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시간을 칠하는 사람

1980년 광주 민주화항쟁의 최후 항전지였던 ‘전남도청’과 그 건물에 얽힌 ‘칠장이’의 이야기

시간을 칠하는 사람
  • 기간2022.5.18(수) - 5.22(일)
  • 시간수~금 19:30 / 토 14:00, 17:00 / 일 15:00
  • 장소예술극장 극장1
  • 대상8세 이상 입장 가능
  • 좌석61석
  • 가격 전석 30,000원
  • 예매홈페이지 / 매표소 / 콜센터
  • 문의1899-5566
  • 진행65분
  • 할인출연자 등 관계자 할인 : 출연진, 제작진 관계자 할인 50% 1인 4매
    ※ 콜센터 및 현장 매표소에서만 적용 가능
    1980년 출생자 할인 : 1980.1.1.~12.31 출생자 예매 시 50%, 1인 2매
    ※ 티켓 수령 시 증빙 필요

갤러리

관람안내
개인 및 공연장 방역
  • 마스크 미착용시 관람이 제한 되오니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 후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발열, 기침, 인후염 증상 및 해외방문 이력이 있는 경우 관람을 자제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 ACC는 고객 안전을 위하여 극장 방역을 비롯 매표∙안내원∙행사 관계자의 마스크 착용 및 체온 측정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관람권 보장 및 안전한 공연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객의 관람권 보장 및 안전한 공연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개
공연 소개 영상
윤시중과 극단 하땅세가 즐거운 ‘사고’를 쳤다.
우리의 기대와 상식과 선입견을 유쾌하게 뒤집어버린 공연이었다.
광주항쟁이 품고 있는 고통의 서사를 민중들의 항쟁과 보편적 서사로 확장시켰다.
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1이라는 ‘황량한 공간’에서 ‘장소성’을 발견했다.
그리고 우리나라 지역극장의 경쟁력 있는 대표 콘텐츠 개발 가능성까지 보여주었다.
이성곤 평론가 리뷰 < 한국연극 2020. 07호 >
무대를 채우는 방법들 <시간을 칠하는 사람>
극이 큰 성취를 거두기 어렵다는 통념을 깨고,
이 <시간을 칠하는 사람>은 세인들에게 놀라울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또 지금까지 받아 왔다. 그것은 5.18 광주 민주화 항쟁의 비극을 총격 없이,
그리고 피(흘림)없이 무대에서 구현하는 방식을 나름대로 일구어 왔기 때문일 것이다.
김남석 평론가 리뷰<한국연극평론 2021. 9월>
시간이라는 벽에 붓질을 하는 사람
전남도청의 철거를 앞두고 철거장비와 공사장 인부가 모여든 아침.
도청의 외벽이 부스러질 생각을 하면 견딜 수 없는 노인 김영식.
흰 붓질을 하면 아내 명심이 웃고,
또 한 번 붓질을 하면 아들 혁이 웃는다.
영식은 지워야만 했고, 혁이는 그려야만 했던 시간들…
벽돌 한 장 한 장에 담긴 기억의 조각들을 이어 붙인다.
시간이라는 벽에 붓질을 한다.
<시간을 칠하는 사람>은
전남도청이 기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2018 ACC 창작스토리개발사업 '광주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시나리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시간을 짓는 건축가'(송재영(作)를 모티브로 제작하였으며 3년여 간의 제작과정을 거쳐 2020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공연에 이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 레퍼토리공연으로 다시 5월, 광주를 기억하고자 합니다.


