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애니메이션 음악극 '드라곤 킹'

판소리 수궁가와 애니메이션 영상예술이 결합한 하이브리드 공연

애니메이션 음악극 '드라곤 킹'
  • 기간2019.7.26(금) - 7.27(토)
  • 시간금 19:30
    토 15:00, 19:00
  • 장소예술극장 극장2
  • 대상8세 이상 입장 가능
  • 좌석466석
  • 가격 R석 50,000원
    S석 30,000원
  • 예매홈페이지 / 콜센터 / 매표소
  • 문의1899-5566
  • 진행90분
갤러리

소개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기념 ACC 제작공연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연출가 양정웅, 하이브리드 수궁가를 탄생시키다
판소리 다섯마당 가운데 하나인 수궁가(水宮歌)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감각으로 새롭게 펼쳐집니다. 디지털 애니메이션과 판소리, 소리꾼과 배우의 라이브 퍼포먼스가 융합된 하이브리드 공연!

‘드라곤 킹(The Dragon King)’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예술작품으로 탄생하여 인간 내면의 모습을 유머러스하고 풍자적으로 그려낸 수궁가와 애니메이션이 결합된 작품입니다.

전통소리와 현대음악을 더하여 개성과 멋을 조화롭게 융합하는 글로벌한 감각으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연출가 양정웅, 영화 ‘암살’ ‘곡성’의 음악감독이자 전방위적 음악가 장영규를 비롯 국내 최정상 창작진이 총출동하며 새롭게 재탄생되는 애니메이션 제작이 더해져 신개념 하이브리드 공연이 펼쳐집니다.

