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ACC’)은 ‘아시아’를 기반으로 인류문화 예술에 대한 동시대적 담론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확장하여 미래지향적인 창작물로 탄생시키는 국제적 창·제작 예술기관이자 문화 교류기관입니다. 이에 매년 공모사업을 통해 공연 작품의 실연 전 창작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실험적이고 참신한 작품을 발굴해오고 있는 ACC 레지던시 공연 분야에서 아시아 공연예술의 창·제작 거점으로 확립하고자 하는 예술극장을 중심으로 공연예술의 창의성과 새로운 시선의 동시대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제작자를 모집합니다. 아래와 같은 주제로 2024년 ACC 레지던시 공연 분야에 참여할 역량 있는 국내외 예술가들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공연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창조적 인재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공모개요
공모개요
- (공 모 명) 2024 ACC 레지던시 – 공연분야 참여 예술인 공고
- (공모주제) 인공지능, 인간, 다중우주 AI, Human, Multiverse
2024 ACC 레지던시 프로그램 주제인 《인공지능, 인간, 다중우주》는 인공지능과 인간 의식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이 비인간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재조명하고, 이를 인간-비인간, 비인간-비인간의 관계로 확장하여 복잡계의 관계망 속에서 세계와 우주가 작동하는 원리와 의미를 발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는 인간의 삶과 의식을 단일우주(Universe)가 아닌 다중우주(Multiverse) 개념 안에서 고찰하고, 창·제작자의 시각을 투영하여 인류 미래에 대하여 폭넓게 인식하고자 한다.
- (공모인원) 4팀 (개인 및 팀)
※ 팀원은 최대 2인 이내로 구성 가능하며, 프로젝트 및 창작지원비는 대표자 1인에게 지급
- (공모분야)
- ① 창작 - 연출가‧안무가‧작곡가 등 공연분야 창작자 / 2팀
-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관람·작품 실현 방식을 제안하는 작품 지향
【예시】
- ※배우 없이 디지털 매체 혹은 무대 장치가 극을 이끌어가는 작품
- ※체험 수준의 관객 참여가 아닌, 관객이 배우가 되는 작품
- ※관객이 능동적 주체가 되어 개별적 선택에 따라 다른 예술적 경험을 하게 되는 작품 등
- ② 극작 - 아이디어를 등 구체적인 대본으로 발전시킬 작가 / 2팀
- 향후 극장의 레퍼토리 작품으로 개발이 가능한 레지던시 주제성을 다루는 대본 개발
- (사업기간) 2024.5~2024.12 (약 8개월)
- 준비기간(입주 전 프로젝트 연구 개발 단계) : 2024. 5월~8월 (약 4개월)
- 입주기간(프로젝트 실현화 단계) : 2024. 9월~11월 (약 3개월)
- (입주장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 (결과발표) 2024.11.23.(토) / 예술극장 1(분할) 및 아틀리에 1
2. 지원사항
접수방법의 구분, 형식, 예시를 나타낸 표
프로젝트비 및 창작활동비 |
연구·작업공간비 |
작업공간 |
숙소 |
2,200만원 (작품별) |
연습실 전당 공용 작업실 |
전당 인근 지정숙소 등 |
- *참여자는 사전협의를 통해 결과발표회 시 극장 장비 등 활용 가능
(ACC 보유 장비에 한하여 사전 협의 및 조율을 거쳐 공연 기간에 임차할 수 있음)
- *프로젝트비는 공연 결과 발표에 필요한 모든 경비를 포함함
- *팀 여부 관계없이 프로젝트비 및 창작활동비는 대표자 1인에게만 지급됨
- *아틀리에(연습실) 사용의 경우, 전당 공연일정에 맞추어 운영되며, 상시 변동될 수 있음
- 지정숙소, 공용 작업실, 연습실 사용, 작업공간 등 운영 규칙 준수
- ACC 측과 정기적 연구 개발 단계 점검을 위한 회의 참여
- 제공된 작업 공간을 활용한 공연 프로젝트 기획, 연구개발, 제작
- 레지던시 관련 프로그램(워크숍, 강연, 인터뷰 제작 등) 및 홍보 행사 참여
- 프로젝트 창・제작 및 결과물 발표
* 쇼케이스, 발표회, 낭독회 등 내외부 관계자 대상 결과발표회
* 작업 결과보고서 제출
- 향후 해당 결과물 공개 시 전당과 사전 협의 및 ACC 레지던시 사업 결과물임을 표기
3. 신청방법 및 심사방법
- (접수기간) 2024. 3. 14.(목)~3. 28.(목) / 2주간
- (접수방법) 온라인 접수 www.acc.go.kr
- 마감일시: 2024. 3. 28.(목) 17:00
- ※마감 시 까지 신청 완료
