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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디어 바바뇨냐: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

아시아 도시문화 연구의 일환으로 해항도시의 혼합문화를 주제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어울림의 가치를 생각해 보는 전시

《디어 바바뇨냐: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
  • 기간2023.12.22.(금) ~ 2024.6.16.(일)
  • 시간(화-일)10:00 ~ 18:00
    (수,토)10:00 ~ 20:00
    ※ 매주 월요일 휴관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1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소개
디어 바바뇨냐: 해양도시 속 혼합문화 Dear Baba-Nyonya: Further into Cross-Culture in Seaport Cities
새로운 땅을 찾기 위한 바닷길이 열리면서 해로를 따라간 아시아 주변의 바다는 지구가 아닌 수구(水球)상에서의 세상을 잇는 중요한 길목에 위치하게 되었다. 각지의 상인들이 해상교역로 상에 위치한 국제적 해항도시들을 오가면서 자연스럽게 문명의 교류와 문화의 융합이 이루어졌다. 계절에 따라 주기적으로 부는 바람은 후추를 포함한 향신료, 비단, 도자기와 같은 다양한 교역품들이 해상 루트를 통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조력하였다. 사람들의 희망을 실은 바램과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은 바닷길에 대한 역사를 끝없이 이어지게 만들었다.
이는 인류문명이 바다 위에서 만들어 낸 한편의 장대한 대서사시와도 같다. 무역품을 따라 사람들도 함께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문명의 교류와 문화의 융합도 이루어졌다. 동‧서양 뿐만 아니라, 아시아권 내에서도 다양한 문화의 만남과 어울림이 이루어졌다. 역사적으로 교역을 위한 많은 도시들이 있었지만 특히 과거 해상무역의 주요 거점이자, 기항지들에서는 자국과 타 지역의 서로 다른 문화요소들이 공존하는 새로운 융합 문화가 기운차게 번성하였다. 당시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이 곳들은 잊혀진 해상왕국의 모습을 간직한 유적이자 도시 자체가 박물관이다.
우리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바바뇨냐(Baba-Nyonya)’는 이번 전시를 통하여 소개하고자 하는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를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바바뇨냐는 중국에서 이주해 온 남성과 말레이계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후손들의 남성(Baba)과 여성(Nyonya)을 합쳐서 일컫는 말에서 기인한다. 어원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바바뇨냐는 기존의 토착문화를 바탕으로 인도‧중국‧유럽 등 서로 다른 지역의 문화 요소들이 결합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혼합문화(Cross-Culture)를 의미한다. 올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핵심 주제는 ‘아시아의 도시문화’이다. 전시는 바다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아시아 해항도시 중 인도의 코치, 말레이시아의 말라카, 중국의 취안저우를 선정하였다. 바닷길에서 만난 이들 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그 속에 녹아 있는 혼합문화적 특징들을 심미적으로 표현한 융복합 콘텐츠로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의 모습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또 다른 바바뇨냐는 아닌지를 물어보고 있다. <디어 바바뇨냐 :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전시를 통하여 각자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어울림의 가치를 생각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도시소개 및 작가소개
