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 4회 중국희곡 낭독공연

2018년부터 시작해 올해 4회를 맞이한 [중국희곡 낭독공연]은 중국의 전통희곡과 현대희곡을 국내에 소개하는 장으로, 올해도 엄선하여 번역한 중국희곡 가운데 3편을 선정하여 국내 유수의 공연예술창작자들의 참여와 함께 국내 관객에게 낭독공연으로 소개합니다.

제 4회 중국희곡 낭독공연
  • 기간2021.5.12.(수) ~ 5.16.(일)
  • 시간상세 일정 확인
  • 장소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서울)
  • 가격 무료
  • 예매국립극단 홈페이지
  • 문의(문의) 한중연극교류협회 070-7913-9071
    (예매) 국립극단 1644-2003

소개
제4회 중국희곡 낭독공연
2018년에 시작해 올해 4회를 맞이한 [중국희곡 낭독공연]은 중국의 전통희곡과 현대희곡을 낭독공연 페스티벌 형태로 국내에 소개하는 장이다.

그동안 <물고기인간>, <낙타상자>, <최후만찬>, <만약 내가 진짜라면> 등의 작품이 [중국희곡 낭독공연]을 통해 소개된 후, 국내 유수 극단들에 의해 제작되어 국내 연극계 레퍼토리의 다양성을 넓혔다.

올해는 <진중자>, <장 공의 체면>, <만 마디를 대신하는 말 한 마디> 총 3편의 낭독공연과 '한중 전통극, 경계를 넘다'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을 기획하였다. 중국희곡과 중국연극계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 [제4회 중국희곡 낭독공연]은 한중연극교류협회, 국립극단, 주한중국문화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원이 공동주최 합니다.
예술감독 고선웅 / 무대감독 정아람 / 조명감독 정대원 / 음향감독 최환석 / 촬영감독 강경호 /
공연사진 이강물 / 기획·홍보 코르코르디움(이정은, 김민솔, 한민주)
전체일정
기본테이블
No 일시 공연명
1 5.12.(수) 19:30 / 5.13.(목) 19:30 진중자
2 5.14.(금) / 5.15.(토) 15:00 장 공의 체면
3 5.15.(토) 19:00 / 5.16.(일) 14:00 만 마디를 대신하는 말 한 마디
4 5.16.(일) 17:30 심포지엄 Symposium
프로그램
5.12.(수) ~ 13.(목) 19:30
진중자
이자람
※판소리 낭독극
이자람 중국공연
왕런제 / 번역 김우석 / 창본작가·작창 이자람 / 연출 박지혜 / 소리꾼 이자람 / 고수 이준형
작품소개
이천년전 이 사건이 우리에게 묻네
이 사람은 어진건가, 어리석은 건가?
우리나라 창작 판소리의 대표주자인 이자람이 중국 전통극 <진중자>를 판소리 형식 낭독극으로 재해석했다. 이를 통해 우리 판소리 창작 범위와 레퍼토리 개발의 가능성을 풍부하게 넓히고자 한다. 대사를 판소리의 ‘사설’로 엮는 언어적 전환과, 중국 전통극의 ‘창사’를 ‘창’으로 표현하는 음악적 전환(작창)을 통해 한중 전통극 융합의 가능성을 타진하려 한다.

본 작품은 “중국의 마지막 고전 시인”으로 불리는 이원희(梨園戱) 작가 왕런제(王仁杰)의 1990년 작이다. 고대 중국의 한 인물이 자신의 인생 목표를 추구하고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우화적으로 그려내며 도덕의 부재에 경종을 울리고 현대인들에게 삶의 목표와 실천의 길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800년 역사 이원희의 음악은 고풍스럽고, 소박하면서도 우아하며, 그 연기술은 극도의 섬세함과 정밀함을 자랑한다. 중국 전역에 두터운 팬덤을 지닌 전통극 이원희가 우리 판소리와 가락과 만났을 때 어떤 모습이 만들어질지 기대된다.
시놉시스
중국 춘추전국 시대 초나라, 진가 장남 진진대 대감 댁 잔칫날.
떠들썩한 잔칫집의 모퉁이 책방, 진가 차남 진중자가 고요히 앉아있다.

같은 배에서 나왔으나 대범하고 거침없는 형과 달리
어려서부터 생각 많던 진중자는 책 속에 빠져
정직한 마음, 올바른 마음, 남을 해하지 않는 마음을 쫓으며 살아가고 있다.
5.14.(금) 19:30 / 5.5.(토) 15:00
장공의 체면
극단 배다
※5.14.(금) 19:30 공연 후 예술가와의 대화 진행
이자람 중국공연
원팡이 / 번역 장희재 / 연출 이준우 / 출연 이창직, 강신구, 한동규, 김시영, 박신애
작품소개
늘그막에 전란을 만나 갈림길에서 곤궁하네.
오늘 먼 곳을 떠도는 신세, 비파 소리만 남았구나.
1967년 홍위병들에게 구금된 남경대학교 중문과 교수 세 명의 논쟁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며 전개되는 작품이다. 세 사람의 상이한 기억은 과거 사건을 순차적으로 전개하는 추진력으로 작동한다. 작가는 이 서사구조를 통해 격변한 중국의 두 시대를 효과적으로 엮어낸다.

