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마디와 매듭> 쇼케이스

어머니와 할머니들, 여성의 삶을 24절기의 변화에 따라 춤, 노래, 음악으로 풀어낸 무용 쇼케이스 공연

<마디와 매듭> 쇼케이스
  • 기간2021.10.3.(일)
  • 시간15:00
  • 장소예술극장 극장2
  • 대상14세 이상 입장 가능
  • 좌석466석 / 거리두기 객석제 310석
    (1인 4매까지 예매가능)
  • 가격 무료
  • 예매홈페이지 / 콜센터 / 매표소
  • 문의1899-5566
  • 진행약 40분
  • 기타※ 예매는 크롬, 엣지,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 사용시에는 좌석배치도가 일부 왜곡될 수  수 있습니다.)

거리두기 객석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거리두기 객석제 시행 안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거리두기 객석제'를 운용합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관심을 보여주신 관객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리며,
향후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거리두기 객석제 운영
  • 본 공연은 ‘동반자(최대2인) 외 좌석 한 칸 띄어 앉기’로 운영됩니다.
  • 예매 시스템 상 동반자 인원수를 특정한 후 자동으로 한 칸 띄우기가 불가능하여 1, 2자리 연석으로 좌석을 임의 배정하였습니다.
  • 연석 좌석 중 일부 좌석만 구매하실 경우 관람 시 옆 좌석에 타인이 앉으실 수 있으니, ‘공연장 방역지침 이용자 수칙’을 준수하여 본인의 관람인원수에 맞는 좌석으로 예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추후 거리두기 단계 및 예매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열 감지 화상 카메라 체온측정
  • 공연장 출입구(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에 설치된 열 감지 화상 카메라를 통해 전 관객 대상 체온을 모니터링 합니다.
  •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열 감지 화상 카메라 설치 위치 : 창조원/예술극장, 라이브러리파크, 어린이문화원
  • ※ 비접촉식 체온계 : 매표, 하우스안내원 필요 시 활용
  • 측정 체온 37.5℃ 이상(발열 기준 온도)일 경우 입장이 제한되오니 관람 시 유의 바랍니다.
  • 체온 미측정 또는 측정 거부 시 입장이 불가 하오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 마스크 미착용 시 공연 관람이 제한되오니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 후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연관람자 대상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작성
  • 해당 자료는 공연장 내 확진자 발생 시, 광주시 및 관련기관 제출 목적으로 수집하는 자료입니다. 수집된 개인 정보 자료는 이외의 용도로 사용되지 않으며, 2주 보관 후 폐기 됩니다.
  • ※ 예매자와 실 관람자가 다를 경우 실 관람자 기준으로 작성 부탁드립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매표, 하우스 안내원을 포함, 공연장 제작진의 마스크 착용 및 체온 측정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관객 여러분께서는 개인 건강과 위생을 철저히 해 주시고, 발열, 기침, 인후염 증상 및 해외방문 이력이 있는 경우 공연 관람을 자제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고객의 관람권 보장 및 안전한 공연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CC, ACI
소개
<마디와 매듭> 쇼케이스
24절기는 자연의 시간입니다. 우리들도 자연의 일부입니다. 자연의 시간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것들이 급격하게 달라졌습니다. 부모의 지혜와 경험이 이제 더 이상 자식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식들의 이념으로 부모의 이념을 헤아리기 어렵고, 부모의 이념으로 자식들의 이념을 헤아리기 어렵습니다. 세대 간의 시간이 전혀 다르게 흐르고 있습니다. 하나의 성(性)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역시 알기 어렵습니다.
우리 어머니들과 할머니들이 어떻게 딸, 아내, 엄마라는 시간을 살아냈는지 24절기를 중심으로 짐작 해보려 합니다.
다듬이질 하고 바느질 하던 손, 쑥을 캐고 보리를 뜯던 손, 아궁이에 불을 때고 쌀을 씻던 손, 낫질을 하고 떡을 빚던 손, 윗집에서 수업료 빌려서 쥐어 주던 손, 추곡수매 끝에 냇가에 앉아 눈물 닦던 손, 딸 시집 보낼 걱정하며 콩 따던 손...... 굵어진 마디, 닳고 무뎌진 손끝, 주름에 새겨진 시간들을 조심스레 살펴 보려 합니다.
24절기 소개
24절기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 4개의 계절로 나누고 다시 하나의 계절을 6개의 절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봄은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여름은 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芒種), 하지(夏至), 소서(小暑), 대서(大暑) 가을은 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상강(霜降) 겨울은 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대한(大寒) 이렇게 1년을 24개의 절기로 나눈 것입니다.
태양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양력 날짜와 맞고 계절과 날씨의 변화를 알 수 있어서 농사를 지을 때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쇼케이스(선보임 공연)
춤과 노래로 엮은 여섯 절기 이야기
사대삭신 육천 마디야
구곡간장 옹이진 마음에

