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1 아시아문화포럼

K컬처와 아시아의 청년

2021 아시아문화포럼
  • 기간2021.10.13.(수)
  • 시간10:00 - 18:00
  • 장소국제회의실(콘퍼런스홀)
  • 가격 무료
    ※ 사전접수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자료집과 기념품 증정
    (선착순 200명)
  • 예매온라인 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 장소 2021 아시아문화포럼 유튜브 채널 온라인 실시간중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유튜브 채널 온라인 실시간중계

소개
2021 아시아문화포럼
16년간 이어온 아시아문화포럼은 매 시기마다 가장 화제가 되는 아시아문화의 현장을 이야기해 왔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세계적으로 가장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문화적 흐름으로 떠오른 'K컬처'라는 키워드를 논의의 장에 던져봅니다.

K컬처는 아시아와 탈아시아, 지역성과 세계성, 전통과 현대의 무수한 경계를 넘나들면서 다양한 문화의 혼종성을 창의성으로 탈바꿈하는 문화의 용광로가 되었습니다. 올해에는 특히 이러한 무경계의 지점에서 가장 독창적인 K컬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김보람 예술감독과의 특별대담으로 포문을 열고, 한류문화를 연구하는 국내 석학과 청년들의 발제와 토론으로 이어갑니다. 일상적으로 K컬처를 즐기고 때로는 온라인 세계에서 함께 열광하고 소통했던 각 지역의 청년 및 향유자들과 더 깊고 다양한 한국대중문화의 이면을 들여다보고 교감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K컬처의 확산으로 다시 한 번 새로운 문화연대를 예고하는 2021아시아문화포럼의 장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아시아문화포럼은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전세계인들과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프로그램

2021 아시아문화포럼 program

개막식

  • 10:00-12:00 개막영상, 개회선언

2021 아시아문화포럼 program

특별대담 K컬처와 아시아의 청년

  • 10:20-10:50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김보람 예술감독, 좌장:홍석경(서울대학교 교수)

주제세션 K컬처, 전복과 재배치 , 좌장:홍석경(서울대학교 교수)

발제1 10:50-11:20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K-컬처(POP)는 어떤 문턱을 넘고 있는가
발제2 11:20-11:50
신현준 성공회대학교 교수, 연구자 S의 4반세기 동안의 K/k 오디세이
토론 11:50-12:10
질의응답
12:10-13:00
휴식

세션1 한류문화의 두얼굴, 좌정:지현배(동국대학교 교수/한국문화융합학회 회장)

발제1 13:00-13:25
심두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국제미디어 유통, 한류 그리고 혼종성
발제2 13:25-13:50
이종임 경희대학교 교수
발제3 13:50-14:15
최유준 전남대학교 교수, k컬처 혹은 '한국적'소리의 수행적 모순
지정토론 14:15-14:45
이동순 조선대학교교수, 한국문화융합학회 부회장 / 변정민 중부대학교 교수, 큐브엔터테인먼트 이사 / 정지은 조선대학교 교수
14:45-14:55
휴식

세션2 탈경계 시대, 도시와 청년 문화, 좌장: 황병하(조선대학교 명예교슈)

발제1 14:55-15:15
천잉옌 푸젠셍 취안저우 해외교통사박물관 부관장
발제2 15:15-15:35
다테이시 사오리 요코하마 air act 실행위원회 프로젝트 매니저, 요코하마 ·가나자와시(Sea)사이드 타운의 아트 프로젝트 효과와 향후 가능성
발제3 15:35-16:25
정성구 : 도시콘텐츠연구소대표, 주)도시문화집단 cs대표 " 청년이 바꾸는 마을, 청년이 만드는 지역문화"
지정토론 15:55-16:25
강나경 : 비영리전시공간 새탕라움대표, 문화발전소 제비 대표 / 김규식: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 센터장 / 김기곤 : 광주전남연구원 광주총괄지원연구관
16:25-16:35
휴식

세션3 아시아의 청년,문화의 경계를 넘다, 좌장: 정경운(전남대학교 교수)

