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포스트휴먼 앙상블

탈인간중심주의’를 의미하는 ‘포스트휴먼(Posthuman) ’과 개체들이 모여 함께 조화를 이룬다는 ‘앙상블 (Ensemble) ’로 이루어진 {포스트휴먼 앙상블} 전시는 전시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이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이 아닌 개체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한 고찰이다.

포스트휴먼 앙상블
  • 기간2021.11.5.(금) - 2022.2.27.(일)
  • 시간10:00 - 18:00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3관 및 복합전시 4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소개
포스트휴먼앙상블
리플릿 다운받기 +
‘탈인간중심주의’를 의미하는 ‘포스트휴먼(Posthuman) ’과 개체들이 모여 함께 조화를 이룬다는 ‘앙상블 (Ensemble) ’로 이루어진 { 포스트휴먼 앙상블 } 전시는 전시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이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이 아닌 개체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한 고찰입니다.
매해 주요 이슈에 주목하는 ‘ACC FOCUS (포커스) ’는 2020년 {{이퀼리브리엄 Equilibrium}} 전시에서 다루었던 환경 이슈를 통해 지속적으로 환경의 기억과 역사를 소환하는 작가들의 행위가 생태계 평형을 이루는 경계의 고투로 보았듯이, {{ 포스트휴먼 앙상블 }} 전시는 코로나 팬데믹이란 자연의 반격으로 야기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포스트휴먼은 어떠해야 되는지, ‘새로운 주체성’을 고민하는 이들의 노력에 동참합니다.

‘포스트휴먼’이란 단어를 들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인간과 기계의 결합을 떠올리는데, 그것은 1950~60년대 인공지능과 기계가 주목받던 시기에 처음 ‘포스트휴먼’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기계와의 결합을 통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소머즈 (Bionic Woman) 나 600만불의 사나이 (Six million dollar man) 와 같은 사이보그에 초점을 둔 ‘트랜스휴머니즘’이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포스트휴먼’ 연구자들은 거기에 머물러 기계 존재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아닌 존재들인 ‘비인간’으로 그 범위를 넓히고 인간과 비인간 간의 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 노력은 인류가 세계의 주인공이 되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을 주도하고 있는 인류세 ( 人類世, Anthropocene) 시기에 인류가 포스트휴먼으로서 가져할 덕목이 무엇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는데 단초를 제시합니다.
참여작가
  • 김제민Jeimin KIM
  • 루카스 실라버스Lugas SYLLABUS
  • 이경하Kyoungha LEE
  • 레나 부이Lêna BÙI
  • 김설아KIM Seola
  • 황문정HWANG Moonjung
  • 김태연Tae Yeun KIM
  • 로버트 자오 런휘Robert Zhao RENHUI
  • 페이 잉 린Pei-Ying LIN
  • 양희아Heeah YANG
  • 천영환Younghwan CHEON
  • 이스트허그EASThug
  • 장전프로젝트(장준영&전지윤)ChangChun Project (CHANG Jun Young & CHUN JiYoon)
  • 조은우Eun Woo CHO
전시구성
프롤로그
은유와 풍자를 통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단상 — 새로운 주체성 모색
  • 루카스 실라버스
  • 김제민
섹션 1,2,3
보이지 않는 비인간의 존재 — 식물, 곰팡이, 미지의 우주, 도시 비인간
  • 이경하
  • 레나 부이
  • 김설아
  • 황문정
  • 김태연
  • 로버트 자오 런휘
  • 페이 잉 린
  • 양희아
에필로그
번역을 통한 비인간과의 소통 & 공감
  • 천영환
  • 이스트허그
  • 장전프로젝트 ( 장준영 & 전지윤 )
  • 조은우
전시작품
Lugas Syllabus, {Step of Life ‘In to the World’ }
2021, 캔버스에 아크릴릭 Acrylic on Canvas, 180 × 130 cm
김제민, { 하루의 행복 Daily Happiness}
2021, 린넨에 아크릴릭 Acrylic on Linen, 194 × 112 cm
김제민, {원더 풀 월드 Wonder-Pul World}
2016, 혼합 매체 설치(4 채널 비디오 및 시멘트 블록 등을 이용한 설치 구조물 2021 재제작 )
Mixed Media Installation with 4-Channel Videos & Concrete Blocks, Remake in 2021
레나 부이(Lêna BÙI), {Circulations}
2021, 실크, 종이, 사진에 담채화, 연작 1 ~ 10
Ink & Watercolor Paintings on Silk, Paper and Photograph 1 ~ 10, 각 ea. 35 × 50 cm
이경하, {어떤 초록 동물 A Green Animal}
2020,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91 × 116.5 cm
김설아, {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숨소리 Nine Dark Openings, The Sound of Breathing}
2021, 종이에 잉크 Ink on paper, 600× 230 cm
페이 잉 린 Pei-Ying LIN, { 바이로필리아 Virophilia}
2020, 디지털 프린트, 4채널 비디오 Digital Prints, 4-Channel Videos
* 비디오 영상 Video(Virophilia Documentary, 07:17 / Sweet Sour Dough, 04:10 / Influenza Egg on Rice, 08:22 / SM Brewery, 04:10)
황문정, {비인간 지구 Non-human Zone}
2021, 설치, 혼합 재료, 가변 설치 Installation,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김태연, {생명체되기 2 – 춤 Becoming Being 2 - Dance}
2021, 캔버스에 유채 Oil on Canvas, 194 × 260 cm
임계값에 대한 기념물 A Monument to Thresholds}
2020, 싱글 채널 비디오 프로젝션, 디지털 UV 프린트, 발견한 오브제, 가변 설치
Single Channel Video Projection, Digital UV Prints, Found Objects, Dimensions Variable
* 비디오 영상 Video(‘We Watch Them Dissappear’ Commissioned by the Yalu River Art Museum,
2019 / Concept: Robert Zhao / Music: George Chua / Science: Yong Ding Li)
양희아, { 무한정원 + △ Infinite Garden+ △ }
2021, 책자, 설치, 그림, 영상, 가변 설치 Booklet, Installation, Drawings, 2-Channel Videos, Dimensions Variable
이스트허그 EASThug, {신명 : 무감서다 圓 Spiritual Rave}
2021, LED 파빌리온, 가변 설치 LED Pavilion, Dimensions Variable
천영환, {into the mind}
2021, 혼합 재료, 감성 컴퓨팅, 가변 설치 Mixed Media, Emotion AI, Dimensions Variable
조은우, {AI, 뇌파 그리고 완벽한 도시 No. 2 AI, Brain Wave & Ideal City No.2}
2019, 뇌파연동 기기, 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EGG, Programming, Multi Media, 8.2 × 10.7 × 3m, 2019
서울문화재단 후원, 2021 재제작, 2019 Supported by The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Remake in 2021
{ 랜덤 포레스트 Random Forest}
2021, 인공지능 드론 비행 AI Drones Flight
(사운드 : 젝시스 / 시각디자인 : 김혜령 / 드론 기술 운영 : 이승우 Sound : ZXIS / Visual Design : KIM Hye Ryeong / Drones Technical Operating : LEE Seung Woo)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3관 및 복합전시 4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창조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2(지하2층) 복합3관 및 복합4관 - 해당 층에는 1.복합 2관, 2.복합 3관, 3.복합 4관, 4.복합 5관, 화장실(3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없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매표소(없음), 의무실(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