한 시대는 항일전쟁보다 공산당 탄압에 열중했던 국민당에 대한 반감이 극에 달했으면서도, 일본이라는 외부의 적에 맞서기 위해 내부적 단결이 절실했던 중일전쟁 시기. 한 시대는 극좌적 집단 광기 속에 개인은 숨죽이고 있어야만 했던 문화대혁명 시기. 작가는 이 상반된 시대를 접합하며 중국 지식인의 유형을 섬세하게 포착하는 동시에 역사와 개인의 문제를 균형감 있고 유쾌하게 다루어 낸다.
시놉시스
1967년 문화대혁명 시기.

홍위병들에게 구금된 남경대학교 중문과 교수 하소산, 시임도, 변종주 셋이 논쟁을 벌이고 있다. 24년 전 중일전쟁 시기, 장개석의 식사 초청에 응했는지에 대한 기억이 엇갈리면서 시작된 논쟁이다.

그들의 논쟁과 젊은 시절 그들의 모습이 겹쳐지며 장개석의 초대에 응할 필요와 불응할 명분 사이 서로를 설득하던 모습이 그려지는데... 이견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갈등은 커져만 간다.
24년 전, 하소산과 시임도, 변종주에게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5.15.(토) 19:00 / 5.16.(일) 14:00
만 마디를 대신하는 말 한마디
극단 하땅세
※5.15.(토) 19:00 공연 후 예술가와의 대화 진행
극단 하땅세
류전윈 / 각색 머우썬 / 번역 오수경 /
연출 윤시중 / 보이스워크 서상권 /
출연 이상직, 류주연, 오완우, 박광선, 권제인, 김윤미, 이수현, 김지혜, 신민규, 오에바다,
김채연, 고은별, 이은주, 최수라, 이종헌, 김승태, 김국원, 김지영, 서동우, 박한우, 김명훈, 황호찬, 김예진
작품소개
당신한테 할 말이 한 마디 있는데, 나중에 말해줄게.
신중국 성립 전 후 약 100년. 중국 하남 연진과 산서 심원의 경계, 그 주변 시골을 배경으로 온갖 성씨, 직업, 모습의 사람들이 부대끼며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류전윈(劉震雲)의 장편소설을 중국 실험극의 선구자 머우썬(牟森)이 4명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각색하여, 2018년 북경에서 초연,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이다.
주인공들의 삶을 통해 ‘상호 간에 말이 통해야 함께 살아갈 수 있다’는 너무나 평범하고도 절대적인 진리를 투박하지만 강력하게 보여준다. 인간의 타고난 인(仁)의 품성과 함께 드러나는 불인(不仁)의 모습, 한 인간이 결코 잊을 수 없는 누군가에 대한 그리움과 불통의 누적으로 터져 나오는 무조건적 살의, 현실적인 생계에 목매는 일면과 영혼을 채우는 취미와 신앙 없이는 무미건조한 삶을 영위할 수밖에 없는 일면 등 인간의 내면을 가감 없이 보여주면서도 훈훈한 인간미를 담아내는 휴먼드라마다.
시놉시스
1부
하남 연진의 양씨 마을. 가족과 이웃으로부터 무시받으며 살던 두부집 아들 양백순이 살의가 생길만큼 상처가 깊어지자 결국 마을을 떠난다. 그러던 중 첨 신부를 만나 양모세로 개명하고, 만두집 오향향네 데릴 사위가 되어, 오모세로 살아간다.
아내 오향향이 바람이 나서 집을 나가자, 오모세를 따르는 오향향의 딸 교령을 데리고 그녀를 찾아 나선다. 오모세가 잠시 한 눈 판 사이 교령이 쥐약장수에게 유괴당하자, 교령을 찾지 못한 오모세는 허탈감으로 삶의 목표를 잃고 연진을 떠나는데...

2부
유괴당한 교령은 산서 심원의 조씨 집으로 팔려가 조청아가 된다. 그녀는 우서도와 결혼하여 3남 1녀를 낳는데, 둘째 아들 우애국의 삶은 평탄치 않다. 제대 후 방여나와 혼인하나, 아내의 불륜으로 크게 상심하여 외지를 떠돌며 살아간다. 그러던 중 조청아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돌아온 우애국은, 모친이 생전 그리워하던 조부의 존재를 떠올린다. 우애국은 조부 오모세를 찾기 위해 연진으로 향하는데...
심포지엄
한중 전통극, 경계를 넘다
‘한중 전통극, 경계를 넘다’라는 주제로 중국희곡과 중국연극계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평론가 김옥란이 사회를 맡고, 연출가 배요섭이 한국측 발제자로, 판소리 창작자 박인혜와 한양대 강사 홍영림 그리고 창극평론가 이진주가 한국측 토론자로 참여한다.

중국에선 작가 겸 상해희극학원 문학과 부교수인 궈천즈(郭晨子)와 극작, 연출, 연기 등 전방위적으로 활동하는 지우링허우(90后) 공연예술창작자 딩이텅(丁一腾)이 발제자로 참여해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통역사 박혜진이 동시통역을 제공한다.
기본테이블
일시 구분 내용
5.16.(일)
17:30
사회자
  • 김옥란(평론가, 극동대 교수)
발제
  • 배요섭(연출가, 극작가, 공연창작집단 뛰다 대표)
  • 궈천즈(극작가, 평론가, 상해희극학원 문학과 부교수)
  • 딩이텅(극작가, 연출가 겸 배우)
토론
  • 박인혜(판소리 창작자)
  • 홍영림(한양대 강사)
  • 이진주(창극평론가)
동시통역
  • 박혜진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