연구단1 16:35-16:50
물로켓단: 순미경, 문병헌, 이지운 "지역활동영화인에게 필요한 것은?
연구단2 16:50 - 17:05
ME&TA : 손나연, 김현정 "메타버스를 활용한 K-컬처 사례 연구
연구단3 17:20 - 17:35
김성진과 김인선: 김성진, 김인선 "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들- 아랍인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연구단4 17:20 - 17:35
자이드대학교 아부다비 캠퍼스 코리안클럽 : 모자 알자아비, 이만 알리, 마리암 알 하쉬미, 이만 알브로우시 "자이드 대학교 코리안 클럽과 한류행사"
토론 17:35-17:50
질의응답
폐회17:50-18:00
종합정리
※프로그램 일정은 참가자 개인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초청자
특별대담
김보람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 예술감독
전라남도 완도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고등학교 1학년 서울로 상경하여 2000년부터 백업댄서로 활동하였다. 이후 현대무용, 스트릿댄스 등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춤을 춰왔다. 현재는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예술감독으로 관객들에게 몸의 언어로 진실된 대화를 통해 다가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중이다.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는 ‘앰비규어스’(ambiguous, 애매모호한)라는 단어에 걸맞게 현대무용의 장르와 경계를 넘나들며 쉽게 정의내리기 어려운 그들만의 독보적인 색깔을 보여주고 있는 순수예술단체이다. <볼레로>로 2008년 Cj영페스티벌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받으며 무용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안무가 김보람을 주축으로 2011년 창단되었다. 이들의 작품은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아 헝가리 시게트페스티벌, 독일의 탄츠 임 아우구스트, 네덜란드 누더존페스티벌, 루마니아 시비우국제연극제 등 해외 유수의 축제들로부터 초청받았고, 유럽, 북미, 아시아 등 전 세계를 무대로 투어하고 있다.
수상경력
  • 제18회 요코하마 댄스컬렉션EX심사위원 장려상(2014)
  • 한국춤비평가상 작품상(2014)
  • 스페인 마스단자 현대무용축제 관객상(2012)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서울댄스컬렉션 최우수 작품상(2010)
  • 크리틱스초이스 최우수 작품상(2010) 등
주요작품
<피버>, <쓰리볼레로 중 철저하게 처절하게>, <얼토당토>, <인간의 리듬>, <실수>, <공존>, <바디콘서트> 등
주요분야
현대무용, 무용, 동시대, 예술가
홍석경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서울대 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신문학 석사, 프랑스 Grenoble3 대학에서 언론정보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한국방송위원회 선임연구원(1995-1999), 프랑스 보르도대학 언론정보학과 교수(2000-2013)를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직(2013~)에 있다. 대학원 시절부터 대중문화 연구와 글쓰기를 시작했고, 프랑스에서부터 세계화와 디지털 시대의 초국적 문화 흐름의 사례로 한류를 연구했다. 한류와 한국 대중문화의 디지털 문화형식, 영상문화와 영상방법론, 글로벌 OTT와 팬덤의 시대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에 대한 심층연구를 진행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BTS 길위에서』(어크로스, 2020)
  • 『드라마의 모든 것』(공저, 컬처룩, 2016)
  • 『세계화와 디지털문화시대의 한류』(한울아카데미, 2013)
연구분야
한류, 대중문화, 영상방법론, 영상문화, 디지털 문화형식, TV드라마, 케이팝, 케이뷰티
주제세션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전방위적으로 분석해온 사회학자다. 사이버스페이스, 디지털 문화를 국내에 처음 소개하며 연구 주제로 다룬 대표적인 1세대 디지털 사회 연구자이기도 하다. 서울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인지자본주의에 관한 정치경제학 비판과 미디어 문화사를 연구하고 있으며, 인터넷 시대의 지적재산권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대중 참여를 바탕으로 한 디지털 사진 아카이브 운동을 모색한다. 주요 저서로 번안사회, 인터넷 빨간책, 한국사회운동론 등이 있다. 한국 근대를 꿰뚫는 번안 문화를 파헤치는 『번안사회』는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되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번안사회』(휴머니스트, 2019)
  • 『인터넷 빨간책』(휴머니스트, 2015)
  • 『컴퓨터 역사』(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디지털이 세상을 바꾼다』(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연구분야
정보사회, 인지자본주의, 디지털문화, 사회운동, 계급계층