전남도청 벽을 하얗게 칠하던 노인 김영식의 기억을 따라 전개되는 공연은 흰 칠로 지워야만 하는 아버지와 형형색색으로 그려야만 했던 아들의 시간을 통해 비극적인 현대 역사 속에서 평범한 개인의 삶을 돌아보게 합니다.
작품은 극장이라는 공간을 단순한 배경이 아닌 이야기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합니다.
매 공연 소수의 관객만이 이동형 객석과 함께 작품의 흐름과 배우의 움직임을 따라 극장을 여행하듯 이동합니다. 기계의 힘으로 전환하는 무대가 아닌 배우들의 힘으로 극의 시·공간을 이동하며 작품을 관람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연출 및 무대디자인에 2018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BEST 3’ 선정 및 2017 대한민국 연극대상 ‘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한 윤시중 연출이 참여하였으며, 2020년 오늘의 극작가상을 수상하고, <해무>, <하나코> 등 사회성 짙은 작품에서 묵직한 목소리를 낸 김민정 작가와 <그때, 변홍례>, <위대한 놀이> 등 개성있는 작품을 꾸준히 선보이는 극단 하땅세가 함께합니다.
제작진 및 출연진
연출 & 무대디자인   윤시중
대표작
연출 대표작
  • <세상에서 제일 작은 개구리왕자>, <붓바람>, <하땅세>, <타이투스 앤드로니커스>, <천하제일 남가이>, <파리대왕>, <오버코트>, <아가멤논>, <새>, < 파우스트 I+II >, <위대한놀이>, <그때, 변홍례>, <만 마디를 대신하는 말 한마디> 외 다수
무대디자인 대표작
  • <아가멤논>(연출 미카엘 마르마노스), <마라사드>(연출 박근형), < 죽음의 집2 >(연출 이성렬), <귀족놀이>(연출 에릭비니에), <배비장전>(연출 이병훈), <고려의 아침>(서울예술단) 외 다수
수상
  • 2018 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BEST 3
  • 2017 대한민국연극대상 대상 / 평론가협회 올해의 연극 BEST 3 / 한국연극 베스트7
  • 2015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융복합콘텐츠 경연대회 대상 /부산국제연극제 대상
  • 2014 서울 연극제 무대미술상 / 에든버러 프린지 Asian Arts Award 대상 / 히서 연극상 / ‘한국연극’ 베스트 7/ 서울어린이연극상 연출상
  • 2012 부산국제연극제 대상
  • 2011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
  • 2010 밀양연극제 대상, 연출상 / 김천전국가족연극제 대상, 연출상
  • 1999 Lear Wilson Award 수상 외 다수
작가  김민정
테이블
대표작 및 수상경력
  • 2020 오늘의 극작가상
  • 2018 신진여성문화인상, 여성신문사
  • 2017 오페라 <붉은 자화상> 국립극장 해오름 극장 공연
  • 2016 <일물>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공연
  • 2015 <고사> 제15회 2인극 페스티벌 희곡상 수상
  • 2014 <하나코> 창작산실 대본공모 우수작 당선
  • 2014 <가족 왈츠> 서울연극인 대상 극작상 수상
  • 2010 <너의 왼손> 남산예술센터 현대사 연작시리즈 공연
  • 2009 <길삼봉뎐> 서울문화재단 공연예술 작품공모 창작지원사업 선정
  • 2007 <해무> 2007 한국연극 베스트7 선정
  • 2004 <가족의 왈츠> 국립극장 신작희곡 페스티벌 당선 외 다수
제작진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김민정 연출/ 무대디자인 윤시중
조연출 김채연 자문 조태준
음악감독 박소연 의상디자인 황연희
조명디자인 조인곤 음향디자인 나인권
무대감독 가도균 기술감독 김성언
무대진행 임지은 무대제작 MtoM,  한무대
조명 오퍼레이터 김영준 소품 김소영
음향 플레이백 김지영, 박지연 음향 오퍼레이터 김지영
기획 진행 문숙경    
출연 : 극단 하땅세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기주봉 유독현 오에바다 오완우 윤혜경
김영식
기주봉
김영식
유독현
명심
오에바다
청년 혁
오완우
어린 혁
윤혜경
권제인 김채연 고은별 이은주 최수라
할머니
권제인
할머니
김채연
도청 여직원
고은별
도청 여직원
이은주
도청 여직원
최수라
박광선 김승태 김지영 박한우 서동우
도지사
박광선
페인트공
김승태
어셔
김지영
이주사
박한우
페인트공
서동우
황호찬 김예진 유성곤 박민국 백상민
페인트공
황호찬
미영
김예진
군인 외
유성곤
군인 외
박민국
마을사람 외
백상민
이지연 정지혜 정기욱  
소녀 외
이지연
할머니
정지혜
엄마 외
문숙경
마을사람 외
정기욱
 
극단소개
극단 하땅세는 <하땅세>, <파리대왕>, <파우스트l+ll>, <위대한 놀이>, <그때, 변홍례> 그리고 가족극<세상에서 제일 작은 개구리 왕자>, <붓바람>, <오버코트>, <거인이야기>, <깨비가 잃어버린 도깨비방망이> 그리고 야외극<인왕산 호랑이바위>와 같은 개성 있는 작품들을 만들어왔다.

