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전문인 콘텐츠 발굴
PART 1 기본 (이론)

ACC전문인 <콘텐츠 발굴>은 교육에서 문화예술 현장활동(창작현장 참여·콘텐츠 발표)까지 하나로 연결하여 콘텐츠 기획, 시연, 실행에 대한 실무 전반을 배울 수 있는 멘토링 중심 프로그램입니다.

ACC전문인 콘텐츠 발굴<br>
PART 1 기본 (이론)
  • 기간(모집) 2023. 3. 22.(수)~4. 9.(일) 23:00 (시간 엄수)
    (오리엔테이션) 4.18.(화) 10:00 - 11:00 *비대면
    (강의) 4.19.(수) ~ 5.31.(수) 4강좌 운영
  • 시간상세 일정 참조
  • 장소비대면 운영
  • 대상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관련 분야 전공 및 이에 준하는 자
  • 인원총 120명 내외 (1강좌 30명 내외 X 4강좌)
  • 신청홈페이지
  • 문의1899-5566
    asiaculturecenter2@gmail.com  
  • 수강료무료
  • 기타무료강좌는 주차권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소개
ACC전문인 <콘텐츠 발굴>
‘PART 1 기본(이론)’ 수강생 모집
‘PART 1 기본(이론)’은 ACC전문인 <콘텐츠 발굴> 교육과정의 시작 단계입니다.
총 4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기본 (이론)’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는 교육입니다.
ACC전문인 <콘텐츠 발굴>은 교육에서 문화예술 현장활동(ACC 창작현장 참여 / 가상콘텐츠 발표)까지, 하나로 연결하여 콘텐츠 기획, 시연, 실행에 대한 실무 전반을 배울 수 있는 멘토링 중심 프로그램입니다.
맛보기 과정(교육 설명회)
1일 100명
대면 / ACC 국제회의실
3.22.(수) 융복합콘텐츠 맛보기
3.23.(목) 가상·실감콘텐츠 맛보기
PART 1 기본(이론)
총 4강좌(각 30명 내외)
비대면 운영
4월 ~ 5월 (6~7회차 강연)
PART 2 테크니컬 워크숍(실습)
총 3강좌 (각 15명 내외)
대면(실습) / ACC 교육실
7월 ~ 8월 (기숙사 지원)
* PART 1 수료자 가산점
PART 3 현장활동
(ACC 창작현장 참여)
각 3명 내외
총 3개 현장 (ACC 부서)
9월 ~ 24년 3월 (활동비 지원)
* PART 2 수료자만 참여 가능
PART 3 현장활동
(가상콘텐츠 발표)
총 2개 분야 콘텐츠 발표
(가상전시 / 웹 AR 콘텐츠)
~10월 완료(ACT페스티벌 발표)
* PART 2 수료자만 참여 가능
<콘텐츠 발굴> 교육과정은 이런 분께 추천 합니다 (교육 참여 대상 안내)
  • 분야-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 창작, 테크니션, 
    - 시각예술 중심 융복합콘텐츠(예술+기술)
    -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콘텐츠(가상전시 등)
    - ACC에서 선보이는 문화예술 콘텐츠, 프로젝트 관련 분야
  • 대상위 분야 전공자(대학(원) 재학·졸업, 또는 3년 미만 관련 분야 업무 경력·경험자
    ※ 문화예술 관련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역량을 갖춘 분들 대상의 교육과정입니다.