신현준성공회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문화산업(음악산업)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에 연구교수 및 HK교수로 재직해 왔다. 한국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에 대한 연구로 시작하여 아시아에서 국제이주, 도시공간, 사회운동 등으로 연구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국제 저널 Popular Music 의 국제고문위원, Inter-Asia Cultural Studies 의 편집위원 등을 역임하였고, 유수한 국제 저널에 영문 논문을 기고하고 공동저서의 장(chapter)을 저술했다. 1990년대 중반 이래 서울 홍대 지역에 기반한 인디 음악 씬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왔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Made in Korea: Studies in Popular Music. London and New York』(Routledge, 2017)
  • 『가요, 케이팝, 그리고 그 너머: 한국 대중음악을 읽는 문화적 프리즘』(돌베개, 2013)
  • 『귀환 혹은 순환』(공저/대표편자, 그린비, 2013)
  • 『한국 팝의 고고학 1960』(한길아트, 2005)
  • 『한국 팝의 고고학 1970』(한길아트, 2005)
  • 「Eurasian entanglements: Notes towards a planetary perspective of popular music histories」( Popular Music, 2021)
  • 「Urban Commoning for Jarip (Self-Standing) and Survival: Subcultural Activism in ‘Seoul Inferno’」(Inter-Asia Cultural Studies, 2018)
연구분야
정보사회, 인지자본주의, 디지털문화, 사회운동, 계급계층
세션1
지현배동국대학교 교수
경북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윤동주 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북대 대구교대 안동대 울산대 등에서 강의했고, 동국대학교 파라미타칼리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문화융합학회 회장, 한국리터러시학회 부회장이며, <한국언어문화교류센터>와 IT기반 한국어교육 콘텐츠 전문 기업 <케이랩 주식회사>의 대표로 있다. 한국 문학과 문화, 글쓰기와 한국어교육 분야에 강의와 연구를 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인문학자들의 헐렁한 수다 : 경주편』 (공저, 한국문화사, 2021)
  • 『글쓰기 교육과 교수방법』(공저, 경진출판, 2020)
  • 『독서와 작문 커뮤니티』(이담북스, 2009)
  • 『시 읽기와 시 교육』(한국문화사, 2004)
  • 「윤동주 시의 문화콘텐츠로의 재생 코드」(문화와융합, 2017)
  • 「윤동주 시에 나타난 체험의 순환과 작가의식:산문 <終始>와의 관계를 중심으로」(문화와융합, 2001)
연구분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 에듀데크, IT기반 교육 시스템, AI활용 교육
심두보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고려대학교와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거쳐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싱가포르국립대 교수(2001~06) 경험을 통해 한류의 전개과정을 관찰하고 이론화하였다. 미디어문화연구의 관점에서 아시아 대중문화 및 글로벌 미디어산업 연구를 수행했다. 한국소통학회 회장, 한국동남아학회 연구위원장, 성신여대 국제협력처장 및 사회과학대학장 직을 역임했다. 현재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Journal of Fandom Studies,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등 국내외 학술지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Transnational Koreans in Asian Pop Culture in the Pre-Korean Wave era」(Asian Communication Research, 2020)
  • 「한류 연구의 비판과 확장: 한류 생태학의 모색」(문화와융합, 2019)
  • 『한류, 다시 출발점에 서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19)
  • 『포스트 차이나, 아세안을 가다』(공저, 디아스포라, 2017)
  • 『한-아세안 관계: 우호와 협력의 25년』(2016)
연구분야
한류, 대중문화, 문화연구, 국제 커뮤니케이션, 문화산업
이종임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객원교수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고,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 캠퍼스(Universu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동아시아 연구소에서 방문학자를 지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디지털미디어포맷팅랩 연구원,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심의 위원, SBS 시청자위원, SBS 시청자평가원, 『미디어, 젠더&문화』 편집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KBS 시청자위원,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객원교수이다. 한류문화의 지형학과 젠더역할수행론, 문화산업의 주요인력으로 유입되는 청소년, 청년세대의 유입과정과 노동의 특수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 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AI와 더불어살기』(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20)
  • 『서드라이프』(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20)
  • 『문화산업의 노동구조와 아이돌』(북코리아, 2018)
  • 『아이돌 연습생의 땀과 눈물-아이돌 성공신화와 연습생의 딜레마』(서울연구원, 2018)
  • 「청년세대의 분노와 혐오표현의 탄생-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의 ‘혐오-언어’표현 실태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21)
