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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협력 전시 모집 공고

작성
2024-02-01

조회   3441

202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협력 전시 모집 공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과 협력 전시를 함께할 기관을 모집합니다
접수기간 2024. 2. 1.(목) ~ 2. 16.(금) 총 16일간
리플릿 다운받기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은 국민의 문화향유 및 문화 콘텐츠 보급을 위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우수한 콘텐츠를 국내외로 활발히 유통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컨템포러리 아트 전시,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협력 전시할 기관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본 공고는 전시가 가능한 국·내외 모든 기관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모집개요
  • 공고기간2024.2.1.(목) - 2.16(금)까지, 16일간
  • 모집대상전시 시설을 갖춘 국내·외 모든 기관
    ※ (컨템포러리 아트) 국공립, 지자체 기관 (미디어아트) 공립, 지자체 및 민간기관
  • 공고처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
  • 선발방법서류심사를 통한 총 12개 기관 선정
    ※ (컨템포러리 아트) 2개 기관 (미디어아트) 10개 기관
  • 지원사항작품 제공(재제작·대여 및 운송·설치 포함)
    ※ (컨템포러리 아트) 작품 재제작·대여(ACC재단 100% 지원), 운송·설치 제공.
    단, 전시 운영, 홍보, 전시공간 조성 및 전시 장비 운영은 선정된 전시기관 담당
    ※ (미디어아트) 작품 재제작·대여 제공(ACC재단 비용의 70~80% 지원)
  • 전시기간최소 3주 이상 전시 ※ 2024년 4월 - 10월 기간 중 개최 필수
  • 결과발표2024.3.4.(월) 예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홈페이지 신청 작품 순위 및
    전시 시설 규격 등을 상호 협의 후 기관-작품 매칭 예정
신청서 제출 및 문의처
  • 메일 제출 : accfc@accf.or.kr
  • 문의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문화유통팀 062-601-4663
  • 자세한 내용 및 신청서 양식은 붙임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시 콘텐츠 소개
접수방법의 구분, 형식, 예시를 나타낸 표
1 걷기, 헤매기(2023) 걷기라는 일상적인 행위에 담긴 의미를 돌아보는 2023 ACC 콘텍스트 전시 바로가기 +
2 라이트 온 더 무브 (2019) 아시아 근현대사 민주화 과정 속 비극적 이슈들에 주목한 지역과 아시아 작가를 통해, 나라는 다르지만 아시아 근현대사의 아픔을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전시 바로가기 +
3 반디산책 : 지구와 화해하는 발걸음 (2022) 기후 위기극복 주제의 동시대 미술작품 감상 및 체험이 가능한 야외 · 야간 미디어아트 전시 바로가기 +
4 몰입미감, 디지털로 본 자연과 휴머니즘 (2023) 과거의 서정성을 간직한 근대 아시아 미술을 디지털 비주얼로 창·제작하여 관람객들이 작품의 의미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는 몰입형 실감 전시 바로가기 +
5 사유정원, 상상 너머를 거닐다 (2023) 아시아 고유의 사상과 미(美), 그리고 공간을 탐구함으로써 아시아를 향한 새로운 상상의 지평을 확장하는 융복합 콘텐츠 전시 바로가기 +
6 쓰고도 달콤한 (2022) ‘인간의 존엄성’을 주제로 지역, 아시아 작가들의 다양한 관점에서 인류 보편의 가치를 재고하는 전시 바로가기 +
7 아쿠아 천국 (2022) 수생태계와 인간의 대안적인 관계를 모색하는 융·복합 전시 바로가기 +
8 이퀼리브리엄 (2020) 근래에 들어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와 환경 이슈에 주목한 전시 바로가기 +
9 일상첨화 (2023) 한국 및 서아시아 20세기 대표 근현대 회화 거장 전시 바로가기 +
10 좀비 주의 (2022) 좀비의 배경인 디스토피아와 좀비의 사회문화적 상징성에 주목하는 전시 바로가기 +
11 지구생존가이드 : 포스트 휴먼 (2023) 지난 팬데믹과 인류세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시대 정신인 ‘포스트 휴머니즘’을 주제로, 인간과 기계, 비인간 주체들 간의 공존과 연대를 꿈꾸는 포스트 휴먼의 윤리적 성찰과 실천적 방안을 모색한 전시 바로가기 +
12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2023) ‘틈’을 주제로 열린 공간의 매개적 특성을 활용한 전시 바로가기 +
13 포스트휴먼 앙상블 (2022)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주체성과 포스트휴먼의 덕목을 모색하기 위해서 포스트휴먼 담론을 중심으로 인간과 비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한 전시 바로가기 +
14 하늬 풍경 (2023) 기후위기 시대의 새로운 풍경을 제시하는 전시 바로가기 +
15 행성공명 (2023) ‘듣기의 미래’를 주제로 연구, 창·제작한 레지던시의 결과물들을 소개하는 전시 바로가기 +
미디어아트 콘텐츠 소개 작품 미리보기 +
접수방법의 구분, 형식, 예시를 나타낸 표
1 고무 대야를
머리에 이고 가는
아주머니들의 모습
(2023)
1970년 서울역 인근 골목 네 명의 아주머니가 머리에 대야를 이고 걸어가고 있는 모습을 촬영한 사진을 새롭게 재생한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량즈워
×사라 웡
9분 10초
2 고사리 걸음
(2022)
고사리의 형태적 특질을 3D 프로그램이라는 가상의 인큐베이터에서 배양하고 인간 몸짓의 궤적을 입혀 발아시켜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김을지로 2분 25초
3 공생도시
(2021)
메콩 5국의 수도 항공사진을 통해 도시 구조를 단서와 동기로 삼은 상상의 시공간을 그려낸 작품 김대천 9분 59초
4 그 너머의
공간으로의 초대
(2022)
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합쳐져 또 다른 새로운 세계를 확장시켜줌을 보여주는 작품 프롬(이수진) 3분 45초
5 글자를 입은
소리들이 모인 지도
(2023)
잊힌 땅과 길 이름을 수집하고 이제는 사라진 옛 이름들을 지도 좌표 위에 되살린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박고은 -
6 길다란 지구,
픽토그램 정글
(2022)