2018년 ACC 예술극장 극장1에서 쇼케이스 공연 후, 보완 및 추가 장면 구성을 통해 완성도를 더하여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기념한 ACC 제작공연으로 극장2에서 새롭게 소개합니다.
시놉시스
드래곤킹
어느 해 여름 남해 용왕 광리왕이 영덕전을 새로 짓고 잔치를 벌이다 크게 병이 든다. 몇 달을 신음하다 천하의 명의들을 불러 모으는데, 한 도사가 나타나 토끼의 간이 용왕을 구할 약이라 이르고 홀연히 사라진다…
제1장 어류도감
이에 용궁의 물고기 벼슬아치는 죄다 모여 긴급 회의를 연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토끼를 잡으러 갈 생각들은 하지 않고 다들 변명만 늘어놓는데…
제2장 별주부 등장
이 때 영덕전에 신하가 등장한다. 바로 자라!
제3장 고고천변
생전 처음 물위로 떠올라 육지의 신기한 경치를 만나게 된다.
제4장 범 내려온다
이윽고 싶은 산으로 간 자라는 호랑이를 만나며 갖은 고초를 겪는다.
제5장 아니리Ⅰ
마침내 자라는 토끼를 만나게 된다.
제6장 일개한퇴
자라는 토끼의 관상을 봐주며, 세상살이 여덟 번 죽을 고비를 노래하며 용궁으로 가자고 토끼를 꼬시고 둘은 함께 용궁으로 향한다.
제7장 범피중류
넓고 아득한 바다를 가르고 영덕전 수정문에 도착한 자라와 토끼.
토끼는 용궁의 아름다움과 위용에 황홀해 한다.
제8장 아니리Ⅱ
용왕이 자라를 크게 반기며 토끼를 잡아들이라 한다.
제9장 좌우나졸
용왕의 나졸들이 토끼를 에워싸자 토끼는 자신을 개랬다, 송아지랬다, 망아지랬다 기지를 발휘해보지만 결국 결박을 당하여 영덕전 너른 뜰에 내동댕이쳐진다. 토끼가 사방을 둘러보니 온갖 물고기들이 겹겹이 둘러싸고 있다.
제10장 말을 하라니 하오리다
토끼는 다시 기지를 발휘하여 자신의 간은 달의 정기를 받아 보름이면 간을 꺼냈다가 그믐 때 다시 넣는다며 용왕에게 이번에도 간을 나무에 달아 놓고 왔다며 고한다. 용왕이 그 말을 듣고 대노하지만 결국에는 그럴싸한 토끼의 언변에 점점 귀를 기울인다.
제11장 의사줌치
겨우 육지로 올라온 토끼는 갑자기 날아든 독수리를 보며 보물을 무주공산에 두고 임자없이 죽게 됨을 서러워 하며 청승을 떨기 시작한다. 토끼는 또 다시 기지를 발휘해 온갖 짐승 창자를 내놓는 꾀주머니 핑계를 대며 바위 속으로 숨어버린다.
제12장 시창
시조를 읊으며 독수리 약을 올리고 그제야 속은 줄 아는 독수리는 훨훨 날아간다.
창작진
연출 및 대본 양정웅
드래곤킹 출연자 소개
연출가 겸 작가 양정웅은 2001년 문예진흥원 신진연극인, 2003년 동아일보 주최 차세대 연극인 5인, 2005년 차세대 연극인 1위, 2006년 문화관광부(現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등을 수상하였고, 극단 여행자의 대표이자 상임 연출가로서, 전통 마당놀이 십이야, 페르귄트, 한여름 밤의 꿈, 발레 뮤지컬 심청, 보이체크 등 새로운 장르와 장르간의 결합, 서양 희곡의 동양적 해석, 새로운 방법론으로의 확대를 선보이는 연출가로 정평이 나있다.
다채롭게 공간을 엮어내는 독자적인 연출로 반향을 불러 일으켜 한국 연극계의 차세대를 이끌어갈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각색 연출한 <한 여름 밤의 꿈>으로 한국 연극사상 처음으로 2006년 영국 바비칸 센터, 2012년 런던 셰익스피어 글로브 극장에 초청되었고, 2016년 ACC와 공동제작한 <벽-이방인 이피게니에>로 도이체스테아터 베를린 무대에 올랐으며, 2017년에는 도쿄 세타가야 퍼블릭 씨어터에서 제작한 <페르귄트>로 JAPAN TIMES에서 선정한 ‘올해의 베스트 6’에 오르는 등 해외에서 활발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2018년에는 평창 동계 올림픽의 개회식 총연출을 맡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음악 장영규
드래곤킹 출연자 소개
뮤지션이자 작곡가로 어어부 프로젝트, 씽씽, 비빙 멤버이자, 90년대 후반부터 영화, 연극, 무용, 시각예술 분야의 수많은 작품들에 참여했다. 소리의 텍스쳐와 리듬의 분절을 통한 실험적인 음악 성향을 보여 왔으며 전통 악기나 소리, 퍼포먼스의 영역을 연구 하고 동시대 음악을 접합하여 전통의 구조를 새로이 인식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출연자
드래곤킹 출연자 소개
안이호(소리꾼)
  • 국악방송 '채수정의 판소리 유람' 외주 제작 PD (2018.4 .29 ~ )
  • 서울돈화문국악당 브랜드공연 '적로' 박종기 역
  • 문래예술공장 유망예술지원사업 MAP 선정작 (소리극 '오시에오시게' 작창 및 충삼, 욕쟁이 할매 역)
  • 춤판 야무 '간 때문이야'
  • 국립국악원 브랜드공연 '음악극 공무도하' - 김작가 역
  • 안은미컴퍼니 심포카 '바리'
  • 비빙 '이종공간'
  • 완창판소리 '수궁가'
  • 서촌공간 서로 개관< Art for one >시리즈 1 - THE ONE:始作
박수범(소리꾼)
공연이력
  • 2013 ‘박봉술제 적벽가’ 박수범 완창발표회
  • 2017 국립국악원 작은 창극 ‘그네를 탄 춘향’ 이몽룡 역
  • 2017 전라북도 무대공연작품 페스티벌, 창극 ‘놀부전’ 흥부 역
수상이력
  • 2012 제 28회 동아국악콩쿠르 판소리 학생부 금상
  • 2013 제 6회 대한민국 인재상 대통령상 수상
  • 2016 제 42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판소리 일반부 장원
권송희(소리꾼)
  • 2018 평창동계올림픽폐회식-기억의 여정Part 구음
  • 2018 홍콩World Music Weekend 초청 공연
  • 2017 양방언 레볼루션 콘서트 투어 보컬
  • 2017 안숙선 작은 창극 ’그네를 탄 춘향’ 춘향역
  • 2016 서울시 국악관현악단 음악극 ‘금시조’ 주연
  • 2015-2016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 선정 창작< 모던심청 > 공연
  • 2016 예술경영지원센터 ‘저니투 코리안 뮤직’ 프로그램 쇼케이스 [Night Vibes in Seoul] 선정
  • 2016 예술경영지원센터 ‘저니투 코리안 뮤직’ 프로그램 쇼케이스 [Night Vibes in Seoul] 선정
  • 2016 플랫폼창동61 협력뮤지션 선정