  • 「유튜브 채널에서 코로나19 중국관련 허위정보 확산에 관한 연구: 확산 주체와 정보유형 분석을 중심으로」(공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한국방송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체성 구성에 관한 연구」(공저, 문화와 정치, 2019)
연구분야
한류문화, 미디어문화산업, 비물질노동, 젠더와 인권, 미디어기술
최유준전남대학교 부교수
한국외국어대 독일어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석사)와 동아대(박사)에서 음악미학과 음악학, 문화연구를 전공하였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리버사이드 캠퍼스 음악과에서 박사후연구원(Postdoctoral Fellow)을 지냈다. 미학과 감성 연구, 문화론과 지역 연구를 바탕으로 음악적 근대성 문제에 학술적으로 천착하는 동시에, 사유의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비평적 활동과 강연 등을 통해 인문학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서울대, 이화여대, 한양대, 중앙대 강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전남대 호남학연구원(호남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한(조선)반도 개념의 분단사 – 문학예술편』(공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21)
  • 『대중의 음악과 공감의 그늘』(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 『음악 문화와 감성 정치』(작은이야기, 2011)
  • 「재현과 연행 사이, 오월을 기념하는 소리들」(감성연구, 2021)
  • 「민족성에서 지역성으로」(음악과문화, 2020)
  • 「Decentering Musical Modernity: Perspectives on East Asian and European Music History」(공저, Transcript, 2020)
  • 「국민과 대중 사이, 신민요와 혼종의 민족주의」(음악과민족, 2017)
연구분야
음악학, 문화연구, 미학, 지역학, 정체성 정치
이동순조선대학교 부교수
전남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를 거쳐, 조선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 재직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문학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광주의 인물과 공간에 대한 스토리텔링 및 문화콘텐츠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한국문화융합학회 부회장, 리터러시학회 편집위원, 중앙어문학학회 편집위원으로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광주전남 지역문학과 매체』(푸른사상, 2020)
  • 『광주의 시인들』(소명출판, 2018)
  • 『광주문학 100년』(심미안, 2016)
  • 『광주전남의 숨은 작가들』(케포이북스, 2014)
  • 『조운전집』(편저, 2018)
  • 『조남령전집』(편저, 2018)
연구분야
광주전남 문학, 매체, 광주인물, 광주공간, 문화콘텐츠
변정민큐브엔터테인먼트 이사, 중부대학교 대중음악전공 교수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와 경희대학교 응용예술학 박사를 취득하였고, 예술학박사를 취득하였다. 중부대학교 실용음악학과 학과장 및 대중음악전공 학과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큐브엔터테인먼트 사외이사, 중부대학교 입학홍보처장, 한국문화융합학회와 협회의 부회장이다. 사회활동으로는 <세계유산축전 - 백제역사유적지구> 총감독을 수행하였고, < 63.64.65 백제문화제 > 총연출로 뉴욕공연을 수행하였다. 한류콘텐츠와 K-pop의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창으로서 문화콘텐츠를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The New Paradigms of Popular Music Market Utilizing the Internet Social (공저, 2015)
  • 「축제의 주제공연 발전방향 연구」(한국콘텐츠 학회지, 2015)
  • 「NCS 기반 실용음악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5)
  • 「대전 오월드 공연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 Examination on Characteristics of Cho Dong-Ik’s Music (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 「대중음악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해외 대중음악 사례를 중심으로」(공저, 한국문화융합학회, 2017)
연구분야
한류, 문화콘텐츠, k-pop, 실용음악, 공연예술
정지은조선대학교 K-컬처공연·기획학과 조교수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졸업 후 성균관대학교에서 공연예술학 석사, 예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충남연구원 문화예술정책 분야 책임연구원으로 근무(2016~2021)하면서, 중앙정부와 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 정책을 수립하였다. 현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문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문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전문위원회 위원, 한국문화산업학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류, 공연예술, 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정책, 문화콘텐츠, 문화예술교육, 축제, 메세나, 메타버스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프로젝트로 「지역 영상문화 진흥 방안 연구(문화체육관광부 발주, PRISM 우수연구 수상)」 등을 수행한 바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문화적 도시재생을 활용한 문화관광지 사례 연구 : 일본 야네단 마을을 중심으로」(문화산업연구, 2020)