디어 바바뇨냐: 해양도시 속 혼합문화
해양도시 속 혼합문화 Dear Baba-Nyonya: Further into Cross-Culture in Seaport Cities
도시소개코치, 향료로 빚은 해항고도
인도 서남부 케랄라주에 위치한 코치는 인도양과 접해있는 항구도시이다. 육류의 맛과 보존성을 높이는 향신료의 대표주자인 후추 원산지이기도 한 코치에는 기원전부터 교역을 위한 사람과 물자가 드나들어 문화의 전파가 빈번하게 일어났다. 힌두교는 전통적 관습과 신앙이 결합된 형태로 인도인의 생활양식 자체를 규정한다. 이상적 삶의 방식인 다르마를 표현하는 전통무용극 카타칼리와 거리 곳곳에 자리한 힌두 사원은 모든 곳에 신이 존재한다고 믿는 인도인의 개방적인 태도를 반영한다. 아시아의 서쪽 끝인 코치에는 동쪽 끝 중국에서 전래된 흔적이 남아 있다. 커다란 그물을 물에 담갔다가 들어올리는 고기잡이 방법인 ‘중국식 어망’이 그것이다. 정작 중국에서도 찾기 힘든 모습이 3,000km의 시공간을 넘어 코치의 대표 볼거리가 되었다. 유럽은 아시아를 향한 항해의 출발지로 코치를 이용하고자 했다. 인도로의 직항로를 발견한 바스쿠 다 가마 이후 포르투갈은 코치의 왕과 협력 관계를 맺고 항구에 요새를 세워 무역요지로 삼았다. 또한 케랄라의 전통 건축 외형에 유럽식 내부 장식을 가미해 만든 마탄체리 궁전을 세웠는데, 이후 진출한 유럽 세력의 변화에 따라 네덜란드 궁전이라고도 불렸다. 넓은 영토와 풍부한 물자를 지닌 코치의 지리조건이 불러일으킨 변화는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성 프란시스 성당을 통해서도 잘 드러난다. 포르투갈의 진출과 함께 만들어져 한때 바스쿠 다 가마가 묻혀 있었던 이 가톨릭 성당은 네덜란드 시기에 개신교회로, 영국 지배 때에는 성공회당으로 쓰인 과거가 있다. 거센 역사의 흐름 안에서 작은 공동체들도 존재했다. 고향에 돌아가지 못한 유대인들은 교역지였던 코치에 정착하였지만, ‘파라데시 시나고그’라는 회당을 세워 그들의 믿음을 지켜나갔다. 인근 스리랑카 현지 여성들과 유럽 남성 사이에서 태어난 버거(Burgher)는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예술로 풀어낸 독특한 거리를 조성해 그들의 자취를 남겼다. 오늘날 코치의 모습은 인도의 혼합 향신료인 마살라와 닮아 있다. 마살라는 여러 재료가 쓰인다는 보편적 원칙 외에 정해진 규칙이 없기에 섞는 사람에 따라 수없이 많은 향과 맛을 낸다. 향신료를 매개로 외부 세계에 열린 코치에는 수많은 시간과 함께 쌓여 온 혼합문화의 여운이 남아 있다.
작가소개 <황금빛 여정> Golden Journey
  • 오마 스페이스 OMA Space
  • 향신료, 재, 삼베 원단, 영상, 음악
    ø1,000x240(h)cm, 2023
  • 작가 오마(OMA)
  • 크리에티브 디렉터 다니엘 카펠리앙(Daniel Kapelian/프랑스)
  • 프로듀서 길경영(Gil Kyoungyoung)
  • 프로젝트 매니저 김세진(Kim Sejin)
<황금빛 여정>은 인도 향신료 무역의 중심지였던 코치를 주제로 한 작품이다. 코치는 인도 서남부 지역의 해항도시로, 7세기부터 아랍인들이 왕래하며 현지에서 대량 생산되는 후추와 정향 등과 같은 향신료 교역이 이루어졌다. 특히 후추는 당시 상품가치가 매우 높아 검은 금, 또는 흑금이라 불렸다. 작품 중앙의 황금빛 오브제와 재의 물리적 형태는 향신료 무역시장에 대한 오마주이며, ‘빈두 차크라(Bindu Chakra)’를 형상화한 것이다. 차크라는 ‘바퀴’, ‘순환’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로 인체의 여러 곳에 존재하는 정신적 힘의 중심점을 이르는 말이다. 이 중 빈두 차크라는 인간의 뇌와 가장 가까운 지점으로 인체의 에너지가 몸 전체로 퍼지는 중요한 단일 지점을 일컫는다.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는 감로의 향과 색으로 차크라를 자극하여 몸과 정신의 감각을 깨운다. 관객은 향 오브제를 직접 시향하며 감각의 자극을 느끼고, 신경계와 뇌를 통해 감각기관이 진화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영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퍼져나가는 향과 공기, 우주의 현상계와 지상의 풍경 위에 흩어지는 해류가 소용돌이치는 황금빛 바람으로 애니메이션화되어 ‘영원한 여정’을 의미한다. 공기를 따라 이동하는 향과 빛에 반사되는 색은 우리의 육체와 정신을 깊은 감각의 세계로 도달하게 한다.

