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영상 창작을 위한 언리얼 엔진 워크숍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기능을 이해하고, ACC 하늘마당 미디어큐브에 상영할 작품을 제작해 보는 워크숍

영상 창작을 위한 언리얼 엔진 워크숍
  • 기간2024. 5.10. ~ 5. 26.(매주 금~일)
  • 시간10:00 ~ 18:00
  • 장소문화정보원 B2 문화교육실 미디어실
  • 대상문화기술에 관심 있는 현업 예술가·창작자
  • 인원15명
  • 신청홈페이지
  • 문의062-601-4312, 4326
  • 수강료60,000원
  • 안내하단 소개하기 탭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하세요.

갤러리

소개
ACC 전문인 <역량강화 과정>
영상 창작을 위한 언리얼 엔진 워크숍
게임 제작을 위해 개발된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은 강력한 그래픽 성능으로 인해 현재 영상 제작과 창작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리얼 엔진의 복잡하고 방대한 기능으로 인해 관련 지식이 없는 초보자가 학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본 과정은 예술가,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쉽게 언리얼 엔진의 전반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학습하며 더 나아가 직접 작품을 만들어 보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교육생들의 창작 작품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하늘마당 미디어큐브에 상영할 예정입니다.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은 고품질의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평면 및 입체 콘텐츠를 짧은 시간 안에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로서, 게임과 같은 상호작용형 콘텐츠(Interactive Contents) 제작 외에도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구현 그리고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을 활용한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 제작 등 전문분야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 세부 내용
날짜, 테마, 주제, 강연자로 나열된 표
구분 일정 교육주제 교육내용
1회차 5. 10.(금)
12:00 ~ 19:00
언리얼 엔진 소개
  • 언리얼 엔진의 개괄적인 소개와 적용 사례 살펴보기
  • 에픽 게임즈 스토어(Epic Games Store), 개발자 커뮤니티, 퀵셀(Quixel) 등 연계 플랫폼 둘러보기
  • 영상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파이프라인, 실제적인 제작을 위한 기본적인 팁 알아보기
  • 언리얼 엔진의 기본 UI들을 살펴보고 익숙해지기
2회차 5. 11.(토)
10:00 ~ 18:00
영상 구성의 기초
  • 영상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기능 학습하기
  • 퀵셀 브릿지(Quixel Bridge)를 통해 다운로드 한 어셋 설치
  • 라이팅과 관련한 기초적인 지식 학습하기
3회차 5. 12.(일)
10:00 ~ 18:00
머티리얼(Material)
  • 3D의 기초적인 지식 습득하기
  • 어셋의 구성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머트리얼 제작하기
  • 퀵셀 다운로드 받은 퀵셀 어셋을 제작하려는 환경에 맞게 수정하기
4회차 5. 17.(금)
12:00 ~ 19:00
랜드스케이프 구성하기
  • 랜드스케이프를 구성하고, 폴리지를 사용하여 대규모 환경을 구성하기
  • GAEA를 이용하여 대규모 지형을 빠르게 생성하고 언리얼 엔진에 적용해보기
  •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절차적 요소 학습하기
5회차 5. 18.(토)
10:00 ~ 18:00
나이아가라(Niagara) 기초
  • 나이아가라(Niagara) 시스템을 활용해 구성된 환경에 동적인 요소를 추가해보기
6회차 5. 19.(일)
10:00 ~ 18:00
라이팅과 색보정, 카메라
  • 영상 레퍼런스를 통해 라이팅이 설치된 방식들에 대해 이해하기
  • 언리얼 환경에서 디테일한 라이팅을 설치하고 안개와 같은 요소들을 학습하기
  • Post-Process Volume 등의 기능들을 살펴보고, 카메라와 광학적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기
  • 언리얼 씨네마 시퀀스 기능과 최종 렌더링에 대해 학습하기
7회차 5. 24.(금)
12:00 ~ 19:00
메타휴먼, 애니메이션 적용 등
  • 메타휴먼을 제작하고, 페이스 링크를 통해 제어하기
  • 생성한 메타휴먼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기
8회차 5. 25.(토)
10:00 ~ 18:00
매체 활용 실습
* 멘토링
  • 개별 작품 기획, 구성하기
  •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 영상 작품 창작하기
9회차 5. 26.(일)
10:00 ~ 18:00
  • 상기 교육내용은 프로그램 진행 및 교육생들의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되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의 공간 및 장비를 활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며, 향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전시될 예정입니다.
참여강사
홍민기

영화연출을 전공한 뒤, 독일, 일본과의 합작영화를 공동기획, 제작하고 다큐멘터리 프로듀서로 활동해왔습니다. 2013년부터 다수의 전시, 공연 등에 참여하며 활동의 영역을 넓혀왔고, 현재 음악, 설치미술, 무용 등에 서사적 요소를 결합한 다원예술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서울 익스프레스의 구성원으로서 '언랭귀지드 서울', '춤추고 노래하며', '패치워크', '붉은 카네이션', '인더스트리얼 퍼포먼스' 등을 공동으로 연출하였습니다. 활동 초기부터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워크숍과 교육프로그램 등을 만들고 실행해왔습니다.

참여안내
모집개요
  • 교육기간2024. 5. 10.(금) ~ 5. 26.(일), 10:00 ~ 18:00 *세부 일정 및 시간 상이
  • 모집대상문화기술에 관심 있는 현업 예술가·창작자
    ※ 게임엔진을 활용해 영상 작품을 제작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교육인원15명
  • 교육장소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정보원 B2 문화교육실 미디어실
  • 수강료60,000원
신청방법
  • 신청기간2024. 4. 11.(목) 10:00 ~ 4. 24.(수) 18:00
  • 접수방법국립아시아문화전당 누리집 접수
    ① 지원신청서 다운로드 → 신청서 작성
    ② 신청하기 버튼 클릭 → 신청서 업로드(pdf 파일만 업로드 가능)
  • 제출서류지원신청서 1부(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포트폴리오(선택 사항)
    지원신청서 다운받기 + 동의서 다운받기 +
    ※ 파일명: 지원신청서(홍길동).pdf
    ※ 신청서 누락 및 신청서 정보 미비 시 참여자 선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결과발표2024. 4. 30.(화) 예정, 최종 참여자는 문자 발송
    ※ 광주광역시 이외 지역 거주자의 경우 숙소(2인 1실) 지원 예정
선정 기준
  • 교육 참여 의지와 발전가능성, 지원신청서 작성 충실성 등
신청 시 유의사항
  • 제출한 서류의 수정을 원하는 경우, 마이페이지 →예매/신청 조회 → 예약/신청 내용 → 신청 프로그램에서 취소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적격자가 없을 경우 교육 참여 인원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7회차 이상 참여자에 한해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결제
  • 교육생으로 선발된 자에 한하여 납입 절차 알림
취소
  • 강좌 시작일 이전: 전액 환불
  • 강좌 시작일 이후 강좌의 1/2 진행: 이전 진행된 수업 횟수를 차감하여 부분 환불
  • 강좌 시작일 이후 강좌의 1/2 이후: 환불 불가
문의사항
  • 문화교육과 062-601-4312/4326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