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주 서사 Migration: Speaking Nearby

'이주'가까이에서 이야기하기
아시아 9명 큐레이터와 21팀의 작가들이 제안하는 이주에 대한 서사

이주 서사 Migration: Speaking Nearby
  • 기간2019.11.23(토) - 2020.2.23(일)
  • 시간(화-일) 10:00 - 18:00
    (수,토) 10:00 - 19:00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2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4,000원(통합관람권)
  • 예매홈페이지 / 매표소
  • 문의1899-5566
갤러리

소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주한독일문화원과 협력하여 2019년 11월 23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 
<이주 서사 Migration: Speaking Nearby> 전시를 개최합니다.
동시대 사회를 특징짓는 이주의 다양한 양상과 상황들,
이로 인한 사회, 문화의 변화와 그 다양성과 복잡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을까?
시각예술을 통해 이주라는 주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이 전시는 독일문화원(괴테 인스티투트)의 이니셔티브로 시작되어 2018년부터 진행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이주 서사(Migration Narratives in East and Southeast Asia)” 프로젝트의 마지막 여정으로 그 결과물을 소개합니다. 아시아 9개 도시(서울, 광주, 베이징, 홍콩, 울란바토르, 타이베이, 싱가포르, 방콕, 자카르타)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9명 큐레이터와 21팀 작가들은 그동안 교류와 관계 맺기의 열린 과정 속에서 이주에 대한 프로젝트를 발전시켰습니다. 이 전시를 통해 그 결과물을 소개하면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이주의 다층적이고 복잡한 양상과 상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접근을 제안합니다.
‘이주’ 가까이에서 이야기하기
아시아 9명 큐레이터와 21팀 작가들이 제안하는 이주에 대한 서사
영화 제작자이자 작가, 작곡가, 학자인 트린 티 민하(Trinh T. Minh-Ha)의 인터뷰에서 차용한 전시의 영문 제목 “Speaking Nearby(가까이에서 말하기)”는 대상과 주제를 객관화하지 않고 말하기 자체를 성찰하며 대상과 주제에 매우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간접적 말하기를 의미합니다. 이 전시는 트린 티 민하의 영화적 재현에 대한 복합적인 성찰을 반영하는 이 개념을 참여 큐레이터와 작가들이 이주라는 주제에 접근하는 다양한 관점과 방식, 태도를 아우르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소환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이 전시는 여기 소개된 작품들을 끝이 열린 다층적이고 다성적인 이주 ‘가까이에서 말하기’로 제안하며, 이 다성적 말하기가 관객의 참여를 통해 계속 이어지고 확산되기를 기대합니다.
※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시길 바랍니다.
오프닝 프로그램
이주 서사: 렉쳐 & 토크
2019. 11. 22(금) 14:00 문화정보원 B2 컨퍼런스 홀
  • 렉쳐 퍼포먼스: <옐로우>ㅣ작가: 준 양
  • 강연: <이주 투영하기: 경계 횡단과 미래의 물결>ㅣ 강연자: 난나 하이덴라이히(미디어/문화 연구자)
  • 패널 토크: <이주의 예술> l 작가: 김아영, 시무라브로스, 왕총 l 모더레이터: 난나 하이덴라이히
  • *영-한 동시통역, 참가비 무료
  • *아래 링크에서 신청, 신청자 우선 입장
오프닝 리셉션
2019. 11. 22(금) 16:00 문화창조원 복합2관
오프닝 퍼포먼스
2019. 11. 22(금) 17:00  문화창조원 복합2관
< 산, 나무, 구름, 호랑이 ver.0 > l 작가: 임지애 l 출연: 김옥희, 신경수, 임지애
11.22(금) 오프닝 프로그램 참석자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 운영
셔틀버스 운행 시간
  • 서울 → 광주: 오전 9시, 사당역 1번 출구 옆 공영주차장 출발
  • 광주 → 서울: 오후 7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하늘공원 맞은편 부설주차장 출발 → 사당역 도착
  • *예약은 선착순 마감됩니다.
  • *소요 시간은 약 4시간 미만입니다.
참여 큐레이터 및 작가
참여 큐레이터