    (3년 이상 재직자 또는 비전공자에게는 해당 교육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참여PART 1은 대상자 누구나 입문 가능, PART 2는 PART 1 수료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여 선정, PART 3는 PART 2 수료자만 지원 가능
    ※ 각 과정은 서류심사로 참여자 선정
(참고) < ACC 전문인-콘텐츠발굴 > 전 과정 소개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PART 1 (기본 교육) PART 2 (실습 교육) PART 3 (현장활동)
4~5월(비대면 *줌)
– 분야별 기본, 이론 교육
7~8월(대면 *ACC 스튜디오)
– 테크니컬 워크숍
9~24년 3월(6개월) 인턴십 참여
*ACC 부서
~10월 콘텐츠 발표
ACC 전시 연계 과정 테크니컬 워크숍
(디지털AV 장비 및 기계장치 실습)
ACC 전시 현장활동 (콘텐츠사업과)
ACC 융복합콘텐츠 연계 과정 ACC 융복합콘텐츠 현장활동 (콘텐츠기획과)
ACC 테크니컬 현장활동 (콘텐츠기획과)
가상전시 연계 과정(스페이셜 활용) 가상전시 연계 과정(스페이셜 활용) 가상전시 발표(스페이셜 활용)
웹 AR 콘텐츠 연계 과정 웹 AR 콘텐츠 연계 과정 웹 AR 콘텐츠 발표
  • 모집: 3.22.(수) ~ 4.9.(일) 23:00까지
  • 참여: 1강좌 30명 내외
  • 선정: 서류(적부) 심사 후 선정
  • 모집: 6월 중
  • 참여: 1강좌 15명 내외
  • 선정: 서류 심사 후 선정
    (PART 1 수료자 가산점 부여)
  • 모집: 8~9월 중
  • 참여: 1강좌 5명 내외
  • 선정: 서류 심사 후 선정
    (PART 2 수료자만 신청 가능)
프로그램
ACC 전시 연계 과정
  • 오리엔테이션4.18.(화) 오전10시~11시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 교육4.19.(수)~5.31.(수) 기간 中 매주 수요일 오후3시~5시
    *단, 5.3.(수)은 → 5.4.(목)로 일정 변경하며, 5.17.(수)은 수업이 없습니다
  • 운영비대면 방식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일시 내용 강사
4.18.(화) 10:00 ~ 11:00 오리엔테이션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과
4.19.(수) 15:00 ~ 17:00 2000년 이후 도시생태 패러다임의 전환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4.26.(수) 15:00 ~ 17:00 생태 미술/건축/디자인의 전개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5.4.(목) 15:00 ~ 17:00 저항하는 자연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권범철(연구자)
5.10.(수) 15:00 ~ 17:00 전시기획에서의 생태적 전환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5.24.(수) 15:00 ~ 17:00 도시생태에 개입하는 예술 실천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박찬국(공공미술 기획자/작가)
5.31.(수) 15:00 ~ 17:00 생태적 실천의 가능성과 과제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 세부내용 변경 가능
심소미독립큐레이터/연구자
도시공간과 예술 실천의 관계를 예술·건축·도시연구에 걸쳐 탐구하며  <미래가 그립나요?>,  <리얼-리얼시티>,  < 2018 공공하는 예술: 환상벨트 > 등 다수의 전시 및 공공프로젝트 기획. ‘2021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화체육관광부),  ‘현대 블루 프라이즈 디자인 2021’,  ‘이동석 전시기획상 2018’ 수상. 