오마 스페이스(OMA Space)는 한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창작 활동을 하는 아트&디자인 스튜디오이다. 고대의 원시적인 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결합하여 장르의 경계없이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컨템포러리 아트를 추구한다. 2019년에는 국내 최초로 구글 프랑스와 협업한 몰입형 인터랙티브 설치 작업을 시작으로 예술을 통해 의식을 승화시키는 작업을 선보인 바 있다.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탐구하고 본능 속에 내재한 무의식에 다다를 수 있는 다중 감각 경험을 제시하며 물질적인 시공간을 구현한다. 빛, 소리, 공기, 물 등 자연의 요소가 예술의 재료가 되며 인간의 본질적인 감각에 충실한 일련의 작업은 대단히 실존적임과 동시에 허상에 대한 진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도시소개말라카, 세상을 잇는 바다의 길목
말레이시아 서남부에 위치한 말라카는 인도양과 태평양을 잇는 최단 항로에 위치한다. 이곳에 부는 바람은 계절에 따라 방향을 바꾸는데, 이러한 계절풍이 무역풍으로 바뀌며 사람과 물자 그리고 문화가 실려 왔다. 한때 작은 어촌 마을에 불과했던 말라카는 15세기 초 정화의 대원정 시기 이후 중국과의 우호 관계를 통해 세계적인 해상 왕국으로 성장하였다. 중개무역을 위한 중국인의 이주가 늘어나면서, 현지 여성들과의 혼인을 통해 페라나칸이라는 집단이 형성되었다. 남성(바바)과 여성(뇨냐) 그리고 그들의 후손은 본토의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였고, 정화를 기리는 청운정(青雲亭) 등에 중국의 전통적 문화요소를 남겼다. 말라카의 왕은 세계 교역을 이끌던 무슬림 공동체를 유인하고자 이슬람으로 개종하였고, 이로써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국제 교역망의 중심에 말라카 왕국이 자리하게 된다. 이 지역의 이슬람은 토착신앙과 불교·힌두교의 영향을 받아 무슬림 고유 색채보다는 상대적으로 유연한 모습을 보이는데, 말레이 전통 건축과 아랍 양식이 섞인 술탄왕국박물관, 이슬람과 힌두교의 양식이 융합된 캄풍 훌루 모스크 등에서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말라카의 번영은 많은 유럽 상인들의 왕래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가장 먼저 나선 것은 포르투갈로 산티아고 요새와 성 바울 교회를 세웠고, 네덜란드는 강의 퇴적토로 만든 붉은 벽돌로 그리스도 교회와 광장을 세워 말라카 속 유럽과 같은 독특한 도시경관을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이어서 영국도 광장 중심에 빅토리아 여왕의 인장을 생긴 분수대를 세우고 개신교회를 성공회 교회로, 총독 공관을 학교로 탈바꿈시키는 등 그들의 문화를 덧입혔다. 말라카에 유입된 아시아와 유럽의 다채로운 문화요소는 현지인들의 일상에 수용되었다. 오늘도 불교 사원에서 향을 태우는 사람과 하루 다섯 번 메카를 향해 예배하는 무슬림이 인사를 나누고, 광장의 교회에서는 가톨릭과 개신교, 성공회 신자를 구분하지 않고 저마다 기도를 올리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어느 한쪽으로 기울거나 변형됨 없이 다양성 그대로 존중받는 혼합문화의 공간인 말라카는 2007년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작가소개 < WATER ODYSSEY : 물길 >WATER ODYSSEY : Waterroad
  • 송창애 Song Changae
  • 인터렉티브 프로젝션 매핑, 사운드, 아카이빙, 핸드 트래킹, 절차적 이미지 생성
    ø1,000x560(h)cm, 2023
  • 기술협업 플로윅스, 이창주
  • 사운드 원일