노민투야 바산쿠 Nomintuya Baasankhuu (몽골, 울란바토르), 에녹 젱 Enoch Cheng (홍콩), 정메이야 Meiya Cheng (타이완, 타이페이), 곽소연 Soyean Goak (한국, 광주), 김해주 Haeju Kim (한국, 서울), 뻰와디 노파껫 마논 Penwadee Nophaket Manont (태국, 방콕), 사비르 후세인 무스타파 Shabbir Hussain Mustafa (싱가포르 | 스리랑카), 줄리아 사리세티아티 Julia Sarisetiati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샤옌궈 Xia Yanguo (중국, 베이징)
참여작가
임지애 Jee-Ae Lim | 비얌반얌 우르트나산 Byambanyam Urtnasan, 투굴두르 문크-오키르 Tuguldur Munkh-Ochir, 문크바토르 수렌자브(보디쿠) Munkhbaatar Surenjav(Bodikhuu), 엔크바트 나착도르지 Enkhbat Natsagdorj | 이크바야르 우르추드 Ikhbayar Urchuud | 나란두람 알탄체첵 Narandulam Altantsetseg, 투르볼드 사란 Turbold Saran | 쥬느비에브 퀵 Genevieve Quick | 시무라브로스 SHIMURAbros | 젠 리우 Jen Liu | 밍 웡 Ming Wong | 에녹 젱 Enoch Cheng | 믹스라이스 Mixrice | 김아영 Ayoung Kim | 왕총 Wang Chong | 타오후이 Tao Hui | 청런페이 Cheng Jen Pei | 풀랑-페르기 프로젝트 팀 PULANG-PERGI Project Team : 테구 사파리잘 Teguh Safarizal, 리자 샤흐리알 Riza Syahrial, 우베 드위 수르야수미랏 Ube Dwi Suryasumirat, 데아시 엘사라 Deasy Elsara, 줄리아 사리세티아티 Julia Sarisetiati, 아리 센디 Ary Sendy, 니살 누르 아프르얀사 Nissal Nur Afryansah, 리에메나 사프리야 푸트라 Liemena Sapriya Putra, 부디 물리아 Budi Mulia, 구스티 엔다 프라타마 Gusti Enda Pratama | Indo K-Work Project Team 인도 K-워크 프로젝트 팀: 줄리아 사리세티아티 Julia Sarisetiati, 아리 센디 Ary Sendy, 리에메나 사프리야 푸트라 Liemena Sapriya Putra, 욥피에 아디자야 Yoppie Adhijaya, 무함마드 파트츄로피 Muhammad Fatchurofi | 에이사 혹슨 Eisa Jocson | 준 양 Jun Yang | 빠톰뽄 “몬뜨” 테스프라띱 Pathompon “Mont” Tesprateep | 피우스 시깃 쿤초로 Pius Sigit Kuncoro | 뻰와디 노파껫 마논 (콜렉티브 Rai.D) Penwadee Nophaket Manont (Rai.D Collective)
전시작품
임지애 < 산, 나무, 구름 그리고 호랑이 ver.0 >
2019, 복합매체, 싱글채널 비디오, 사진, 텍스트, 가변크기, 비디오: 컬러, 사운드, 약 30분
비얌반얌 우르트나산, 투굴두르 문크-오키르,
문크바토르 수렌자브(보디쿠), 엔크바트 나착도르지
<기억의 이주>
2019, 3채널 비디오, 흑백, 컬러, 사운드, 20분, 몽골예술위원회 커미션,
미국-몽골 예술위원회, 샤이닝홀스펠로우쉽 후원
쥬느비에브 퀵 <청자 행성: 우리의 수신기는 작동하고 있다>
2018, 3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20분
시무라브로스 <구출>
2019, 복합매체, 싱글채널 비디오, 거울 오브제, 가변크기, 비디오: 컬러,
사운드, 15분, 거울 오브제: 목재, 광학 유리에 채색, 거울
젠 리우 <핑크 슬라임 카이사르 쉬프트>
2018, 복합매체, 싱글채널 비디오, 조각, 포스터, 비디오: 컬러, 사운드, 24분 20초,
조각: 189ⅹ25ⅹ25cm, 포스터: 61ⅹ91cm, 작가, 암스테르담 업스트림 갤러리 제공
밍 웡 <손에 손잡고>
2019, 복합매체, 싱글채널 비디오, 인쇄된 직물로 제작된 의상,
세네갈 매체 '르 솔레이'에 실린 시진핑 기고문(2018년 7월 20일),
비디오: 컬러, 사운드, 14분 36초, 한국, 중국, 홍콩 괴테 인스티투트 공동 커미션
믹스라이스 <열대 흔적>
2019, 복합매체, 2채널 비디오, 아카이브, 가변크기, 비디오: 컬러, 사운드, 10분,
아카이브: 비디오, 사진, 텍스트, 벽화, 시멘트, 석고, 목재
김아영 <페트로제네시스, 페트라 제네트릭스>
2019, 싱글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약 7분
풀랑-페르기 프로젝트 팀 <풀랑-페르기(왕복 여행)>
2019, 복합매체, 온라인 플랫폼,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판촉, 가변크기,
애플리케이션 작동 시 유저들을 맞이하는 드위 위카크소노 수르야수미랏의 삽화,
한국, 인도네시아, 홍콩 괴테 인스티투트 공동 커미션, 드위 위카크소노 수르야수미랏 제공
에이사 혹슨 <비커밍 화이트 - 공주 퍼레이드>
2018, 싱글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28분 8초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2관

아시아문화전당 조감도 - 문화창조원,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정보원, 어린이문화원 중 문화창조원 위치 표현
B2(지하2층) 1.복합 2관(행사위치), 2.복합 3관, 3.복합 4관, 4.복합 5관, 화장실, 엘리베이터, 물품보관소, 수유실/어린이휴게실, 안내소, 매표소, 의무실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