구비구비 서린 말이
몇 마디더냐
이번 쇼케이스는 24절기 중 여섯 절기(춘분, 청명, 곡우, 입하, 소만, 망종)를 다룹니다. 여섯 절기를 중심으로 우리의 자연과 생활에 적합한 움직임을 춤으로 담아내며, 노래(정가, 서도민요, 판소리)와 한국 전통 악기 및 서양 악기가 어우러지는 작품입니다. 쇼케이스를 통해 공연 제작 방향을 가늠해보는 시간으로 삼고자 합니다. 약 40분 공연 후에는 관객 설문조사가 진행됩니다.
  • <마디와 매듭> 공연은 제2회 ACC 창작공연 공모전 <아시아에 사는 우리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대상 수상작에서 ‘아시아의 여성’ 키워드에 주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여섯 절기 소개
춘분 春分 (양력 3월 20일 무렵)
밤낮의 길이가 같아지고 농사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논밭에 뿌릴 씨앗의 종자를 고르는 파종 준비와 물꼬를 손질합니다. 머슴들에게 농사를 잘 부탁하는 의미에서 술과 음식을 대접했습니다. 보리를 갈고 봄나물을 캐먹었습니다.
청명 淸明 (양력 4월 5일 무렵)
하늘이 맑아지고 화창해지며 흙을 고르고 가래질을 시작합니다. 오동나무에 꽃이 피기 시작하고 한식(寒食), 식목일과 날이 겹치기도 합니다. 나무가 잘 자라는 날로 아이가 혼인할 때 논을 만들어줄 재목감으로 쓰기 위해 나무를 심었습니다. 옛 불을 끄고 임금으로 부터 새 불을 받았습니다.
곡우 穀雨 (양력 4월 20일 무렵)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는 말이 있습니다. 못자리를 하기 위해 볍씨를 담갔고 부정 타는 일을 경계 했습니다.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입니다. 박달나무, 자작나무 등에 곡우 전에 상처를 내고 나무에 통을 달아 여러 날 동안 수액을 받습니다.
입하 立夏 (양력 5월 5일 무렵)
산과 들이 가득 푸르고 여름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잡초와 해충이 번지기 시작하고 농사일이 본격적으로 바빠집니다. 땅강아지와 개구리가 울고 쑥버무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앵두가 익고 죽순이 올라오며 새로 과일과 채소가 많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소만 小滿 (양력 5월 21일 무렵)
“만물이 점차 자라서 가득 찬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보리를 수확하고 이른 모내기와 밭농사를 위해 김매기를 합니다. 죽순을 따다가 양념에 찍어 먹거나 씀바귀나물을 해먹기도 합니다. 이 무렵을 보릿고개라고 하는데 양식이 떨어져 힘든 생활을 하던 때입니다.
망종 芒種(양력 6월 6일 무렵)
보리를 베고 모내기를 하는 시기 입니다. 발등에 오줌 싼다. 불 때던 부지깽이도 거든다, 는 말이 있습니다. 망종날 보리 가루로 죽을 끓여 먹으면 여름에 보리밥을 먹어도 배탈이 나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배고프고 고된 시기에 보리를 먹을 수 있는 반갑고 고마운 시기입니다.
창작진
대본배삼식
  • 극작가
  •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극창작과 교수
대표작
<3월의 눈>, <먼 데서 오는 여자>, <열하일기만보>, < 1945 >, <적로>, <화전가> 등
작곡최우정
  • 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 전 통영국제음악제 상주단체인 TIMF 앙상블 예술감독
연극
<달걀의일>, <춤의국가>, <그후>, <녹색광선>,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외
수상
  • 서울시 문화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등
대표작
피아노를 위한 전주곡집, 오페라 ‘연서’, ‘달이 물로 걸어오둣’, ‘1945’, 뮤지컬 ‘광주’, 음악극 ‘적로’, 여창가곡 ‘추선’ 등
연출·안무정영두
  • 현 두 댄스 시어터 대표
수상
  • 월간 “몸”지 선정 올해의 예술상 안무가상(2005)
  • 요코하마 댄스콜렉션 솔로 앤 듀오 컴페티션(2004)
  • 요코하마시 예술문화진흥재단 상, 재일 프랑스 대사관 상
대표작
제7의 인간, 닿지 않는, 새벽, 포스트 아파트, 심포니 인 C, 푸가, 음악극 적로, “無・音・花 Silent Flower”, 내려오지 않기, 불편한 하나 등
출연진
무용박기량
  • 현 국립무용단 단원
  • 고려대학교 응용언어문화학협동과정 박사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졸업
무용김단우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선정작 [휜] 안무 및 출연
  • 슬로베니아 초청 작품 [무의미의 축제] 안무 및 출연
  • 국립무용단, 김윤수무용단, 99아트컴퍼니, 댄스컴퍼니명 등 다수 안무작 출연
무용장서이
  • 현) 99 아트 컴퍼니 / 리허설 디렉터
  • 2020 SPAF 99 아트 컴퍼니 <제(祭)Ⅱ>공동창작
  • 2019 국립현대무용단 스웨덴 커넥션Ⅱ < Burnt Offering > 조안무
  • 2014 KBS 부산무용콩쿠르 전체 대상
무용김정수
  • 무용수 겸 안무가
  • 공칠 프로젝트그룹 대표
  • 2020 한국국제교류재단 공공외교, 2020 전통문화예술진흥재단 청년예술창작지원작 <이크에크땐스프로젝트> 기획 및 공동안무
  • 2020 한국 국제 현대무용제 모다페 <적당한사람들> 안무 및 출연
  • 출연작 최진한<평안하게하라> 정현진<놀음> 장은정<매스?게임!> 윤푸름<보다><길위의여자> 남정호<빨래> 외 다수
무용한지향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실기과 졸업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재학
  • 전) 서울시무용단 연수단원 (2018-2020)
  • 한국무용제전 ‘해자의연못’ 주역
  • 드림앤비전 안무가전 ’현의노래’ 안무