계간 『문화/과학』 편집위원  및  콜렉티브  ‘리트레이싱 뷰로’에서 활동 중
ACC 융복합콘텐츠 연계 과정
  • 오리엔테이션4.18.(화) 오전10시~11시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 교육4.24.(월)~5.22.(월) 기간 中 매주 월요일 오후2시~4시
  • 운영비대면 방식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일시 내용 강사
4.18.(화) 오전10시~11시 오리엔테이션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과
4.24.(월) 오후2시~4시 뉴 미디어 환경과 예술 유원준
(영남대학교 트랜스아트과 교수)
5.1.(월) 오후2시~4시 뉴 미디어 환경과 예술 - 열린 작품, 반응하는 환경(가칭)
5.8.(월) 오후2시~4시 뉴 미디어 환경과 예술 – 로봇, 예술이 되다(가칭)
5.15.(월) 오후2시~4시 뉴 미디어 환경과 예술 – 포스트-인터넷 시대의 예술(가칭)
5.22.(월) 오후2시~4시 가상·실감콘텐츠의 활용(가칭) 이혜원(기어이 스튜디오 대표)
* 세부내용 변경 가능
유원준영남대학교 트랜스아트과 교수
미술평론가이자 미디어문화예술채널 앨리스온(AliceOn) 설립자이며, 현재 영남대학교 트랜스아트과 교수로 활동. 2019년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비평 대상, 2022 월간미술 학술비평 부분 대상을 수상. 『매체미학, 예술과 기술 사이에서』(2022), 『테코레이션』(2021, 공저), 『인공지능, 문학과 예술을 만나다』(2021, 공저), 『인공지능 시대의 예술』(2019, 공저), 『뉴미디어아트와 게임예술』(2014), 『게임과 문화연구』(2008, 공저) 등 저서 다수
이혜원기어이 스튜디오 대표
기어이 이머시브 스튜디오 대표이자 프로듀서로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등 활동
CJ ScreenX(3면 스크린 기술) 창립멤버 및 태싯그룹(미디어아티스트),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아트앤테크놀로지랩, 미국 VR스타트업 등 20년간 다수의 경력
*프로듀싱 작품 SXSW, Tribeca, IDFA, New Images 등 해외 유수 페스티벌 다수 공식 초청
웹 AR 콘텐츠 연계 과정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Art Collider Lab 협력 과정
  • 오리엔테이션4.18.(화) 오전10시~11시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 교육4.19.(수)~5.17.(수) 기간 中 매주 수요일 오후2시~4시
  • 운영비대면 방식 (유튜브 실시간 중계 *교육생만 접속 가능)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일시 내용 강사
4.18.(화) 오전10시~11시
*줌 zoom 운영
오리엔테이션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과
4.19.(수) 오후2시~4시
*줌 zoom 운영
다와다 요코의 ‘얼굴’, ‘가시화되는 것’ 최윤영(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4.26.(수) 오후2시~4시
*줌 zoom 운영
도시-텍스트의 읽기와 쓰기의 주체, 플라뇌르 류재한(전남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5.3.(수) 오후4시~6시
*유튜브 실시간
쓰레기 매립지의 생태적 틈새 이소요(미술작가)
5.10.(수) 오후2시~4시
*유튜브 실시간
도시 생태계의 협업과 갈등 정재은(영화감독)
5.17.(수) 오후2시~4시
*유튜브 실시간
환경으로서의 건축 지강일(한국예술종합학교 건축학과 교수)
* 세부내용 변경 가능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Art Collider Lab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부설기관으로, 예술 장르 간의 융합에서 나아가 예술과 기술, 사회와의 융합으로 창의적인 창작 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기획 다수 홈페이지 바로가기 +
가상전시 연계 과정 *메타버스 플랫폼 ‘스페이셜(spatial.io)’ 활용
  • 오리엔테이션4.18.(화) 오전10시~11시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 교육4.25.(화)~5.30.(화) 기간 中 매주 화요일 오전10시~12시
  • 운영비대면 방식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 스페이셜 입문자 참여 가능 (프로그램 소개부터 교육 시작)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일시 내용 강사
4.18.(화) 오전10시~11시 오리엔테이션 (전체 교육생 필수 참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교육과
4.25.(화) 오전10시~12시
가상전시 기획 기초
가상현실 속 전시기획-시연-실행에
대한 ‘기본·기초’ 단계
전시기획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및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이해, 기초 활용 등
신보슬(토탈미술관 책임큐레이터)
하석준·노치욱(엠버스703 대표/작가)
5.2.(화) 오전10시~12시
5.9.(화) 오전10시~12시
5.16.(화) 오전10시~12시
5.23.(화) 오전10시~12시
5.30.(화) 오전10시~12시 Haily Grenet
(큐레이터/Prizewinners’ AROUND VIDEO-Art Fair 디렉터)
* 순차 통역으로 진행
* 세부내용 변경 가능
신보슬토탈미술관 책임큐레이터
아트센터나비 큐레이터,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전시팀장(2004), 의정부 디지털아트페스티벌 큐레이터(2005)를 역임했으며, 2007년부터 토탈미술관 책임큐레이터로 근무, 다양한 미디어아트 전시 및 프로젝트 기획. 박물관미술관의 날-올해의 우수전시기획상 <사실, 망자는 죽지않았다>(2022), 문화체육부장관 표창(2018), 사립미술관 전문인력 표창(2011), 문화체육부장관 학예사 표창(2010) 등 다수 활동
하석준엠버스703 대표/메타버스 연계 미디어아트 작업
미국 파슨스디자인스쿨 커뮤니케이션디자인 BFA(학사) 졸업.