-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제출 후 수정 불가(접수 후 접수번호 확인 필수)
- ※마감일에 임박하여 집중되는 지원자들의 온라인 시스템 이용 폭주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마감일 이전 신청 완료 권장
- (제출서류) 지정서식 사용 (파일명 : ACC_R_지원자명.pdf, 50MB 이내)
- 지원신청서 및 프로젝트 제안서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포트폴리오 (표지포함 30페이지 이내)
- 1차 서류심사
- 2차 인터뷰 심사 (발표 10분, 질의응답 10분)
※ 2차 면접심사 대상은 서류심사 합격자에 한함
4. 선정자 발표
접수방법의 구분, 형식, 예시를 나타낸 표
1차 합격자 발표 |
▶ |
2차 면접심사 |
▶ |
최종 합격자 발표 |
4. 12.(금) |
4. 18.(목), 19.(금) 中 |
4. 26.(금) |
※ 위 일정은 전당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5. 자격요건
- 공고일 기준 만19세 이상 국내외 거주 예술가
- ACC의 비전 및 가치를 이해하고 향후 예술극장 작품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자
- 외국인의 경우 국내 비자 발급의 결격 사유가 없는 자
지원제외대상
[신청주체]
- 1신청인이 여러 개의 프로젝트로 중복/분리하여 신청한 경우
- 2.2023년 타 보조사업의 보조금을 받는 공연 및 사업으로 중복 신청한 경우
- 3공연제작 및 실연 실적이 없는 개인/단체
- 4레지던시 기간 중 단체, 기관, 기업 등에 전일제로 소속된 근로자
[작품성격]
- 5개작, 변형 등 과거 발표한 작품과 동일한 형태로 볼 수 있는 작품
- 6.정기연주회, 페스티벌 등 연례적인 행사
[관련규정]
- 7.「예술인복지법」 제6조의2(불공정행위의 금지)에 규정된 불공정한 행위를 하여 처벌된 사람
- 8.「성폭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제2조,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37조제2항제2호의 죄로 형 또는 치료감호의 선고를 받은 자 - 「형의 실효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른 기간이 경과한 경우 제외
- 10.성희롱·성폭력범죄의 혐의와 관련하여 수사를 받거나 기소되어 판결이 확정되지 아니한 사람으로 이로 인하여 보조사업 수행이 곤란하거나 불확실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추후 위에 해당하는 경우 확인 시 선정 취소 및 지원금 환수
6. 유의사항
- 타인의 지적재산권 등을 침해하는 경우의 민형사상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음
※ 타인의 아이디어 도용 또는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선발 취소
- 참여자는 별도의 약정체결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 제반 사항 준수
- 기타 사항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규 제66호 및 개별 협약서 내용에 따름
-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입주 취소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
- 제출 서류 내용 중 허위사실이 있는 경우
- 개인 일정으로 입주 활동을 원활히 유지할 수 없는 경우
- 전염의 우려가 있는 질병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경우
7. 관련문의
공모문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연사업과 양수연 학예연구사, 문정인 주무관
- 전자우편syyang86@korea.kr / moon30009@korea.kr
- 전화062-601-4460 / 062-601-4476
※ 이메일 상시 운영, 전화 공휴일 제외 10:00~16:00 운영 (12:00~13:00 점심시간 제외)
2024 ACC 공연 레지던시 — 공모 FAQ
공모개요
1 공모주제 “인공지능, 인간, 다중우주 AI, Human, Multiverse” 에 꼭 해당되는 내용만 가능한가요? +
A 공모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본 주제에서 확장하여 자유롭게 작품 및 대본을 연구, 개발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2 팀원은 최대 2인 이내로 구성 가능하다고 했는데, 우리 작품은 2인 이상이 필요합니다. +
A 팀별로 지급하는 창작활동비 및 프로젝트비(2,200만원) 내에서 협력자를 섭외하시면 됩니다. 예산은 ACC와 협의 및 승인을 거쳐 지급합니다.
