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두개의 눈

음악과 미디어의 입체적 만남
심학규의 관점으로 해석한 새로운 심청가

두개의 눈
  • 기간2021.10.9(토) ~ 10.10(일)
  • 시간(토,일)15:00
  • 장소예술극장 극장1
  • 대상8세 이상 입장 가능
  • 좌석329명
  • 가격 전석 20,000원
  • 예매홈페이지 / 콜센터 / 매표소
  • 문의1899-5566
  • 진행70분

갤러리

소개
< ACC 창제작공연 >
두개의 눈
국립극장 2021 여우락(樂) 페스티벌 개막공연 선정
국립무형유산원 2021 K-무형유산페스티벌 폐막공연 선정
※ ACC 창제작공연 2020 두개의 눈 메이킹 영상
두개의 눈
전통음악에 새로운 동시대성을 담는 무토와 전통예술에 혁신성을 추구하는 입과손스튜디오가 만나 해체와 변형을 통해 떠나는 새로운 예술적 여정
‘두 개의 눈’은 판소리가 갖고 있는 ‘심연’을 무토만의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는 공연이다. ‘효녀 심청’을 주제로 두지 않고, ‘눈 먼 홀아비 심학규’라는 인물을 중심에 두며, ‘눈먼 자’와 ‘눈뜬 자’의 이야기로 펼쳐진다. 소리에 악기를 더하고 전통에 전자음악을 더하고, 극에 조명과 미디어아트를 융합하지만, 서사의 무게는 덜고, 관점은 전이하며, 구조적이고 형식적인 프레임은 뛰어넘는다. 무토가 만드는 시각의 향연 속에 입과손스튜디오는 판소리의 숨겨진 이면을 찾아 총체적 무대로 승화한다. 새로운 경계를 탐험하는 두 아티스트 그룹의 콜라보를 통해 낯설음은 놀라움의 경이로 바꾸게 될 것이다.
줄거리
효녀 심청이 눈 먼 아버지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가 용왕의 도움으로 환생하여 지극한 효심으로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는 일반적인 <심청가>와 달리, ‘두 개의 눈’에서는 ‘심학규’의 일대기를 다룬다. 20세에 안맹한 심학규가 딸을 얻음과 동시에 부인인 곽씨를 해산병으로 잃게 되고, 어린 딸을 어쩌지 못하다가 동네 부인들에게 젖동냥을 해가며 키워내는데, 심학규의 남다른 부성은 효녀 ‘청이’를 키워낸다. 눈먼 심봉사의 사고로 인해 벌어진 헤프닝으로 인당수 제물로까지 팔려가는 심청의 이야기는, 마지막 심청과 심봉사의 재회, 심봉사 눈뜨는 대목으로 전개된다. 기존 원안에서 가치관의 무게중심을 덜고, 관객이 더 공감할 수 있는 측면에서 소리를 바라보면서 심학규만의 로드무비를 만든다. 비쥬얼과 음악, 퍼포먼스를 통해 판소리의 비장미나 해학보다 평범한 범인으로서의 심봉사에 대한 연민으로, 보다 입체적인 이면을 만들어 관객의 심연을 울리는 따뜻한 위로가 될 것이다.
출연진 및 제작진
제작  아시아문화원(ACI), 무토(MUTO)
출연
박우재(MUTO), 신범호(MUTO), 이향하(IPKOASON) 이승희(IPKOASON), 김소진(IPKOASON)
단체 소개
무토(MUTO)
무토(MUTO)는 2016년에 결성되었다 두 명의 미디어 아티스트 박훈규, 홍찬혁과 두 명의 음악가 박우재(거문고), 신범호(이디오테잎)과 함께 전통음악과 미디어아트를 재해석한다. 무토는 현대 예술의 독창성과 동시대성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되었고,한국의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을 만들고자 동서양의 소리를 융합하고 미디어아트로 표현 양식을 넓히고 있다.
  • 2017 여우락페스티벌 <두 개의 산> - 국립극장 달오름, 2017
  • 다빈치크리에이티브 - 금천예술극장, 2019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문밖의 사람들> - 코엑스, 2020
  • 무토X입과손스튜디오 <두 개의 눈>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0
  • 무토X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시나위 일렉트로니카> - 경기아트센터, 2021
  • 2021 여우락페스티벌 <두 개의 눈> 개막공연 무토X입과손스튜디오 - 국립극장 달오름, 2021
입과손스튜디오
입과손스튜디오는 오랜 기간 판소리 창작 작업을 함께해 온 소리꾼과 고수가 모인 작업공동체이다. 판소리라는 연희양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실험하며, 그 안에 예술적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확장, 또는 변형하는 작업과 연구를 통해 ‘판소리 창작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하는 한편, ‘판소리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묻고 그에 대해 보다 깊고 폭넓게 고민한다.
출연진
박우재거문고
  • MUTO 멤버 / 박우재 거문고하기 대표
  • 전국국악경연대회 대통령상 수상
  • 2015 국립무용단 “제의” 작곡
  • 2016 스웨덴 Göteborg 현대무용단 “ICON(안무 Sidi Larbi Cherkaoui)" 작곡
  • 2016 아르헨티나 < Centro Cultural General San Martín > MUTO 공연
  • 2017 K-Music Festival in London 콘서트 “드렁큰정글"
  • 2019 국립무용단 '넥스트 스텝Ⅱ - 황태인의 무무 작곡
  • 2021 경기시나위일렉트로니카 MUTO 공연
  • 2021 국립극장 2021 여우락(樂) 페스티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신범호신디사이저