개, 고양이처럼 익숙한 개체부터 산양, 피라냐처럼 쉽게 접할 수 없는 개체들이 여러 언어로‘살아있다’고 외치며 다양한 특징들을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이조흠 5분
7 끝섬(ver.2)
(2022)
신체를 멸종 동물의 신체와 결합한 하이브리드로 만들어, 이 존재들이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감각하는지를 느껴보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정혜정 8분 41초
8 내가 돌아온 날
그는 떠났다
(2022)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고 신화가 된 곰에 관한 이야기로, 인간의 이기심이 초래한 잔인하고 비극적인 상황을 초현실적인 우화 형식의 영상을 통해 희극적으로 비틀어 보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장종완 5분
9 뉴월드?Ⅱ
(2022)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며 주목받고 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의 이면을 다룬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디지털
세로토닌
3분
10 둘러보기
(2023)
보행자가 무심코 지나쳤던 대상(구석, 모서리, 틈 등)에서 의미를 발견하거나 가보지 않은 길을 걷는 경험을 상기하는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새로운 질서
그 후
반복재생
11 레이온
공장 달리기
(2023)
공업지대의 이동을 중심으로 현대 도시의 탄생과 팽창, 오늘날의 소비 사회를 살펴보는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김재민이 12분 30초
12 루덴스토피아
(2021)
인공지능이 이해한 두 공간과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이 상상해 낸 제3의 공간을 재배치해 보여주는 작품 슬릿스코프 4분 36초
13 마못의 날:
풍수토니
필의 일주일
(2022)
풍수토니처럼 매일 같은 출발선에 있는 것 같지만 한 걸음씩 매일 다른 존재가 되어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최지이 2분 25초
14 머신 러닝
(2021)
기계의 움직임을 데이터화 하고 패턴을 만들어서 다시 인간의 몸에 입히는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 전보경 10분 57초
15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
(2022)
맵핑 프로젝션, 앱아트, 사운드, 이렇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인간의 선택과 실천이 지구 환경은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를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디지털
세로토닌
6분
16 바벨X바벨Ⅱ
(2022)
자연을 대하는 현대인의 오만한 태도가 돌이키지 못할 기후·환경위기를 가져올 것이라는 경고를 전하는 참여형 웹아트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AABB(석재원) 3분
17 부식 풍경
(2021)
재개발에 대한 성찰을 위해 한 마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연속성을 부여하고자 재개발로 인해 없어질 마을을 3D 스캔으로 아카이빙하고 재구성한 작품 홍석진 2분 29초
18 불과 얼음의
노래 ver.ACC
(2021)
기후 위기와 생태 문제, 그리고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공포 등의 트러블과 함께 살아가는 인류의 동시대적 고민들을 경유하는 작품 이수진 7분 21초
19 아나객잔
: 화광
(2021)
아나객잔을 지키는 소녀 아나의 양자생물학과 이미지의 영역을 관장하는 이야기 김소영, 이애림 4분 48초
20 아홉, 구름, 꿈
(2022)
조선 시대 국문 소설인 <구운몽>을 현대의 시각으로 각색하여, 텍스트를 바탕으로 3D애니메이션적인 시.공간적 해석을 더해 AI 기술을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 조영각 7분 30초
21 이별만상
– 여러 가지 안녕
(2022)
새로운 만남에서의 다양한 모습이 있듯 이별도 다양한 형태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 써클(전민수) 5분
22 입체
프레파라트
(2022)
〈고사리 걸음〉에서 배양한 유기체를 가상의 디지털 테라리엄에 이식하여 보여주는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김을지로 3분
23 저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 Everything will be OK
(2021)
아시아 곳곳에서 벌어진 국가 공권력 남용과 그로 인해 희생된 피해자들을 상징하는 일러스트를 보여주는 작품 팀 히치콕 A 11분 58초
24 조립된 풍경화
(2022)
광주의 오래된 동물설화를 수집하여 재구성한, 무등산의 절경과 호랑이, 구렁이, 새, 말을 공간감적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작품 문창환 3분 40초
25 지상지하
(2023)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전날, 만주와 소련 사이 최전방에 위치한 지하 요새에 남겨진 정토진종 본원사파의 군종 승려와 보급병의 대화를 담은 작품
※ <걷기, 헤매기> 커미션 작품
리 카이 청 32분 27초
26 차원 너머
(2022)
2차원 평면 이미지 속에 등장하는 무용수의 움직임과 원근법을 통해 3차원적 움직임을 영상화하여 관계에 대해 표현한 작품 이현민 8분 7초
27 카본 클럭@ACC
(2022)
증강현실로 구현한 포털을 통해 디지털 세계에 진입하여 탄소 배출량에 따른 공간의 변화를 경험하는 증강현실(AR) 앱과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 작업으로 구성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카입×
이슬비×이지현
7분
28 화석이
될 수 없어
(2022)
인간중심적인 자연관을 가진 인류가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보존하기 위해 인큐베이터를 개발하고, 동물들은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격리되어 생명을 이어가는 세계를 그린 작품
※ <반디산책> 커미션 작품
임용현 5분
29 9개의 지구
언어로 쓰여진
인터스텔라 메시지
(2021)
외계 지성체와의 소통을 위해 인간의 언어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를 담은 인터스텔라 메시지를 담은 작품 언해피서킷 11분 38초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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