다양한 계층의 관객들로부터 호평뿐만 아니라 국내외 유수의 연극제에서 작품상, 연출상, 연기상 등을 수상한 극단이다.

처음에 간직한 ‘하늘부터 땅끝까지 세게 간다.’ 는 강한 정신과 ‘하늘을 우러러보고, 땅을 굽어보고, 세상을 살핀다.’ 는 공동체 작업을 통해 터득한 사유의 정신으로 창작하는 극단이다.
수상 내역 보기 +
특별할인안내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할인명 할인율 매수 유의사항
전당 릴레이 티켓 20% 1인 2매
  • 관람 전일부터 6개월 이내 티켓
  • 티켓 수령 시 실물 티켓 확인
  • 실물 티켓 미지참 시 차액 지불
관계자 할인 50% 1인 4매
  • 출연진, 제작진 등 관계자 할인
  • 현장 및 콜센터만 가능
  • 관계자 신원 확인 후 예매
1980년 출생자 할인 50% 1인 2매
  • 1980.1.1.~12.31. 출생자 할인
  • 티켓 수령 시 예매자 신분증 등 출생일 확인
  • 증빙서류 미지참 시 차액 지불
버스 운행 안내
서울 - 광주 버스 운행 안내

운행일 : 2022.5.21.(토)

  • 서울 → 광주 : 9시 서울 사당역 1번 출구 사당역 공영주차장 출발
  • 광주 → 서울 : 16시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부설주차장 출발 (사당역 도착)

운행일 : 2022.5.22.(일)

  • 서울 → 광주 : 10시 서울 사당역 1번 출구 사당역 공영주차장 출발
  • 광주 → 서울 : 17시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부설주차장 출발 (사당역 도착)

신청기간

  • 2022.5.13.(금)~2022.5.19.(목) 17:00까지 *선착순 예약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

  • 버스 내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음식물 섭취는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 편도 소요시간은 약 4시간으로 도로 교통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탑승 전 행선지(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를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 완료 후 1~2일 이내 예약확인 문자가 발송될 예정입니다.
  • 버스 이용 취소는 예약확인 문자 발송 연락처로 유선 통보 부탁드립니다.
유의사항
객석 관련 유의사항
  • 본 공연의 객석은 이동형으로 제작되었으며, 공연 중 출연진에 의한 이동이 있습니다.
  • 객석 5열(최상단)은 약 3미터 높이에 위치하여 고소공포증이 있는 경우 관람에 어려움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본 공연의 객석은 등받이가 낮으며 팔걸이가 없습니다. 또한 좌석 간 공간이 넓지않아 관객에 따라 불편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공연 중 객석이 이동되므로 공연시작 후에는 입장이 제한됩니다. 중도 퇴장 시 공연장안내원의 안내에 따라 퇴장이 가능하며 재 입장은 제한됩니다.
  • 장애인석 예매 및 취소는 절차확인을 위해 콜센터(1899-5566) 및 현장발권만 가능합니다.
  • 본 공연은 객석 특성 상 휠체어에 탑승한 상태로 관람이 불가하며, 객석으로 자리 이동 후 관람하게 됨을 양해해 주시기바랍니다.
  • 본 공연은 1인당 4매 예매 가능합니다.
  • 본 공연은 8세 이상 관람이 가능합니다. 8세 미만의 경우 예매 유무, 보호자 동반 유무와 관계없이 입장이 제한됩니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쾌적한 관람환경 조성을 위해 관람 연령, 중간 입장, 사진촬영 등에 제한을 두고 있으니 관람환경 등에 관련한 사항 숙지 부탁드립니다. 또한 공연 당일 현장에서 티켓의 환불, 취소, 변경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매티켓 수령 및 현장구매는 공연시작 1시간 전부터 가능합니다. 객석 입장은 공연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하며, 공연시작 10분 전까지 입장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 · 공연비 소득공제 안내 자세히보기 +
공간정보

예술극장, 예술극장 극장1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예술극장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4(지하4층) 극장1 - 해당 층에는 4.극장1, 5.야외무대, 6.뮤직라운지/로비, 화장실(있음), 엘리베이터(있음), 물품보관소(있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있음), 매표소(있음) 에스컬레이터(있음), 입구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