3 공모분야에서 창작자 2팀, (대본)작가 2팀이라고 했는데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
A 창작자
공모 주제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창조적 형식의 작품으로 개발할 연출가, 안무자, 작곡가 등 작품 창작의 중심이 되는 역할을 말합니다. 연극이 될 수도 있고, 무용이 될 수도 있으며, 음악, 다원예술 등 다양한 형식의 공연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창작자가 작가, 디자이너, 배우 등 필요한 인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대본)작가
공모 주제를 기반으로 대본을 개발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대본)작가”라고 표현한 이유는 전통적인 희곡과 같은 형식 이외에 공연을 만들 수 있는 여러가지 형태의 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레지던시 작업의 결과발표회는 어떤 형식인가요? 공연을 올려야 하나요? +
A 반드시 시범공연을 올려야 하는 것은 아니며 신청한 프로젝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형식이면 가능합니다. 20분 내외의 시범공연이 될 수도 있고 낭독극이 될 수도 있으며 영상과 음악 등을 활용한 시연이나 발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주어진 예산 범위 내에서 불필요한 구조물 제작 등은 최대한 지양하고 이 결과물이 앞으로 어떤 가능성을 가지게 될 것인지 표현하시면 됩니다.
5 결과발표회를 극장1에서 한다고 되어 있는데, 너무 크지 않나요? +
A 극장1은 여러 가지 형태로 분할이 가능하므로 3분할하여 사용할 계획입니다. 레지던시 참여자가 선정되면 그 내용을 고려하여 ACC와 협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지원 사항
6 창작활동비와 프로젝트비는 무엇이며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나요? +
A 창작활동비는 ACC 레지던시 사업에 참여하며 일정 기간 동안 체류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그 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기타 제반 활동비용입니다. 참여자가 광주 ACC에 입주하여 창작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필요한 생활비, 여비 등의 개념입니다. 프로젝트비는 참여자가 프로젝트를 연구, 개발, 창‧제작하는데 필요한 모든 경비를 뜻하며 ACC 레지던시 프로젝트 결과물의 실현을 위해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용도는 인력, 소품, 장비, 물품, 임차료 등 프로젝트의 실행, 구현, 발표, 철수를 위한 항목들로 예산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본 지원금은 창작활동비와 프로젝트비가 포함된 비용으로 2차례에 걸쳐 지급하며 정산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신청서 상의 예산서 작성 시, 창작활동비와 프로젝트비의 각 항목 별 별도 정해진 할당액은 정해진 바 없으며 총액 내에서 자유롭게 예산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7 인터뷰 심사는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자료를 준비해야 하나요? +
A 인터뷰 심사에서는 기존 서류에서 표현할 수 없는 내용을 심사위원에게 알리는 시간으로 별도 자료를 준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8 인터뷰 심사는 영상으로 참석할 수 있나요? +
A 2차 인터뷰 심사는 국내 참가자는 현장 참석, 해외 참가자는 화상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국내 참가자의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사전 협의를 통해 화상회의를 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격 요건
9 개작, 변형 등 과거 발표한 작품과 동일한 형태로 볼 수 있는 작품은 제외라고 했는데 그 기준은 무엇인가요? +
A 동일 작품으로 볼 수 있는가는 심사위원단이 판단하게 되며, 추가자료 요청이 있을 경우 지원자는 이에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선정된 이후라도 자격이 안 되는 것으로 판명될 경우 지급된 예산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10 ⑨번에서 해당 범죄 사실이 있으면 지원이 안 된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야 하나요? +
A 「형의 실효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에 해당하는 기간이 경과하면 지원 가능합니다.
1. 3년을 초과하는 징역ㆍ금고: 10년
2. 3년 이하의 징역ㆍ금고: 5년
3. 벌금: 2년
기타
A 연습실은 주어진 예산 내에서 임차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공연에 임박하여 약1~2주 정도 ACC 내 연습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협의에 의함
12 조명/음향 디자인 등 ACC 스태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A 제작 일정과 작품에서 요구하는 콘셉트가 맞을 경우 ACC 예술극장 기술파트와 협의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