  • 「지역예술축제의 거버넌스 구조에 따른 서비스품질과 스토리텔링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자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2020)
  •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일본 하나아트센터와 수원 에이블아트센터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2019)
  • 「케이팝(K-POP)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 방탄소년단(BTS)을 중심으로」(문화산업연구, 2019)
  • 「문화거버넌스 형성을 위한 국제영화제의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를 중심으로」(상품학연구, 2017)
  • 「지역예술축제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 거창국제연극제와 수원연극축제를 중심으로」(관광연구, 2016)
연구분야
한류, K-POP, 공연예술, 문화예술정책, 문화콘텐츠, 메타버스
세션2
황병하조선대학교 교수(명예교수)
한국외대 아랍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통역대학원 아랍어과 통번역학 석사와 동 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이슬람문화와 종교) 학위를 받았다. 현재 광주문화재단 이사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지원포럼 부회장 겸 이사를 맡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킹사우드 대학교 방문교수, 이집트 카이로 아메리칸 대학교 방문교수, 뉴질랜드 웰링턴 빅토리아대학교 방문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샤리아와 할랄』(2018)
  • 『이슬람역사』(2009)
  • 『아시아와 다문화사회』(공저, 2008)
  • 『아랍과 이슬람』(2004)
  • 「이슬람역사에서 종파주의 관련 용어의 등장 배경 연구」(2019)
연구분야
아시아문화, 이슬람문화, 이슬람종교, 다문화사회, 할랄
천잉옌(陈颖艳)푸젠성 취안저우 해외교통사박물관 부관장
2007년 7월 샤먼(厦门)대학 일본어과를 졸업하고, 2009년 7월 중국 런민(人民)대학 일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같은 해 중국 중국 국가도서관에 입사하여 해외 중국학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가도서관 재직 기간, '국가도서관개론'(국가도서관출판사, 2018년), '해외 중국연구저작 선정개요 2013'(국가도서관출판사, 2016년), '국외도서관 법률선집'(지식재산권출판사, 2014년), '해외학자논-차오위'(광서사범대, 2014년) 등의 집필에 참여했다. 2017년에 취안저우 해외교통사박물관으로 이직하여 전시 기획과 교류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기획한 전시와 강좌로는 2017년 일본 나가사키현 <엄나무 돛 그림자-취안저우 해외교통사박물관 ‘해상 실크 로드’ 소장유물 전시>, 2018년 <코가네초(黄金町)-예술교류 및 커뮤니티 재생>, <동아시아문화도시 취안저우와 요코하마 간 대화와 교류: 예술로 도시를 재생하다> 등이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 일본의 금속 가공 기법의 전승과 혁신 >, 예품, 2019, vol.1
  • < 명말청초 시기, 취안저우 승족의 일본 불교에 대한 기여 >, 푸젠원보, 2018, vol.1
  • < 일본으로 건너간 덕화요 '마리아 관음상' >, 유물감정 및 감상, 2017, vol.10
  • < 일본 선박박물관의 해양과학 보급 >, 중국원양해운, 2017, vol.6
  • 『국가도서관개론』(2018)
  • 『남해도적록·외국권』(2016)
  • 『해외 중국연구저작 선정개요 2013』(2016)
  • 『도서관 입법 정책결정관련 서비스업무 조사연구보고』(2014)
  • 『국외도서관 법률선집』(2014년)
  • 『해외학자논-차오위』(2014)
연구분야
전시기획, 행사기획, 중일 교류사
타테이시 사오리(立石沙織)요코하마 AIR ACT 실행위원회 프로젝트 매니져
시즈오카대 예술대학 문화정책학부 예술문화학과에서 예술경영을 전공하였다. 「고가네마을 바잘2011(가나가와현)」코디네이터, 「히요리(日和) 아트센터(미야키현)」(2012~2014) 예술인 레지던스 사업 운영과 전람회를 기획하였다. 2014~2020.3월까지 NPO법인 고가네마을 에리어 매니지먼트센터(요코하마시)에서 예술프로젝트 기획과 홍보 관련 업무를 맡았으며, 2017.4.~ 2021.3까지 시즈오카현 문화프로그램 지원 및 코디네이터 겸임하였다. 2021.4부터 시즈오카현문화재단 예술심의위원회에서 프로그램 운영 등 코디네이터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히요리(日和) 아트센터」 코디네이터 (레지던스 시설운영, 전람회 기획, 커뮤니티 조성 활동 등) 2011년, 2014년~2020년
  • 「고가네마을bazar」홍보, 큐레이터 등 2011년, 2014년~2020년
  • 「YOKOHAMA AIR ACT」 프로젝트 매니져(기획, 코디) 2019년~
  • 「Creative Railway – 미나토미라이線 驛舍 주변 예술 프로젝트」 매니져(기획 및 코디) 2019년
  • 「시즈오카현 문화프로그램」 실행 및 코디네이터(사업평가참여) 2017~2021년
  • 「시즈오카 예술심의위원회」 프로그램 및 코디네이터(사업평가, 조사연구 참여)
연구분야
문화프로그램 기획, 지역예술분야 진흥 조사 연구
정성구도시콘텐츠연구소 대표, 주)도시문화집단CS 대표