< WATER ODYSSEY : 물길 >은 말레이 반도의 말라카에 관한 작품이다. 말라카는 인도양에서 동남아로 향하는 주요한 뱃길에 위치해 있어 서로 다른 대륙의 상이한 문화와 이념이 혼합되는 대표적인 해항 도시 중 하나이다. 작품은 말라카 해협이 활발한 교역로이자 신항로 개척 시대에 사람들의 염원과 바람이 점철되었던 양가적 공간이었음에 주목한다. 그리고 해협에서 이뤄졌던 오랜 교역활동이 그들의 삶과 진화를 위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다양한 혼합문화를 발아시킨 근원이 되었음에 집중한다. 작품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물꽃 그리기’는 적외선 센서, 실시간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 그리고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기반으로 한 관객 참여형 프로젝트이다. 관객이 허공에 떠 있는 달을 향해 손(센서)을 휘저으면 즉흥적인 물길 형태의 드로잉이 생성되고, 이것은 미리 프로그래밍된 작가의 나뭇잎 드로잉과 결합된 ‘물꽃 씨알’ 이미지로 변환된다. 작가는 관객이 물길을 만드는 체험 활동을 자신의 내면을 비추는 행위에 비유한다. 혼돈의 바다 위로 풍덩 떨어진 ‘물꽃 씨알’과 함께 관객은 자신의 물길을 따라 생명의 여정을 탐험한다. 작가는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가로지르는 물길을 그리며 생명의 역동성과 원형상을 드러낸다. 물의 파동을 시각화하는 예술 체험을 통해 관객들에게 자기 내면과 대면하게 되는 존재의 원형과 유기적 상호작용성에 대한 성찰을 불러일으킨다.

송창애는 지난 10여 년간 자신만의 고유한 기질과 감성을 바탕으로 한 ‘물’에 대한 주제의 평면회화에 매진해 왔다. 물의 감성을 시각화하는 워터스케이프 (WATERSCAPE) 회화 연작과 이를 토대로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융합하는 워터 오디세이(WATER ODYSSEY)를 시도하며, 생명과 우주의 정신성으로 공진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예술적 확장과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회화의 본질에 관해 탐구하고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의 조화로운 융합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예술적 표현과 소통의 가능성을 실험한다. 실제와 가상, 아날로그와 디지털, 물질과 비물질이 혼재하는 불확실한 경계 안에서 자연의 근원적 존재인 물을 시각화하는 공감각적 미적 세계를 펼쳐나간다.
도시소개취안저우, 꿈꾸는 천년의 불빛
중국 남동부에 위치한 취안저우(泉州)는 내륙을 관통하는 강과 바다가 연결되어 있어 당나라 때부터 무역항으로 성장하였다. 이 도시는 아랍인들이 가져간 비단의 이름과 인도인들이 가져와 도시 전체에 퍼트린 붉은 꽃을 자동(刺桐)이라 부른 데서 유래하여 해외에서는 자이툰(Zaitun)으로 널리 알려졌다. 취안저우는 송나라 시기에 이르러 동북쪽에는 고려의 벽란도, 동남아로는 말라카, 남서쪽으로 인도와 아랍 등 40여개의 항구와 교역하였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과 이븐 바투타의 『여행기』에서도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맞먹는 ‘동방 제일 무역항’이라 평하였다. 해양교역로의 출발지이자 도착지인 취안저우에는 일찍부터 여러 지역 사람들의 빈번한 왕래로 인해 지금도 문화 공존의 특징을 보여주는 다양한 종교건축들이 남아 있다. 먼저, 당나라 때의 불교사찰로 세워진 지가 1,300년이 넘은 개원사(開元寺)가 있다. 40미터가 넘는 거대한 쌍탑으로도 유명하지만 힌두신 비슈누의 이야기인 ‘사자인간’과 동식물을 표현한 돌기둥 부조가 있어 인도-중국 문화요소의 이채로운 조합과 공간을 초월한 교역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포교를 위해 무함마드가 보낸 현자 4명의 무덤이라는 이슬람 성묘(聖墓),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이슬람 사원인 청정사(淸淨寺)는 취안저우에 유지되어 온 무슬림 공동체와 이들에 의한 활발한 교역을 짐작하게 한다. 또한 전통적인 도교와 민간신앙이 결합한 관우묘, 항해를 보살핀다는 마조 여신을 모신 천후궁과 더불어 마니교 및 경교의 흔적, 근현대 시기에 지어진 기독교 천남당과 고딕양식의 화항천주교당도 어우러져 있다. 