BTS 길위에서』(어크로스, 2020)
- 『드라마의 모든 것』(공저, 컬처룩, 2016)
- 『세계화와 디지털문화시대의 한류』(한울아카데미, 2013)
- 『번안사회』(휴머니스트, 2019)
- 『인터넷 빨간책』(휴머니스트, 2015)
- 『컴퓨터 역사』(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디지털이 세상을 바꾼다』(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 『Made in Korea: Studies in Popular Music. London and New York』(Routledge, 2017)
-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한국 대중음악을 읽는 문화적 프리즘』(돌베개, 2013)
- 『귀환 혹은 순환』(공저/대표편자, 그린비, 2013)
- 『한국 팝의 고고학 1960』(한길아트, 2005)
- 『한국 팝의 고고학 1970』(한길아트, 2005)
- 「Eurasian entanglements: Notes towards a planetary perspective of popular music histories」( Popular Music, 2021)
- 「Urban Commoning for Jarip (Self-Standing) and Survival: Subcultural Activism in ‘Seoul Inferno’」(Inter-Asia Cultural Studies, 2018)
- 인문학자들의 헐렁한 수다 : 경주편』 (공저, 한국문화사, 2021)
- 『글쓰기 교육과 교수방법』(공저, 경진출판, 2020)
- 『독서와 작문 커뮤니티』(이담북스, 2009)
- 『시 읽기와 시 교육』(한국문화사, 2004)
- 「윤동주 시의 문화콘텐츠로의 재생 코드」(문화와융합, 2017)
- 「윤동주 시에 나타난 체험의 순환과 작가의식:산문 <終始>와의 관계를 중심으로」(문화와융합, 2001)
- 「Transnational Koreans in Asian Pop Culture in the Pre-Korean Wave era」(Asian Communication Research, 2020)
- 「한류 연구의 비판과 확장: 한류 생태학의 모색」(문화와융합, 2019)
- 『한류, 다시 출발점에 서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19)
- 『포스트 차이나, 아세안을 가다』(공저, 디아스포라, 2017)
- 『한-아세안 관계: 우호와 협력의 25년』(2016)
- 『AI와 더불어살기』(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20)
- 『서드라이프』(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20)
- 『문화산업의 노동구조와 아이돌』(북코리아, 2018)
- 『아이돌 연습생의 땀과 눈물-아이돌 성공신화와 연습생의 딜레마』(서울연구원, 2018)
- 「청년세대의 분노와 혐오표현의 탄생-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의 ‘혐오-언어’표현 실태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21)
- 「유튜브 채널에서 코로나19 중국관련 허위정보 확산에 관한 연구: 확산 주체와 정보유형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한국방송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체성 구성에 관한 연구」(공저, 문화와 정치, 2019)
- 『한(조선)반도 개념의 분단사 – 문학예술편』(공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21)
- 『대중의 음악과 공감의 그늘』(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 『음악 문화와 감성 정치』(작은이야기, 2011)
- 「재현과 연행 사이, 오월을 기념하는 소리들」(감성연구, 2021)
- 「민족성에서 지역성으로」(음악과문화, 2020)
- 「Decentering Musical Modernity: Perspectives on East Asian and European Music History」(공저, Transcript, 2020)
- 「국민과 대중 사이, 신민요와 혼종의 민족주의」(음악과민족, 2017)
- 『광주전남 지역문학과 매체』(푸른사상, 2020)
- 『광주의 시인들』(소명출판, 2018)
- 『광주문학 100년』(심미안, 2016)
- 『광주전남의 숨은 작가들』(케포이북스, 2014)
- 『조운전집』(편저, 2018)
- 『조남령전집』(편저, 2018)
- The New Paradigms of Popular Music Market Utilizing the Internet Social (공저, 2015)
- 「축제의 주제공연 발전방향 연구」(한국콘텐츠 학회지, 2015)
- 「NCS 기반 실용음악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 「대전 오월드 공연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 Examination on Characteristics of Cho Dong-Ik’s Music (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 「대중음악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해외 대중음악 사례를 중심으로」(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 「문화적 도시재생을 활용한 문화관광지 사례 연구 : 일본 야네단 마을을 중심으로」(문화산업연구, 2020)
- 「지역예술축제의 거버넌스 구조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스토리텔링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자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2020)
-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일본 하나아트센터와 수원 에이블아트센터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2019)
