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협력 전시 모집 공고
- 작성
- 2024-02-01
조회 3441
접수기간 2024. 2. 1.(목) ~ 2. 16.(금) 총 16일간
이번 공모를 통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컨템포러리 아트 전시,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협력 전시할 기관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본 공고는 전시가 가능한 국·내외 모든 기관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 공고기간2024.2.1.(목) - 2.16(금)까지, 16일간
- 모집대상전시 시설을 갖춘 국내·외 모든 기관
※ (컨템포러리 아트) 국공립, 지자체 기관 (미디어아트) 공립, 지자체 및 민간기관 - 공고처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
- 선발방법서류심사를 통한 총 12개 기관 선정
※ (컨템포러리 아트) 2개 기관 (미디어아트) 10개 기관 - 지원사항작품 제공(재제작·대여 및 운송·설치 포함)
※ (컨템포러리 아트) 작품 재제작·대여(ACC재단 100% 지원), 운송·설치 제공.
단, 전시 운영, 홍보, 전시공간 조성 및 전시 장비 운영은 선정된 전시기관 담당
※ (미디어아트) 작품 재제작·대여 제공(ACC재단 비용의 70~80% 지원) - 전시기간최소 3주 이상 전시 ※ 2024년 4월 - 10월 기간 중 개최 필수
- 결과발표2024.3.4.(월) 예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홈페이지 신청 작품 순위 및
전시 시설 규격 등을 상호 협의 후 기관-작품 매칭 예정
- 메일 제출 : accfc@accf.or.kr
- 문의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문화유통팀 062-601-4663
- 자세한 내용 및 신청서 양식은 붙임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 걷기, 헤매기(2023) | 걷기라는 일상적인 행위에 담긴 의미를 돌아보는 2023 ACC 콘텍스트 전시 | 바로가기 + |
2 | 라이트 온 더 무브 (2019) | 아시아 근현대사 민주화 과정 속 비극적 이슈들에 주목한 지역과 아시아 작가를 통해, 나라는 다르지만 아시아 근현대사의 아픔을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전시 | 바로가기 + |
3 | 반디산책 : 지구와 화해하는 발걸음 (2022) | 기후 위기극복 주제의 동시대 미술작품 감상 및 체험이 가능한 야외 · 야간 미디어아트 전시 | 바로가기 + |
4 | 몰입미감, 디지털로 본 자연과 휴머니즘 (2023) | 과거의 서정성을 간직한 근대 아시아 미술을 디지털 비주얼로 창·제작하여 관람객들이 작품의 의미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몰입형 실감 전시 | 바로가기 + |
5 | 사유정원, 상상 너머를 거닐다 (2023) | 아시아 고유의 사상과 미(美), 그리고 공간을 탐구함으로써 아시아를 향한 새로운 상상의 지평을 확장하는 융복합 콘텐츠 전시 | 바로가기 + |
6 | 쓰고도 달콤한 (2022) | ‘인간의 존엄성’을 주제로 지역, 아시아 작가들의 다양한 관점에서 인류 보편의 가치를 재고하는 전시 | 바로가기 + |
7 | 아쿠아 천국 (2022) | 수생태계와 인간의 대안적인 관계를 모색하는 융·복합 전시 | 바로가기 + |
8 | 이퀼리브리엄 (2020) | 근래에 들어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와 환경 이슈에 주목한 전시 | 바로가기 + |
9 | 일상첨화 (2023) | 한국 및 서아시아 20세기 대표 근현대 회화 거장 전시 | 바로가기 + |
10 | 좀비 주의 (2022) | 좀비의 배경인 디스토피아와 좀비의 사회문화적 상징성에 주목하는 전시 | 바로가기 + |
11 | 지구생존가이드 : 포스트 휴먼 (2023) | 지난 팬데믹과 인류세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시대 정신인 ‘포스트 휴머니즘’을 주제로, 인간과 기계, 비인간 주체들 간의 공존과 연대를 꿈꾸는 포스트 휴먼의 윤리적 성찰과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 전시 | 바로가기 + |
12 |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2023) | ‘틈’을 주제로 열린 공간의 매개적 특성을 활용한 전시 | 바로가기 + |
13 | 포스트휴먼 앙상블 (2022)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주체성과 포스트휴먼의 덕목을 모색하기 위해서 포스트휴먼 담론을 중심으로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한 전시 | 바로가기 + |
14 | 하늬 풍경 (2023) | 기후위기 시대의 새로운 풍경을 제시하는 전시 | 바로가기 + |
15 | 행성공명 (2023) | ‘듣기의 미래’를 주제로 연구, 창·제작한 레지던시의 결과물들을 소개하는 전시 | 바로가기 + |
1 | 고무 대야를 머리에 이고 가는 아주머니들의 모습 (2023) |
1970년 서울역 인근 골목 네 명의 아주머니가 머리에 대야를 이고 걸어가고 있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새롭게 재생한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
량즈워 ×사라 웡 |
9분 10초 |
2 | 고사리 걸음 (2022) |
고사리의 형태적 특질을 3D 프로그램이라는 가상의 인큐베이터에서 배양하고 인간 몸짓의 궤적을 입혀 발아시켜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김을지로 | 2분 25초 |
3 | 공생도시 (2021) |
메콩 5국의 수도 항공사진을 통해 도시 구조를 단서와 동기로 삼은 상상의 시공간을 그려낸 작품 | 김대천 | 9분 59초 |
4 | 그 너머의 공간으로의 초대 (2022) |
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합쳐져 또 다른 새로운 세계를 확장시켜줌을 보여주는 작품 | 프롬(이수진) | 3분 45초 |
5 | 글자를 입은 소리들이 모인 지도 (2023) |
잊힌 땅과 길 이름을 수집하고 이제는 사라진 옛 이름들을 지도 좌표 위에 되살린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
박고은 | - |
6 | 길다란 지구, 픽토그램 정글 (2022) |
개, 고양이처럼 익숙한 개체부터 산양, 피라냐처럼 쉽게 접할 수 없는 개체들이 여러 언어로‘살아있다’고 외치며 다양한 특징들을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이조흠 | 5분 |
7 | 끝섬(ver.2) (2022) |
신체를 멸종 동물의 신체와 결합한 하이브리드로 만들어, 이 존재들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감각하는지를 느껴보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정혜정 | 8분 41초 |
