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2 ACC FOCUS 《아쿠아 천국》

2022 ACC FOCUS 《아쿠아 천국》은 수생태계와 인간의 대안적인 관계를 모색하는 융·복합 전시다. 인류의 신화와 역사 속에 깃든 물의 서사, 자연생태를 순환시키고 치유하는 다양한 물의 서사를 소개함으로써 생명의 원천으로서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2022 ACC FOCUS 《아쿠아 천국》
  • 기간2022.6.9.(목) ~ 9.12.(월)
    *매주 월요일 휴관
  • 시간10:00 ~ 18:00
    10:00 ~ 20:00(수, 토)
    ※ 9.10(토) 10:00 ~ 18:00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3관 및 복합전시 4관
  • 가격 무료
  • 예매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 이벤트< 플라스틱 만다라> 해체 퍼포먼스 9.12(월) 17:30

소개
2022 ACC FOCUS
《아쿠아 천국》
《아쿠아 천국》은 ‘물’에 관한 이야기이다. 오래전 인간이 자연을 신의 섭리로 이해하던 때, 물은 인류에게 경외와 감사의 대상이었다. 홍수, 폭우, 태풍, 지진해일 등을 인격화된 신의 감정적 산물이라 여겼으며, 단비와 샘물은 신이 주신 생명수로 받아들였다. 자연 앞에서 인간은 왜소하고 나약한 존재였고 자연의 거대함은 ‘숭고함(Sublime, 서브라임)’으로 상징되었다.

그런데 자연이 가졌던 ‘숭고함’은 인류세가 도래하며 사라져버렸다. 산업혁명 이후 탄소 배출량이 폭증하고, 생태계가 교란되고, 야생의 경계가 무너지며 각종 전염병이 주기적으로 창궐하고, 농지와 산림의 사막화가 가속되면서 자연은 더 이상 신비로운 경외의 대상이 아닌 보호해야 할 대상, 나약한 거대 타자, 통제되지 않는 위기가 되어 버렸다.

《아쿠아 천국》 전시는 ‘물’이라는 생명의 원천을 현대 시각예술을 통하여 다각도로 조명함으로써 자연이 가진 잠재력과 ‘숭고함’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 자연, 우주의 생존과 균형 유지를 위하여 ‘물’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지 재인식하고 마음에 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11명이 참여하는 이 전시는 인간이 신화와 전설의 시대를 살아갈 때 등장한 ‘물’, 식민지 수탈의 역사를 함께한 ‘물’, 인간 무의식에 존재하며 서사를 창조하는 ‘물’, 자연생태계의 균형을 맞추는 절대 조절자로서의 ‘물’, 우주를 구동하는 물리학적 유체로서의 ‘물’, 치유자로서의 ’물‘ 등 다양한 물의 서사를 소개한다.
Aqua Paradiso
Aqua Paradiso is a story of “water.” Long ago when humans understood nature to be the trust in Divine Providence, water was awed and appreciated. People thought of natural events, including floods, heavy rain, typhoons, and tidal waves, as the products that stemmed from the emotions of God, while understanding timely rain and spring water to be the water of life. Held in front of nature, humans were small and vulnerable and the greatness of nature stood for “sublime.”

However, such a “sublime” aspect of nature disappeared in the advent of Anthropocene. After the Industrial Revolution, nature has no longer become something miraculous to be awed: CO2 emissions skyrocketed, the ecosystem was disturbed; the boundary between the wild fell apart; various infectious diseases broke out on a periodic basis; and the desertification of farmland and forest accelerated. Through such a phenomena, nature has turned to be something protected, the weak and the grand other, and crisis beyond control.

The exhibition, Aqua Paradiso, intends to remind humans of the potential and “sublime” aspects of nature by examining “water,” the source of life, from various perspectives, through contemporary visual art. In doing so, we aim to rediscover and bear in mind how precious water is for the survival of humans, nature and the universe and the balance among them.

The 11 local and foreign contemporary artists participate in this exhibition to introduce a variety of narrations centered around “water” that first appeared when humans lived through the era of mythology and legends, accompanied humans along the history of colonial exploitation, creates stories while existing in the human unconsciousness, serves as the absolute regulator to strike the perfect balance in the natural eco system, drives the universe as a physical organism, and plays the greatest role as a healer.
전시작품
리경, 나의 환희는 거칠 것이 없어라
Ligyung, My Jubilee ist Unverhemmet
2018, 4K 단채널 비디오, 멀티채널 사운드, 거울, 5분 56초
이 이란, 술루 이야기 – 칼라윗의 기린
Yee I-Lann, Sulu Stories: The Ch’i-lin Of Calauit
2005, 디지털 C 프린트, 61×61cm
마리안토, 띠르따 페르위타사리
Maryanto, Tirta Perwitasari
2022, 벽에 목탄, 카본 안료, 300×1826.9cm,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닥드정, 원천미술
Dakd Jung, The Fount of Art
2016~2022, 자성유체, 전자석, 전자석 컨트롤러, PC, 가변설치
아드리앵 M & 클레어 B, 아쿠아 알타 – 거울을 건너서
Adrien M & Claire B, Acqua Alta – Crossing the mirror
2019, 팝업북, 증강현실, 팝업북: 28×23cm (10)
권혜원, 액체 비전 - 프롤로그
Hyewon Kwon, Liquid Vision – Prologue
2022, 12채널 비디오, 8채널 오디오, 12분 56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빠키, 무의식의 원형
Vakki, Self archetype of the unconscious
2022, 혼합재료, 가변크기,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에코 오롯, 제주산호뜨개
eco orot, Jeju Coral Crochet
2018~2022, 털실, 솜, 가변설치
김태은, Rectangular System
Tae-Eun Kim, Rectangular System
2005(2022년 재제작), 빔프로젝터, 컴퓨터, 지향성마이크, 가변설치
부지현, Where is it going
BOO Jihyun, Where is it going
2022, 모터, 센서, 폐집어등, LED, 수조, 워터 펌프, 가변설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리우 위, 이야기가 넘쳐 홍수가 될 때
Liu Yu, If Narratives Become the Great Flood
2020, 2채널 스크리닝, 비디오 설치, 컬러, 스테레오, 토우 모델, 12분 38초.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3관 및 복합전시 4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창조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2(지하2층) 복합3관 및 복합4관 - 해당 층에는 1.복합 2관, 2.복합 3관, 3.복합 4관, 4.복합 5관, 화장실(3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없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매표소(없음), 의무실(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