신범호
  • MUTO 멤버 / IDIOTAPE 멤버
  • 2011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IDIOTAPE 수
  • 2015 영국 <글라스톤베리페스티벌> IDIOTAPE 공연
  • 2016 아르헨티나 < Centro Cultural General San Martín > MUTO 공연
  • 2017 <여우락페스티벌> 남산국악당 MUTO 공연
  •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개회식 음악 참여
  •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회식 IDIOTAPE 공연
  • 2021 경기시나위일렉트로니카 MUTO 공연
이향하고수
  • 입과손스튜디오 대표,
  • 제20회 공주 박동진 판소리 명창,명고대회 명고부 대상(국무총리상)
  • 판소리
    <판소리 레미제라블 토막소리시리즈>,<몽중인-나는 춘향이 아니라,>,<완창판소리프로젝트2_강산제 수궁가>,<완창판소리프로젝트1_동초제 심청가>, <판소리동화시리즈_안데르센>, <19호실로 가다>,<여보세요>,<이방인의 노래>,<추물/살인>,<사천가>, <억척가>
이승희소리꾼
  • 입과손스튜디오 멤버
  • 제18회 목포전국국악경연대회 판소리 일반부 대상
  • 판소리
    <판소리 레미제라블 토막소리시리즈>,<몽중인-나는 춘향이 아니라,>,<완창판소리프로젝트1_동초제 심청가>,<동초제 춘향가-몽중인>,<판소리동화시리즈_안데르센>, <19호실로 가다>,<여보세요>,<추물/살인>,<사천가>
  • 컨템포러리댄스드라마 <新수궁가 -토끼전>작창, 출연
    <新수궁가 -토끼전>작창, 출연 비빙-불교음악 프로젝트 <이와사>, 비빙-가면극음악 프로젝트<이면공작>, 비빙-궁중음악 프로젝트 <첩첩>, 안은미컴퍼니 < Rabbit is dancing >< Rabbit is crying >, <심포카 바리-이승편><심포카 바리-저승편>
  • 완창
    <동초제 심청가>
김소진소리꾼
  • 입과손스튜디오 멤버
  • 2014.제51회 동아연극상 유인촌신인연기상 (판소리단편선 주요섭_추물/살인 ‘소리꾼’)
  • 2012.제13회 박동진 판소리 명창명고대회 판소리 일반부 장원
  • 2010.제26회 동아국악콩쿠르 판소리 일반부 금상
  • 2008.국립극장 주최 "차세대 명창" 선정
  • 2007.교육인적자원부 주최 "21C를 이끌 우수인재" 선정
  • 2006.제22회 동아국악콩쿠르 판소리 학생부 금상
  • 판소리
    <판소리 레미제라블 토막소리시리즈>,<완창판소리프로젝트2_강산제 수궁가>,<동초제 춘향가-몽중인> <19호실로 가다>,<판소리동화시리즈_안데르센>,<사천가>, <추물/살인>, <앙드레삼월이>
  • 완창
    <강산제 보성소리 수궁가>,<강산제 보성소리 심청가>
  • 연극
    <문제적 인간, 연산> 출연
만든 사람들
  • 원안전통판소리 심청가
  • 각색·판소리(작창,고법) 입과손스튜디오(IPKOASON)
  • 작곡신범호, 박우재, 김소진(자장자장)
  • 예술감독박우재(MUTO)
  • 영상감독박훈규(MUTO)
  • 무대감독김세훈(MUTO)
  • 음악감독신범호(MUTO), 박우재(MUTO)
  • 연출MUTO x IPKOASON
  • 프로듀서박준형(MUTO), 유현진(IPKOASON)
  • 프로그래밍 디자인홍찬혁(MUTO), 최장우
  • 무대디자인박훈규(MUTO)
  • 내레이션배우 정인기
  • 의상디자인김민주(MINJUKIM)
  • 포스터디자인이윤호, 김강인(DDBBMM)
  • 메이크업유지희
  • 영상촬영주)모달
  • 사진조범희
  • 번역김유정
[아시아문화원]
  • 기술감독양필주
  • 무대감독임종민
  • 음향감독나인권, 김주희
  • 조명감독이광득
  • 프로듀서김종원
유의사항
  • 해당 공연은 원활한 관람을 위해 8세 미만 어린이의 입장이 제한됩니다. 주최측의 요청이 있을 시 생년월일이 기입되어 있는 증빙서류를 확인 받으셔야 하오니 현장 지참 부탁드립니다. 부모님이 동반하셔도 입장연령에 맞지 않은 어린이는 동반 입장이 제한됩니다.
  • 본 공연은 1인당 4매까지 예매 가능합니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관람등급, 중간 입장, 사진촬영 등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객석 입장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책임은 관객 본인에게 있으며, 공연 당일 현장에서 티켓의 환불, 취소, 변경이 불가합니다.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매티켓 수령 및 현장구매는 공연시작 1시간 전부터 가능합니다. 객석 입장은 공연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하며 공연시작 후에는 입장에 제한 받을 수 있으니, 공연시작 10분 전까지 반드시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간정보

예술극장, 예술극장 극장1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예술극장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4(지하4층) 극장1 - 해당 층에는 4.극장1, 5.야외무대, 6.뮤직라운지/로비, 화장실(있음), 엘리베이터(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있음), 매표소(있음) 에스컬레이터(있음), 입구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