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도큐멘타
유럽 현대 예술 전시회 ‘도큐멘타’에 경의를 표하는 한편, 돌이킬 수 없이 사라져버린 영화사의 일부 정체성과 역사를 승인 받지 못한 자들의 존재를 드리운다. 역사 속에서 철저히 배제된 존재의 모습을 통해 역사를 반추한다.
- 기간2016-04-29 - 2016-05-01
- 장소예술극장 극장1
- 가격 4월 29일 무료, 4월 30일(15,000원), 5월 1일(10,000원)
- 작가라야 마틴/앙투완 티리옹
- 장르퍼포먼스, 담론, 영상
- 제작아시아예술극장 제작
갤러리
소개
언도큐멘타는 영화와 역사 안에서 철저히 배제된 것들의 사각지대를 통해 영화와 역사를 재방문한다. 만약 자기 존재의 흔적을 가장 많이 남긴 이들이 서술하는 것이 역사라면, 대변 받지 못한 이들뿐 아니라 자기 파괴나 자기 삭제를 통해 흔적을 남기지 않은 자들을 어떻게 포함할 수 있을까? 아카이브가 말해질 수 있는 존재의 법이라면, 사라진 아카이브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언도큐멘타는 다양한 국가의 유실된 영화나 감독의 사례들을 선보이며,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에 초점을 둔 특별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동남아 고산지대 전역에 살고 있는 산악민이자, 국가권력으로부터 통치되지 않는 사람들의 영토인 ‘조미아’에 대한 특별전과 현지에서 제작한 작품을 함께 선보인다.
한편 ‹아리랑›, ‹만추› 등의 한국 영화 걸작들과 사라진 영화감독 배용균의 회고전을 진행하고, 중국에서 이뤄지는 타 국제도시에 대한 복제건축(duplitecture)을 주제로 중국의 영화감독들의 영화 프로젝트를 함께 선보인다.
일정
날짜 | 시간 | 장소 | 제목 | 장르 |
---|---|---|---|---|
4월 29일 금요일 | 오후 4:00 – 9:00 | 극장1 - 전시공간 | 흔들리거나 흐릿한 이미지에 대한 사과 | 전시 |
오후 6:00 – 7:00 오후 7:00 – 8:00 오후 8:00 – 9:00 |
극장1 - 전시공간 | 집게 손가락의 고독 | 인터렉티브 퍼포먼스 | |
4월 30일 토요일 | 오전 11:00 – 오후 1:00 | 극장2 - 로비 프레스 공간 | 복제 건축 | 컨퍼런스 |
오후 1:30 – 3:00 | 극장1 -시네마 1 | 아리랑 | 리딩 | |
오후 1:30 – 3:30 | 극장1 - 시네마 2 | 영화와 다른 영화들의 반란 | 컨퍼런스 | |
오후 3:30 – 5:00 | 극장1 - 시네마 1 | 검으나 땅에 희나 백성 | 토크 | |
오후 4:00 – 5:30 | 극장1 - 시네마 2 | 만추 | 상영 | |
오후 4:30 – 6:00 | 극장2 - 로비 프레스 공간 | 보이지 않는 영화 | 토크 | |
오후 5:30 – 7:00 | 극장1 - 시네마 1 | 그의 죽음은 의뭉스럽다 | 상영 | |
오후 7:00 – 8:30 | 극장1 - 시네마 2 | 알려지지 않은 세계의 불빛 | 퍼포먼스 | |
오후 9:00 - 계속 | Fore Play Bar | 아리스토크라틱 홍콩 및 타 국가의 영화들 | 토크 | |
5월 1일 일요일 | 오전 11:00 – 오후 1:00 | 아뜰리에2 | 꿈 기록 보관소 | 참여 |
오후 1:00 – 계속 | 극장1 - 시네마 2 | 도시의 호랑이 | 상영 | |
오후 3:00 – 7:00 | 극장2 | 여기에 아무것도 없다. | 토크 |
공간정보
예술극장, 예술극장 극장1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