전남대학교에서 건축학을 공부하고, 동 대학원에서 도시계획.설계를 전공했다. 교수를 한 10년 하다가 누굴 가르치는 적성은 아님을 알고, 광주전남연구원에서 사회문화실장, 도시디자인실장으로 근무하며 도시설계, 도시브랜드, 문화도시,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연구를 담당했다. 현재 도시브랜드와 공간문화 콘텐츠를 만드는 도시문화집단CS의 대표를 맡고 있다. 문화예술을 통한 창의적 공간 조성에 관심있으며, 미디어아트, 예술가교류, 드론, 디지털트윈 등의 문화기술과 도시건축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광주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 문화예술진흥 중장기계획 (2020)
  • 광주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마스터플랜 (2016)
  • 미디어아트 창의도시플랫폼 AMT센터 조성계획 (2017)
  • 광주시민회관 재생 청년창업공간 포레스트971 기획.운영 (2020)
  • 구.광주교도소 활용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계획 (2018)
  • 1913송정역시장(2017), 별마루 발산 새뜰마을 공모 당선 (2016)
연구분야
도시공공성, 도시콘텐츠, 문화도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미디어아트, 디지털트윈
강나경비영리전시공간 새탕라움 대표 문화발전소 제비 대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력양성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후원센터에서 근무하였으며, 지역문화 정체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2016년에 제주로 왔다. 문화예술 관련 기관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지역문화생태계 조성을 위한 현장 플레이어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문화인력의 교류와 협업,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개발이다.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 대학원 예술경영학과에 재학 중이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아트 프로젝트> 큐레이터 (2021)
  •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선임이사 (2021)
  •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창의문화캠퍼스> 사업 총괄 PM (2020-2021)
  • 제주 남성마을 아카이빙 전시《데이터포밍-제주》기획·운영 (2020)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문화예술교육자원조사> 호남·제주권역 사업관리 매니저 (2020)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J-Connect Day> 기획/운영 총괄 (2018)
연구분야
문화예술 프로그램 기획, 전시 기획, 문화예술경영, 문화인력양성
김규식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5959 / 센터장
꽃동네가톨릭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행정학을 전공하였고, 충북대학교세종국가정책대학원 정책학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사단법인충북시민재단 간사로 시작하여 충북NGO센터 팀장 후 청년뜨락5959센터장이 되었다. 현재는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의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실무위원,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추진협의회 일하는방식 분과 위원, 문화재정 갈등관리위원회 청년위원, 충청북도성별영향평가위원회 위원, 청주시양성평등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전에는 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위원회 총괄위원으로 2017년과 2018년 ‘청년실태조사’를 주도 했으며, 2016년 청년,청춘이라는 청년모임을 조직하여 지자체 처음으로 ‘청주시 청년실태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밖에도 청년정책포럼 등을 기획하고 운영하였으며, 청년이 안고 있는 사회문제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또한 청년 정책의 당사자성을 강조하기 위해 2017년, 2018년 청주시 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2020년부터 지역주간지 충청투데이 청년과 관련한 기고(칼럼)을 작성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충청투데이 기고(칼럼) ’우리사회는 아직 아프니까 청춘이란다‘ 등
  • 청주복지재단 2021년 3월 中 ‘현재 청년 일자리는 어떨까 – 코로나19와 청년의 노동시장에서의 변화-’, 2020년 中 ‘청년정책,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 충청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현장을 담은 도시재생 中‘ 도시재생과 청년은 함께해야 한다.’
  • 그 외 청년토론회, 포럼 참여 ‘청년센터의 기능과 운영방향(2018,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포럼), 2018년 녹색청주협의회 청년주거 토론 ’경험을 통한 청년 1인 주거의 문제점‘ 등
연구분야
청년, 정책, 청년정책, 청년문제, 사회문제
김기곤광주전남연구원 광주총괄지원연구관
전남대학교 사회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으로 문화 및 인권 분야 지역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지원포럼 기획위원,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부설 문화정책연구소 연구위원, 세계인권도시포럼 기획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는 광주시 청년정책과 지속가능발전계획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지역문화와 문화정치』 (공저, 2012)