소리(정가)김나리
  •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 정가앙상블 Soul지기 대표
  • 2014 KBS국악대상 가악상 수상
소리(서도민요)김무빈
  • 국가무형문화재 제29호 서도소리 이수자
  • 제41회 국립국악원 온나라 국악경연대회 민요·병창 부문 금상
  • 제8회 전국국악대전 민요부문 종합최우수상(문화부장관상)
  • 2021 Journey to Korean Music 선정
  • 2020 수성월드뮤직페스티벌 초청
  • 2020 Seoul Music week 쇼케이스 선정
소리(판소리)조아라
  • 몸소리말조아라 대표, 소리꾼, 연출, 작가, 안무가,  배우,  퍼포머, 무용수
  • 2004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판소리 전공 졸업
  • 2011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MFA 연기전공 수료
  • 2011 국제아동청소년 연극협회(ASSITEJ KOREA)  서울 어린이 연극상 연기상 수상
  • 2016 서울연극인대상 연기상
  • 2018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창작과 재학
대금박명규
  • 서울대학교 국악과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졸업
  • 제 27회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대금부문 금상
  • 제 25회 KBS 국악대경연 대상
클라리넷이승훈
  • 선화예술고등학교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대 졸업
  • 사사 오광호, 임명진, Fabian Dirr
타악김준수
  • KBS국악관현악단 단원
  • 국가무형문화제 제 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전수자
  • 국가무형문화제 제 5호 '판소리 고법' 전수자
  • 제 39회 온나라 국악 경연대회 타악부문 금상
  •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건반황경은
  • 공연 : <가즌락>, <억척어멈과 그의 아파트>, <적로>
  • 음반 : <안녕히>, < Discipline Z : Vampire >
  • 영화 : <한나 때문에>, <첫 외출>
제작진
출연
출연진, 제작진 이름을 나타낸표
무용 박기량, 김단우, 장서이, 김정수, 한지향
소리 김나리(정가), 김무빈(서도민요), 조아라(판소리)
연주 박명규(대금), 이승훈(클라리넷), 김준수(타악), 황경은(건반 및 음악조감독)
만든 사람들
출연진, 제작진 이름을 나타낸표
대본 배삼식 작곡 최우정
연출·안무 정영두 조안무 이채은
프로젝트 매니저 오한솔 조명감독 정유석
무대감독 김상엽    
제작 아시아문화원, 두댄스시어터 주최·주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원
유의사항
  • 본 공연은 무료공연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차장 감면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좌석은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지정되어 배부됩니다. (매표소 오픈 : 당일 14시)
  • 본 공연은 공연과 동시에 영상촬영이 진행되오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2층 객석은 유리 난간에 의해 시야가 방해될 수 있습니다.
  • 본 공연은 1인당 4매까지 예매 가능합니다.
  • 본 공연은 14세 이상 관람 가능합니다. 14세 미만의 경우 예매 유무, 보호자 동반유무와 관계없이 입장이 제한됩니다.
  • 관람연령 이하 관객의 입장불가, 공연 시작 후 입장 제힌에 따른 티켓 취소,환불,변경은 불가합니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관람등급, 중간 입장, 사진촬영 등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객석 입장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관객 본인에게 있으며, 공연 당일 현장에서 티켓의 환불, 취소, 변경이 불가합니다.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매티켓 수령 및 현장구매는 공연시작 1시간 전부터 가능합니다. 객석 입장은 공연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하며 공연시작 후에는 입장에 제한 받을 수 있으니, 공연시작 10분 전까지 반드시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휠체어 석은 총 6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구매를 원하시는 분은 콜센터를 통해 예매하시기 바랍니다. 휠체어 석 판매 완료 시, 일반 석으로 예매 가능하시며 휠체어는 공연장 밖에 보관하시고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 2018년 7월 1일부터 도서구입비·공연관람비 지출분은 추가로 100만 원의 소득 공제한도가 인정되고 공제율은 30%로 적용됩니다.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근로자에 한함 / 상세안내 바로가기)
  • 도서 · 공연비 소득공제 안내 자세히보기 +
공간정보

예술극장, 예술극장 극장2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예술극장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3(지하3층) 극장2 - 해당 층에는 1.극장2, 2.아틀리에1, 3.아틀리에2, 화장실(없음), 엘리베이터(2개 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있음), 매표소(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