  • 2014 전주세계소리축제 < 소리 프론티어 > 수림문화상 수상
  • 2013 APaMM(아시아퍼시픽뮤직미팅) 쇼케이스 선정
  • 2012 AYAF 차세대 예술인 집중육성 사업 선정 (권송희 판소리 프로젝트 1,2,3, 제작 발표)
  • 2012 미국 국무성 주최 < One beat >레지던시 펠로우 선정
  • 2012 스웨덴 에스노 뮤직 레지던시 펠루우
이나래(소리꾼)
  • 2017 ARKO 한국창작음악제 협연
  • 2017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Ⅳ
  • 2017 대한민국 무형문화재대전 이수자 합동공연 < 시간의 단면 >
  • 2017 해외시장전문가 및 언론 네트워크 구축사업 : Journey to korean music
  • 2018 대만 국립예술극장 투어
  • 2018 서울아트마켓 팜스초이스(PAMS choice) 선정 쇼케이스 @서울남산국악당
  • 2018 무용극 < 무녀사냥 > 참여 @서울남산국악당
  • 2018 국립극장 여우락페스티벌, 하림과 블루카멜앙상블 < 먼아리랑 > 참여
  • 2018 국악방송 < 콘서트 오늘 >
신유진(소리꾼)
  • 제 13회 국악협회 전국국악대전 일반부 판소리부문 최우수상
  • 제 27회 KBS 국악대경연 성악 부문 장원
  • 2016 남산국악당 < 다시 만드는 판의 소리 - 판소리 대학전 > 최고의 소리꾼 선정
  • 2016 한불수교 100주년 음악극 'confettis'
  • 2017 판소리공장 바닥소리 '조선명탐정 홍설록'
  • 2017 판소리공장 바닥소리 '닭들의 꿈 날다'
  • 2017 창작 판소리 '정조가'
  • 2017 판소리 뮤지컬집단 타루 '판소리 햄릿 프로젝트'
  • 2018 국립국악관현악단 어린이극 '엔통이의 동요나라'
  • 2018 정동극장 창작 ing 1인극 '판소리 오셀로’
심주영(토끼 役)
  • 2018 무용 안은미의 북한춤(출연)
  • 2018 무용 춘앵이와처용이(안무, 출연)
  • 2018 무용 맺고풀고(안무, 출연)
  • 2018 무용 가장소중한것들(출연)
  • 2017 무용 That마디(안무, 출연)
  • 2017 서커스 칼의시대(안무)
  • 2017 연극 Beauty end beast(안무)
  • 2017 서커스 올바운스(안무,출연)
  • 2017 무용 한국의소리를찾아서(안무,출연)
  • 2017 서커스 Let's play (안무,출연)
김범진(자라 役)
  • 2018 연극 나는고양이로소이다
  • 2018 음악극 원이엄마
  • 2018 연극 로미오와줄리엣
  • 2017 연극 페르귄트
  • 2017 연극 20세기건담기
  • 2017 현대무용 대심땐쓰
  • 2016 연극 나는성군이다
  • 2016 연극 페리클레스
  • 2015 현대무용 존재의이유
  • 2014 연극 백돌비가
박수연(무용)
  • 2016 뮤지컬 ‘쿵짝1920’ 안무
  • 2016 ‘21gram’ 공동안무 및 출연
  • 2017 무용 ‘올림픽프리뷰’ 공동안무 및 출연
  • 2017 서커스 ‘PLAY 평창 G-100’ 출연
  • 2017 뮤지컬 ‘얼쑤’ 안무
  • 2017 무용 ‘나는 당신을 해칠 무기가 없어요’ 공동안무 및 출연
  • 2017 무용 ‘머나먼 지평을 향해’ 출연
  • 2018 무용 ‘that마디’ 공동안무 및 출연
  • 2018 무용 ‘가장 소중한것’ 출연
  • 2018 무용 ‘춤의로의 여행’ 공동안무 및 출연
권은혜(배우)
  • 2018 음악극 원이엄마
  • 2018 연극 로미오와줄리엣
  • 2018 음악극 나는고양이로소이다
  • 2017 연극 정글북
  • 2017 연극 미녀와야수
  • 2017 낭동극 소금흩날리는세계
  • 2016 영화 빛의분수
  • 2015 연극 한여름밤의꿈
  • 2014 연극 담배있어요
  • 2013 연극 춤추는민원실
김명연(배우)
  • 2018 어른이 되어있을 너에게, 원이 엄마
  • 2017 더 정글북
  • 2016 페리클레스, 오늘의 계륵
  • 2015 성군이 되어야한다, 홀스또메르, 조씨고아
유의사항
  • 본 공연은 중간 휴식시간이 없으며 공연시작 후에는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추가 입장시에는 지정좌석에 착석하실 수 없으니 이점, 유의해 주셔서 공연시작 10분 전까지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본 공연은 1인당 4매까지 예매 가능하며, 8세 이상 관람 가능합니다.
  • 장애인석 관람을 원하시는 분은 콜센터 및 현장발권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관람 등급, 중간 입장, 사진촬영 등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객석 입장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관객 본인에게 있으며, 공연 당일 현장에서 티켓의 환불, 취소, 변경이 불가합니다.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매 티켓 수령 및 현장 구매는 공연시작 1시간 전부터 가능합니다. 객석 입장은 공연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하며 공연시작 후에는 입장에 제한 받을 수 있으니, 공연시작 10분 전 까지 반드시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8년 7월 1일부터 도서구입비·공연관람비 지출분은 추가로 100만 원의 소득 공제한도가 인정되고 공제율은 30%로 적용됩니다.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근로자에 한함)
  • 도서 · 공연비 소득공제 안내 자세히보기 +
공간정보

예술극장, 예술극장 극장2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예술극장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3(지하3층) 극장2 - 해당 층에는 1.극장2, 2.아틀리에1, 3.아틀리에2, 화장실(없음), 엘리베이터(2개 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있음), 매표소(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