현대의 취안저우가 ‘세계종교박물관’이라는 표현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지역에 전래된 각기 다른 종교건축물이 수세기 동안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혼합문화를 대하는 취안저우의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결과이다. 목조건축을 모방한 육승탑(六勝塔)이 사실 불탑이 아니라 이 항구에 도착하는 수백 척 배를 향해 빛을 내뿜는 등대였던 것처럼 취안저우는 바다와 같은 유연함으로 모든 문화를 담아냈다. 유네스코는 아시아 해상교역로의 중심이자 번영을 이뤘던 취안저우의 도시환경적 가치를 인정하여 2021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작가소개 <무역감정> Trade Appraisal
  • 박근호(참새) Park Keunho(chamsae)
  • 크리스털 비즈, 철 프레임, 모터, LED
    ø240x600(h)cm, 2023
  • 조명설계김준수
  • 조명모션김서현
취안저우는 오래전부터 아시아 해상 교역의 출발점이자 세계 최대 항구 도시 중 하나였다. 유럽이 주도한 대항해시대 이전의 중국은 인구, 경제, 문화적 측면에서 훨씬 앞서 있었다. 작품은 당시 항구를 빼곡하게 채울 정도로 번성했던 세계 해양무역의 중심지였던 취안저우의 모습을 상기시킨다. 취안저우만 입구 진차이산에 위치한 불상 형태의 육승탑은 저 먼바다를 항해한 후 종착지에 다다르는 무역선들의 안내자 역할을 했으며 그 위엄은 오늘날까지도 전해지고 있다. 거대한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 같은 전시장 안에서 작품은 당시의 육승탑(등대)과 같이 빛을 발하며 관람객의 길잡이가 된다. 작품에 다다른 관객들은 마치 배가 정박한 것과 같이 종착지에 다다른다. 작가는 높은 원기둥 설치 구조물을 가상의 감정장치로 설정한다. 관객이 취안저우에서 활발하게 교류되었던 무역품들 (향신료, 후추, 보석 등)을 선택해 기둥안의 테이블에 가져다 놓으면, 작품은 사물이 지닌 고유한 에너지를 감별해 빛과 움직임을 일으킨다. 사물이 뿜어내는 에너지(파장)는 거대한 장치를 구성하는 각 유닛에 달린 크리스털 비즈의 움직임을 일으켜, 빛을 주변으로 산란시키는데 이것은 작은 움직임들이 한데 모여 거대한 물결로 표현된다. 빛은 색깔이나 밝기, 어둠과의 대비를 통해 관객에게 다양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고 거대 역사의 흐름 속에서 그들이 간직한 고유의 이야기 (코드)를 전달한다.

박근호(참새)는 2013년부터 미디어아트 그룹 사일로랩을 시작으로, 물성으로 공간을 채우는 미디어 작업을 해 오고 있다. 주요 매체로 빛을 사용하며 잊혀지거나 소외된 사물에 감정을 이입하여, 그들의 시선에서 느끼는 감정을 대중에게 환기시킨다. 작가는 인간과 비인간, 생물과 사물, 물질과 비물질을 나누지 않고 생명을 갖지 않은 사물들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매개체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한다. 작가는 생명을 갖고 살아가는 것들과 갖지 않은 사물 감정적 동화를 느끼며, 동물, 식물, 무생물 등에게 감정을 이입하고 그것들의 시선을 작업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 파라다이스 아트랩’의 제작지원을 통해 처음 선보인 후 재재작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1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창조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4(지하4층) 복합1관 - 해당 층에는 6.복합 1관, 7.ACT 스튜디오, 8.ACT 스튜디오, 9.ACT 스튜디오, 10.창제작스튜디오, 11.볼트, 화장실(4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매표소(있음), 의무실(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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