8 | 내가 돌아온 날 그는 떠났다 (2022) |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고 신화가 된 곰에 관한 이야기로, 인간의 이기심이 초래한 잔인하고 비극적인 상황을 초현실적인 우화 형식의 영상을 통해 희극적으로 비틀어 보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장종완 | 5분 |
9 | 뉴월드?Ⅱ (2022) |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며 주목받고 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의 이면을 다룬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디지털 세로토닌 |
3분 |
10 | 둘러보기 (2023) |
보행자가 무심코 지나쳤던 대상(구석, 모서리, 틈 등)에서 의미를 발견하거나 가보지 않은 길을 걷는 경험을 상기하는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
새로운 질서 그 후 |
반복재생 |
11 | 레이온 공장 달리기 (2023) |
공업지대의 이동을 중심으로 현대 도시의 탄생과 팽창, 오늘날의 소비 사회를 살펴보는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
김재민이 | 12분 30초 |
12 | 루덴스토피아 (2021) |
인공지능이 이해한 두 공간과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이 상상해 낸 제3의 공간을 재배치해 보여주는 작품 | 슬릿스코프 | 4분 36초 |
13 | 마못의 날: 풍수토니 필의 일주일 (2022) |
풍수토니처럼 매일 같은 출발선에 있는 것 같지만 한 걸음씩 매일 다른 존재가 되어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최지이 | 2분 25초 |
14 | 머신 러닝 (2021) |
기계의 움직임을 데이터화 하고 패턴을 만들어서 다시 인간의 몸에 입히는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 | 전보경 | 10분 57초 |
15 |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 (2022) |
맵핑 프로젝션, 앱아트, 사운드, 이렇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인간의 선택과 실천이 지구 환경은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를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디지털 세로토닌 |
6분 |
16 | 바벨X바벨Ⅱ (2022) |
자연을 대하는 현대인의 오만한 태도가 돌이키지 못할 기후·환경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경고를 전하는 참여형 웹아트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AABB(석재원) | 3분 |
17 | 부식 풍경 (2021) |
재개발에 대한 성찰을 위해 한 마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연속성을 부여하고자 재개발로 인해 없어질 마을을 3D 스캔으로 아카이빙하고 재구성한 작품 | 홍석진 | 2분 29초 |
18 | 불과 얼음의 노래 ver.ACC (2021) |
기후 위기와 생태 문제, 그리고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공포 등의 트러블과 함께 살아가는 인류의 동시대적 고민들을 경유하는 작품 | 이수진 | 7분 21초 |
19 | 아나객잔 : 화광 (2021) |
아나객잔을 지키는 소녀 아나의 양자생물학과 이미지의 영역을 관장하는 이야기 | 김소영, 이애림 | 4분 48초 |
20 | 아홉, 구름, 꿈 (2022) |
조선 시대 국문 소설인 <구운몽>을 현대의 시각으로 각색하여, 텍스트를 바탕으로 3D애니메이션적인 시.공간적 해석을 더해 AI 기술을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 | 조영각 | 7분 30초 |
21 | 이별만상 – 여러 가지 안녕 (2022) |
새로운 만남에서의 다양한 모습이 있듯 이별도 다양한 형태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 | 써클(전민수) | 5분 |
22 | 입체 프레파라트 (2022) |
〈고사리 걸음〉에서 배양한 유기체를 가상의 디지털 테라리엄에 이식하여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김을지로 | 3분 |
23 | 저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 Everything will be OK (2021) |
아시아 곳곳에서 벌어진 국가 공권력 남용과 그로 인해 희생된 피해자들을 상징하는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작품 | 팀 히치콕 A | 11분 58초 |
24 | 조립된 풍경화 (2022) |
광주의 오래된 동물설화를 수집하여 재구성한, 무등산의 절경과 호랑이, 구렁이, 새, 말을 공간감적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 | 문창환 | 3분 40초 |
25 | 지상지하 (2023) |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전날, 만주와 소련 사이 최전방에 위치한 지하 요새에 남겨진 정토진종 본원사파의 군종 승려와 보급병의 대화를 담은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
리 카이 청 | 32분 27초 |
26 | 차원 너머 (2022) |
2차원 평면 이미지 속에 등장하는 무용수의 움직임과 원근법을 통해 3차원적 움직임을 영상화하여 관계에 대해 표현한 작품 | 이현민 | 8분 7초 |
27 | 카본 클럭@ACC (2022) |
증강현실로 구현한 포털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 진입하여 탄소 배출량에 따른 공간의 변화를 경험하는 증강현실(AR) 앱과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 작업으로 구성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카입× 이슬비×이지현 |
7분 |
28 | 화석이 될 수 없어 (2022) |
인간중심적인 자연관을 가진 인류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보존하기 위해 인큐베이터를 개발하고, 동물들은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격리되어 생명을 이어가는 세계를 그린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
임용현 | 5분 |
29 | 9개의 지구 언어로 쓰여진 인터스텔라 메시지 (2021) |
외계 지성체와의 소통을 위해 인간의 언어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를 담은 인터스텔라 메시지를 담은 작품 | 언해피서킷 | 11분 38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