  • 「한국의 문화권 구성과 제도화」 (2011)
  • 「광주 지역사회의 포용도시 수용과 정착방안」(2019)
  • 「광주문화도시 2030 비전」(2020)
연구분야
문화도시정책, 인권·지역민주주의·청년 등 지역사회정책
세션3
정경운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교수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 교수. 전남대 문학박사. 현재 대통령소속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위원회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도시 심의위원, 한국학호남진흥원 이사,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중앙권한이양 전문위원 등을 지내고 있다.
주요 저서 및 연구
  • 『공동체의 경계』(공저, 전남대학교출판부, 2016)
  • 『양파정 춘설헌』(심미안, 2019)
  • 『지리산의 장소와 경관』(공저, 새미, 2013)
  • 『구술로 엮은 광주여성의 삶과 5·18』(2010)
  • 「예술지원정책이 지역 예술생태계에 미친 영향 연구」(전남대호남학연구원, 2019)
연구분야
신자유주의, 공동체, 마을, 공유문화, 사회적 경제, 지역혁신, 지역문화정책, 문화예술교육
물로켓단
물로켓단은 광주와 전라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순미경, 문병현, 이지운 세 명의 청년 영화인이 모여 참여하는 2021청년아시아문화연구단이다. 이들의 팀명인 ‘물로켓단’은 물로켓처럼 어디로 향할지 모르는, 미래로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물로켓단’은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월간 국제영화제 ‘로마 국제 무비 어워드’ 수상작 단편영화 <생태교란종>(2021) 감독, 연출, 배우로 참여하면서 만난 인연이다. <생태교란종>은 지역 청년들의 예술 창·제작 활동을 지원하는 광주문화재단 ‘돛단배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영화이다.
순미경은 전남대 인류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광주 청년들로 구성된 독립영화팀 50gHD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타임>(2017), <거울 속에서>(2019), <고백>(2018), < A의 주인 >(2018) 등 연출, 각본, 제작 등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문병현은 전남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공연기획단체 담장이에서 배우, 연출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활동으로는 창작뮤지컬 <노크, 똑똑> 도니쩨 역(2018), 연극 <존마니 쯔비요비치 박사> 주연 지보타 쯔비요비치 역(2017), 단편영화 주연 고진린 역(2017) 등이 있다.
이지운은 전남대 자율전공학부-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전주영화학교에서 활동 중이다. 최근활동으로 단편영화 프로듀서 <이월의 여름>, <긴 여름>, <불청객>, <펑!>(2021), 단편영화 연출 <잉태의 사연>, < 클래스 오브 2021 >(2021), 그리고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2021) 홍보미디어팀에서 매체홍보2를 담당하였다.
발표 키워드
영화, 청년예술인, 로컬시네마, K컬처
순미경50gHD
전남대학교 인류학과 졸업
주요 작품
  • 단편영화 <타임> 연출 (2017)
  • 단편영화 <고백> 각본, 프로듀서 (2018)
  • 단편영화 , <좋은데 너무 좋은데...>, <깜빡깜빡>, <연민>, <카모마일> 등 제작 (2018)
  • 독립단편 <거울 속에서> 연출부 (2019)
  • KTV 국민방송 인턴기자 (2020)
  • 독립단편 <생태교란종> 연출 (2021)
관심분야
영화, 청년예술, 지역예술
문병현공연기획단체 담장이
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주요 작품
  • 단편영화 <생태교란종> 주연 병현 역(2021)
  • 기타영상 <제 40주년 5.18 민중항쟁기념행사 출범선언문> 의사 역 (2020)
  • 기타영상 [오월낭독회] 한창훈, <꽃의 나라> 편(2020)
  • 창작뮤지컬 <노크, 똑똑> 조연 도니쩨 역 (2018)
  • 연극 <존마니 쯔비요비치 박사> 주연 지보타 쯔비요비치 역 (2017)
  • 단편영화 < A의 주인 > 주연 고진린 역 (2017)
관심분야
무대 예술, 지역 청년예술, 독립 영화
이지운전주영화학교
전남대학교 자율전공학부 신문방송학과 졸업
주요 작품
  •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홍보미디어팀 매체홍보2 담당 (2021)
  • 단편영화 프로듀서 : <이월의 여름>, <긴 여름>, <불청객>, < 펑! > (2021)
  • 단편영화 연출 : <잉태의 사연>, < 클래스 오브 2021 > (2021)
관심분야
독립영화, 로컬시네마, 청년예술, 지역예술
ME&TA
ME&TA는 조선대학교 K컬처공연·기획학과에 재학 중인 손나연, 김현정을 멤버로 하고 있으며, 메타버스와 K-컬처, 대중문화 전반에 관하여 공부하고 있다. 최근 SDGs 사회공헌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해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외에 동아리 ‘짠란한 인생’ 유튜브 활동, 제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참여 등 직접 영화를 제작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해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손나연은 미디어 창작 콘텐스트 우리동네 텔레비-전 공모전(주최 SK broadband, 시청자미디어재단,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관심분야는 K-컬처, 사회공헌, 메타버스, 공연예술, 활동분야는 공연기획, 영화제작, 시나리오창작 등이다.