- 「케이팝(K-POP)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 방탄소년단(BTS)을 중심으로」(문화산업연구, 2019)
- 「문화거버넌스 형성을 위한 국제영화제의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2017)
- 「지역예술축제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 거창국제연극제와 수원연극축제를 중심으로」(관광연구, 2016)
- 『샤리아와 할랄』(2018)
- 『이슬람역사』(2009)
- 『아시아와 다문화사회』(공저, 2008)
- 『아랍과 이슬람』(2004)
- 「이슬람역사에서 종파주의 관련 용어의 등장 배경 연구」(2019)
- < 일본의 금속 가공 기법의 전승과 혁신 >, 예품, 2019, vol.1
- < 명말청초 시기, 취안저우 승족의 일본 불교에 대한 기여 >, 푸젠원보, 2018, vol.1
- < 일본으로 건너간 덕화요 '마리아 관음상' >, 유물감정 및 감상, 2017, vol.10
- < 일본 선박박물관의 해양과학 보급 >, 중국원양해운, 2017, vol.6
- 『국가도서관개론』(2018)
- 『남해도적록·외국권』(2016)
- 『해외 중국연구저작 선정개요 2013』(2016)
- 『도서관 입법 정책결정관련 서비스업무 조사연구보고』(2014)
- 『국외도서관 법률선집』(2014년)
- 『해외학자논-차오위』(2014)
- 히요리(日和) 아트센터」 코디네이터 (레지던스 시설운영, 전람회 기획, 커뮤니티 조성 활동 등) 2011년, 2014년~2020년
- 「고가네마을bazar」홍보, 큐레이터 등 2011년, 2014년~2020년
- 「YOKOHAMA AIR ACT」 프로젝트 매니져(기획, 코디) 2019년~
- 「Creative Railway – 미나토미라이線 驛舍 주변 예술 프로젝트」 매니져(기획 및 코디) 2019년
- 「시즈오카현 문화프로그램」 실행 및 코디네이터(사업평가참여) 2017~2021년
- 「시즈오카 예술심의위원회」 프로그램 및 코디네이터(사업평가, 조사연구 참여)
- 광주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 문화예술진흥 중장기계획 (2020)
- 광주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마스터플랜 (2016)
- 미디어아트 창의도시플랫폼 AMT센터 조성계획 (2017)
- 광주시민회관 재생 청년창업공간 포레스트971 기획.운영 (2020)
- 구.광주교도소 활용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계획 (2018)
- 1913송정역시장(2017), 별마루 발산 새뜰마을 공모 당선 (2016)
-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아트 프로젝트> 큐레이터 (2021)
-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선임이사 (2021)
-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창의문화캠퍼스> 사업 총괄 PM (2020-2021)
- 제주 남성마을 아카이빙 전시《데이터포밍-제주》기획·운영 (2020)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 호남·제주권역 사업관리 매니저 (2020)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J-Connect Day> 기획/운영 총괄 (2018)
- 충청투데이 기고(칼럼) ’우리사회는 아직 아프니까 청춘이란다‘ 등
- 청주복지재단 2021년 3월 中 ‘현재 청년 일자리는 어떨까 – 코로나19와 청년의 노동시장에서의 변화-’, 2020년 中 ‘청년정책,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 충청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현장을 담은 도시재생 中‘ 도시재생과 청년은 함께해야 한다.’
- 그 외 청년토론회, 포럼 참여 ‘청년센터의 기능과 운영방향(2018,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포럼), 2018년 녹색청주협의회 청년주거 토론 ’경험을 통한 청년 1인 주거의 문제점‘ 등
- 『지역문화와 문화정치』 (공저, 2012)
- 「한국의 문화권 구성과 제도화」 (2011)
- 「광주 지역사회의 포용도시 수용과 정착방안」(2019)
- 「광주문화도시 2030 비전」(2020)
- 『공동체의 경계』(공저, 전남대학교출판부, 2016)
- 『양파정 춘설헌』(심미안, 2019)
- 『지리산의 장소와 경관』(공저, 새미, 2013)
- 『구술로 엮은 광주여성의 삶과 5·18』(2010)
- 「예술지원정책이 지역 예술생태계에 미친 영향 연구」(전남대호남학연구원, 2019)
순미경은 전남대 인류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광주 청년들로 구성된 독립영화팀 50gHD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타임>(2017), <거울 속에서>(2019), <고백>(2018), < A의 주인 >(2018) 등 연출, 각본, 제작 등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문병현은 전남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공연기획단체 담장이에서 배우, 연출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활동으로는 창작뮤지컬 <노크, 똑똑> 도니쩨 역(2018), 연극 <존마니 쯔비요비치 박사> 주연 지보타 쯔비요비치 역(2017), 단편영화 주연 고진린 역(2017) 등이 있다.
이지운은 전남대 자율전공학부-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전주영화학교에서 활동 중이다. 최근활동으로 단편영화 프로듀서 <이월의 여름>, <긴 여름>, <불청객>, <펑!>(2021), 단편영화 연출 <잉태의 사연>, < 클래스 오브 2021 >(2021), 그리고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2021) 홍보미디어팀에서 매체홍보2를 담당하였다.