삼성전자 VD 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마케팅커뮤니케이션그룹에서 해외 프로젝트 진행(2003~2010), 월간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대상 수상(2015), 경기창작센터 ‘퀀텀점프’ 선정작가(2016) 이외 청주공예비엔날레,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등 다수 전시
노치욱엠버스703 대표/메타버스 연계 미디어아트 작업
단국대학교 예술대학(학사) 및 프랑스 파리 8대학 조형예술, 현대미술과 뉴미디어아트(석사) 졸업, 디지털 이미지(박사) 수료.
단국대학교, 영남대학교 등 미디어아트, 컴퓨터그래픽 관련 강연 다수. 백남준 메가트론 <서울랩소디>(서울시립미술관 2022) 및 광주미디어아트 플랫폼(광주광역시 2020) 자문 역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기술입은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아트랩 4.0’ 등 다수 강연
모집요강
접수기간
  • PART 1 기본(이론): 2023. 3. 22.(수) ~ 4.9.(일) 23:00까지
  • ※ 시간 엄수(4.9.(일) 23:01부터 접수 불가), ACC 홈페이지 접수 이외 지원은 불인정
접수방법
  • 접수 : ACC 홈페이지 內 ‘교육-콘텐츠발굴.실행-PART 1’ 페이지에서 지원 / 중복지원 불가 (1인-1강좌 지원)
  • 지원서 작성: 접수 시 ‘참가지원서‘ 작성 有
참가지원서 작성 Tip
  • ①학력사항△학교명, 전공(부전공/복수전공 등) 또는 △현직업(부서/간단 업무) 기재 추천
    * 기재사항 있을 시 우측 ‘졸업여부’ 체크 후 ‘학교명/전공‘ 기재
  • ②활동사항지원하는 교육 분야와 관련된 활동 중심으로 최근 일정 순으로 기재
    △타기관 등 교육 경력 있을 시 수료증 발급 받은 건 중심으로 기재(ACC 전문인(또는 전문인력 아카데미) 교육경력 있을 시 수료증 번호 기재)
  • ③자기소개위 ‘학력사항/활동사항‘ 기재 내용에 대한 세부사항 또는 이외 본인의 전문성, 역량 등을 소개
  • ④지원동기, 포부, 특기사항향후 관련분야에 대한 활동계획 등을 기재
심사
  • 발표: 4.14.(금) 오후5시 이후, ACC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기재 예정 *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
내·외부 심사위원이 서류심사(적부)를 진행하여 교육 참여자를 선정하며, 심사위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음.
‘참가지원서’ 내용 기반, 아래 내용 중심으로 심사 진행
  • 본 교육과정에 대한 적합성과 지원서 작성의 성실성 분야에 대한 기본 이해도 및 전문성
  • 향후 활동 및 계획 등을 통한 성장·발전 가능성 및 역량
  • *참가지원서 내용 중 허위사실이 확인되면 교육 참여기회를 박탈합니다.
  • *참가지원서 내용의 성실성이 부족한 경우 적부심사에 1차 반영하여 심사합니다.
수강신청 전 꼭 확인!!
  • 교육참여 접수는 중복지원 불가능합니다 (1인 1강좌 지원)
  • PART 1 기본(이론) 교육과정은 모두 ‘비대면'으로 운영합니다. 
    강좌에 따라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또는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진행합니다.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세부내용은 4.18.(화) 오리엔테이션에서 설명 드립니다.
기타 문의
  • 이메일 : asiaculturecenter2@gmail.com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