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던시 소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레지던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isa Culture Center)은 아시아 과거-현재의 문화예술과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만나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결과물을 생산해내며 국가의 문화적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인 예술기관이자 문화교류기관입니다. ACC는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의 참여자들이 연구(Research) - 창작(Creation) – 제작(Production)의 단계를 수행함에 있어 경계를 가로지르며 자유롭게 화합하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통합적인 플랫폼의 역할을 합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레지던시는 문화전당의 중점적 창제작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시의성 있는 현실 의제들과 기술매체의 연구를 통해 미래의 대안을 제시하고 상상합니다.
사업 안내

- ACC 레지던시ACC Residency
- ACC는 아시아의 동시대적 정체성을 연구하는 국제 예술 창제작기관입니다. 아시아의 현실참여적 태도는 이제 현실의 대안이자 미래 삶을 제시하는 예술창작정신으로 계승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ACC 레지던시는 해마다 가장 시의성있는 의제들을 점검하여 연구주제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주제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화시키고 시도·실험의 과정을 거쳐 쇼케이스에서 그 내용을 선보입니다. ACC 레지던시는 창작환경을 제공하는 작가지원성격의 레지던시를 넘어, 생활 ∙ 창작 ∙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예술언어를 제시하는 다양한 ACC 콘텐츠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 ACC_R 시어터ACC Residency Theater
- ACC_R 시어터는 공연예술 분야의 실험적, 참신한 작품을 발굴하고, 공연 작품의 실연 전 창작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공연예술 분야 창작자들이 작품 제작을 위한 리서치, 창작 및 개발, 멘토링, 쇼케이스 등을 지원하며 완성되지 않은 공연의 실험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연 분야의 체계적인 작품 발굴 및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 ACC_R 미래상ACC Residency of The Future Prize
- 우리는 어떤 미래를 마주하게 될까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레지던시 미래상(ACC_R 미래상)은 아시아에서 출발한 인류 보편의 가치를 계승하고 혁신적인 미래 가치와 가능성을 확장시킨 창조적 예술 언어 생산자를 발굴하고자 제정되었습니다. ACC_R 미래상은 인간-환경-기술을 비롯한 사회 전환기의 예술 환경 변화를 아우르고, 융․복합 예술 가치와 기술을 매개한 예술적 실행이 유추하는 미래 삶의 가능성을 살핍니다. 예술, 기술, 기업연계 활동을 통해 그들의 독창적인 생각을 구체화하는 다양한 시도를 지원하고 협업의 한계를 넘어선 대규모 프로젝트를 발표합니다. 통합적 예술 기반 플랫폼으로 공간과 제도적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예술의 미래를 상상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시설안내
ACT스튜디오 2(워크룸)
- 시설면적ACT Stuido 2 (565.5㎡)
- 주요시설스튜디오 8개실(4실-50㎡, 4실-33㎡)
- 주요공간작가개별스튜디오/ 커뮤니티공간/ 공동작업실 바로가기 +
예술극장(시어터)
- 시설면적극장1) (W) 34m, (H) 14m, (L) 56m/ 극장 2 (W) 13m, (H) 18m, (D) 13m/ 극장 3 (W) 13.5m, (H) 6.1m, (D) 5.5m
- 주요시설극장 1/ 극장 2/ 극장 3/ 아틀리에 1,2 바로가기 +
아시아 창작스튜디오(숙소)
- 시설면적A동(2,907 ㎡)
- 주요시설게스트 룸(22개실-38㎡)
- 주요공간게스트룸/ 화장실/ 주방/ 공용공간/회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