- 단편영화 <타임> 연출 (2017)
- 단편영화 <고백> 각본, 프로듀서 (2018)
- 단편영화 , <좋은데 너무 좋은데...>, <깜빡깜빡>, <연민>, <카모마일> 등 제작 (2018)
- 독립단편 <거울 속에서> 연출부 (2019)
- KTV 국민방송 인턴기자 (2020)
- 독립단편 <생태교란종> 연출 (2021)
- 단편영화 <생태교란종> 주연 병현 역(2021)
- 기타영상 <제 40주년 5.18 민중항쟁기념행사 출범선언문> 의사 역 (2020)
- 기타영상 [오월낭독회] 한창훈, <꽃의 나라> 편(2020)
- 창작뮤지컬 <노크, 똑똑> 조연 도니쩨 역 (2018)
- 연극 <존마니 쯔비요비치 박사> 주연 지보타 쯔비요비치 역 (2017)
- 단편영화 < A의 주인 > 주연 고진린 역 (2017)
-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홍보미디어팀 매체홍보2 담당 (2021)
- 단편영화 프로듀서 : <이월의 여름>, <긴 여름>, <불청객>, < 펑! > (2021)
- 단편영화 연출 : <잉태의 사연>, < 클래스 오브 2021 > (2021)
손나연은 미디어 창작 콘텐스트 우리동네 텔레비-전 공모전(주최 SK broadband, 시청자미디어재단,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관심분야는 K-컬처, 사회공헌, 메타버스, 공연예술, 활동분야는 공연기획, 영화제작, 시나리오창작 등이다.
김현정의 관심분야는 K-컬처, 공연예술, 메타버스, 사회공헌, 무대세트, 활동분야는 K-컬처, 영화, 시나리오창작, 공연기획 등이다.
- SDGS 사회공헌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주최/주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후원보건복지부) 장려상
- 미디어 창작 콘테스트 우리동네 텔레비-전 공모전(주최 SK broadband, 시청 자미디어재단,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우수상
- 동아리 ‘짠란한 인생’유튜브 활동
- 제 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참여
- SDGS 사회공헌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주최/주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후원 보건복지부) 장려상
- 동아리 ‘짠란한 인생’유튜브 활동
- 제 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참여
김성진은 아랍에미리트 사르자대학교에서 재학 중이며, 현재 사르자대학교 코리안클럽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문화교류 이벤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정부기관 주최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글로벌데이 행사에 참여하여 한글쓰기, 한식체험, 한류문화 홍보 등 행사 운영을 담당한 경험이 있다.
김인선은 아랍에미리트 자이드대학교 졸업생이다. 재학 당시 자이드대학교 코리안클럽 멤버로 활동하였으며, 한국 문화교류 이벤트, 한국 아이돌 초청 콘서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 정부기관 주최의 한국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김성진과 김인선’의 관심분야는 한류, 문화, 한류동아리, 전통문화, 문화교류, 활동분야는 코리안클럽 활동, 한류문화행사운영 등이다.
- 2019년 ~ : Hanok Korean club 회장(샤르자대학교 코리안클럽)
- 한국문화교류 이벤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정부 주최 행사에 참여
- 글로벌데이 이벤트 참여 및 운영 : 한글 쓰기, 한식 체험, 한류문화 홍보 등
- 자이드대학교 코리안클럽 멤버로 활동했으며, 한국 문화교류 이벤트, 한국 아이돌 초청 콘서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 정부 주최의 한국행사에 참여
모자 알자아비는 코리안클럽 동호회 회장 외 다수 활동의 임원으로 활동하며, 한국 문화원 및 대사관 등 협업기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며 활동을 돕고 있다. 코리안클럽의 다양항 행사를 통해 한국과 UAE 양국 문화체험 경험 기회 제공하고 상호 문화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양한 단체와 기관과의 협업을 진행한다.
이만 알리은 코리안 클럽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각종 자료 및 홍보물의 디자인 담당, 성균관대와의 웨비나 및 라마단계기 행사 인터뷰 담당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다.
마리암 알 하쉬미는 이벤트 코디네이터로서 활동하며, 행사에 필요한 단체, 기관 및 업체와 소통, 협업하며 다양한 분야의 행사 세부계획 수립, SNS를 통해 한국의 대표 명소나. 한류콘텐츠(드라마 및 KPOP)를 소개하는 게시물을 관리한다.
이만 알브로우시는 코리안 클럽 에디터로 활동하며 모든 소셜미디어 계정 관리 및 운영
한국어, 아랍어, 영어로 게시물 관리, UAE내 한류커뮤니티 및 기관, SNS 구독자들에게 클럽 활동 및 이벤트 홍보를 담당한 경험이 있다.
공간정보
문화정보원, 국제회의실(콘퍼런스홀)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