김현정의 관심분야는 K-컬처, 공연예술, 메타버스, 사회공헌, 무대세트, 활동분야는 K-컬처, 영화, 시나리오창작, 공연기획 등이다.
발표 키워드
사례연구, 메타버스, 공연예술, K-컬처
손나연조선대학교 K컬처공연·기획학과 2학년
활동 및 수상경력
  • SDGS 사회공헌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주최/주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후원보건복지부) 장려상
  • 미디어 창작 콘테스트 우리동네 텔레비-전 공모전(주최 SK broadband, 시청 자미디어재단,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우수상
  • 동아리 ‘짠란한 인생’유튜브 활동
  • 제 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참여
관심분야
K-컬처, 사회공헌, 메타버스, 공연예술
김현정k컬처공연·기획학과 2학년 재학중
활동 및 수상경력
  • SDGS 사회공헌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주최/주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후원 보건복지부) 장려상
  • 동아리 ‘짠란한 인생’유튜브 활동
  • 제 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참여
관심분야
K-컬처, 공연예술, 메타버스, 사회공헌, 무대세트
김성진과 김인선
‘김성진과 김인선’은 아랍에미리트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한인 유학생이다. 이들은 아랍국가 친구들과 다양한 문화교류를 통해 지금까지 느꼈던 여러 감정들과 경험을 중심으로 개인사례연구를 다루고자 한다.
김성진은 아랍에미리트 사르자대학교에서 재학 중이며, 현재 사르자대학교 코리안클럽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문화교류 이벤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정부기관 주최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글로벌데이 행사에 참여하여 한글쓰기, 한식체험, 한류문화 홍보 등 행사 운영을 담당한 경험이 있다.
김인선은 아랍에미리트 자이드대학교 졸업생이다. 재학 당시 자이드대학교 코리안클럽 멤버로 활동하였으며, 한국 문화교류 이벤트, 한국 아이돌 초청 콘서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 정부기관 주최의 한국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김성진과 김인선’의 관심분야는 한류, 문화, 한류동아리, 전통문화, 문화교류, 활동분야는 코리안클럽 활동, 한류문화행사운영 등이다.
발표 키워드
한류, 문화, 코리안클럽, 문화교류행사
김성진아랍에미리트 사르자대학교 재학생
활동 및 수상경력
  • 2019년 ~ : Hanok Korean club 회장(샤르자대학교 코리안클럽)
  • 한국문화교류 이벤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정부 주최 행사에 참여
  • 글로벌데이 이벤트 참여 및 운영 : 한글 쓰기, 한식 체험, 한류문화 홍보 등
관심분야
한류, 문화, 한류동아리, 전통문화, 문화교류
김인선아랍에미리트 자이드대학교 졸업생
활동 및 수상경력
  • 자이드대학교 코리안클럽 멤버로 활동했으며, 한국 문화교류 이벤트, 한국 아이돌 초청 콘서트, 전통문화체험 등 대학교 및 한국 정부 주최의 한국행사에 참여
관심분야
한류, 문화, 한류동아리, 전통문화, 문화교류
자이드대학교 아부다비 캠퍼스 코리안클럽
자이드대학교 아부다비 캠퍼스 코리안클럽은 아부다비 내 주요 한류동호회로 2008년 교내 학생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2021청년아시아문화연구단에는 모자 알자아비, 마럄 알 하시미, 이만, 이만 알브로우시 4명의 자이드대학교 코리안클럽 회장, 부회장 등 클럽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주요 간부들로 구성한다.
모자 알자아비는 코리안클럽 동호회 회장 외 다수 활동의 임원으로 활동하며, 한국 문화원 및 대사관 등 협업기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며 활동을 돕고 있다. 코리안클럽의 다양항 행사를 통해 한국과 UAE 양국 문화체험 경험 기회 제공하고 상호 문화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양한 단체와 기관과의 협업을 진행한다.
이만 알리은 코리안 클럽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각종 자료 및 홍보물의 디자인 담당, 성균관대와의 웨비나 및 라마단계기 행사 인터뷰 담당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다.
마리암 알 하쉬미는 이벤트 코디네이터로서 활동하며, 행사에 필요한 단체, 기관 및 업체와 소통, 협업하며 다양한 분야의 행사 세부계획 수립, SNS를 통해 한국의 대표 명소나. 한류콘텐츠(드라마 및 KPOP)를 소개하는 게시물을 관리한다.
이만 알브로우시는 코리안 클럽 에디터로 활동하며 모든 소셜미디어 계정 관리 및 운영
한국어, 아랍어, 영어로 게시물 관리, UAE내 한류커뮤니티 및 기관, SNS 구독자들에게 클럽 활동 및 이벤트 홍보를 담당한 경험이 있다.
발표 키워드
문화교류활동, 한국문화, 이마라티(현지)문화, 행사
모자 알자아비, 이만 알리, 마리암 알 하쉬미, 이만 알브로우시자이드 대학교 아부다비 캠퍼스
공간정보

문화정보원, 국제회의실(콘퍼런스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정보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2(지하2층) 컨퍼런스홀 - 해당 층에는 2.국제회의실, 3.아시아문화연구소, 4.아시아문화아카데미, 5.로비, 6.컨퍼런스홀, 화장실(2개 있음), 엘리베이터(2개 있음), 물품보관소(없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입구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