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0 ACC WORLD MUSIC FESTIVAL

음악에는 거리가 없다!
다채로운 매력을 가진 ACC월드뮤직페스티벌!!
K-월드뮤직을 대표하는 최고의 음악가들을 만날 수 있는 올해의 축제는 다양한 음악과 영상, 테크놀러지가 함께 어우러지는 특별한 축제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가 멀어지고 있는 요즘, 음악을 통해 사랑하는 친구, 연인, 가족과 조금 더 가까워져 보는 건 어떨까요?
풀 이미지
K-월드뮤직 : 글로벌과 로컬 사이
2020.8.29.(토) 14:00 예술극장 로비 자율참여
1987년 서구에서 명명된 “월드뮤직”은 전 세계 로컬 음악들과 이들의 상업적 유통을 위한 마케팅 용어로 통용되었다. 이후 글로벌 음반사, 미디어, 공연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제도화가 구축되어 시상제도, 페스티벌, 마켓 등으로 분화되며 성장하였다. 초기의 “월드뮤직”은 기존 서구 음악이나 대중음악의 범주에 담기지 못한 ‘비 서구 음악’이 상업적 유통을 위해 가공된 음악을 지칭하였으나, 서구를 벗어나 이동하며 확장된 월드뮤직은 기존의 음악 마켓에서 비켜나 있던 다양한 ‘로컬 음악들’을 발견하면서 재구성되고 있다.
1990년대 후반 한국에 도달한 월드뮤직은 한국의 음악 제도의 지형 안에 자리 잡기 시작하는데, 가장 주목할만한 사건은 페스티벌을 통한 글로벌 월드뮤직의 수용과 글로벌 월드뮤직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한 국악을 비롯한 로컬 음악과 아티스트들의 등장이다.

ACC WMF 10년을 기념하여 준비한 세미나는 이러한 한국 월드뮤직의 사적(史的) 전개에 기반하여 한국과 월드뮤직은 어떻게 만나왔고 월드뮤직계에서 한국은 어떤 위치에 와 있는지를 살펴보고, (로컬 음악으로서의) 남도음악은 월드뮤직의 재구성에 어떠한 지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이제 10년을 맞이하는 ACC월드뮤직페스티벌은 K-월드뮤직의 구성에 어떠한 기여를 해왔고 향후 어떠한 발걸음이 필요할지 논의하고자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국 사회에 지금 필요한 “문화 다양성”이 ‘장르를 넘어 가치로서의 월드뮤직’을 통해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의 지점에 도달하는 일이 될 것이다.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구분 참여 내용
모더레이터 김희선
김희선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장)
"K-월드뮤직 : 로컬음악 재구성의 새로운 지반"
  • 現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장, 국민대학교 교수, 국제전통음악학회 동아시아 연구회 회장(ICTM MEA chair)
  • 국립싱가포르 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박사후 연구원 (문화연구) 역임
  • 서울대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미국 피츠버그대 음악인류학 박사
  • 『Vamping the Stage: Female Voices of Asian Modernities』 (공저, 하와이 대학 출판부) 『Presence through Sound: Music and Place in East Asia』(공저, 루트리지 출판사), “국악의 세계화 담론과 월드뮤직화”, “월드뮤직에서 “상상된 민족”의 정치학”, “월드뮤직 컨텐츠 연구: 그래미 어워즈 최고 전통 월드뮤직 음반을 중심으로”외 다수 논문 및 저서 독일, 미국, 영국, 한국에서 출판
발제자 현경채
현경채
(음악평론가, 음악인류학 박사)
"국악과 월드뮤직 만남의 여정"
  • 음악평론가, 음악인류학 박사
  • 現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강사, 국악방송 < FM국악당 >  진행자
  • 중앙일보 <양자강 일만리> 음악 부분 집필
  • 국립극장 매거진 <미르> 쿠바, 몽골, 바이칼, 러시아 등 여행기 연재
  • 저서 『매혹의 땅, 코커서스』(2019), 『배낭 속에 담아 온 음악』(2016), 공저 『예술의 재창조』(2015), 『아시아의 어제와 오늘』(2008) 등 다수 집필
최유준
최유준
(現 전남대학교 호남학과 교수)
"월드뮤직으로서의 로컬 음악 : 남도음악의 월드뮤직 가능성"
  • 現 전남대 호남학과 교수.
  •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리버사이드 캠퍼스 음악과 박사후연구원 역임.
  • 서울대 미학과(음악이론) 석사, 동아대 음악문화학과(음악학/문화연구) 박사.
  • 저서 『조율과 공명』, 『대중의 음악과 공감의 그늘』, 『음악문화와 감성정치』
  • 『비서구세계의 대중음악』, 『아도르노의 음악미학』, 『뮤지킹 음악하기』 등 다수 번역
계명국
계명국
(現 자라섬재즈페스티벌 감독)
"광주 월드뮤직 페스티벌 10년, 미래의 모색"
  • 現 자라섬재즈페스티벌 감독
  • 월드뮤직그룹 블랙스트링, 신노이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 백제예술대학교 축제매니지먼트, 한국공연예술학교“축제경영“ 주임교수 역임
  •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2010-17) 조감독,
  • 한강몽땅여름축제 – 한여름밤의 재즈, Voyage To Jarasum, 자라섬 리듬 앤 바비큐 페스티벌 등 다수 페스티벌 총괄 및 기획
토론자 한지영
한지영
(現 전주세계소리축제 콘텐츠운영부장)
  • 現 전주세계소리축제 콘텐츠운영부장
  • 前 국립전주박물관 행사기획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공연기획팀, 전주종이문화축제 기획총괄 등 역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통예술분야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전문가 심사위원
정성진
정성진
(現 창무국제공연예술제 기획홍보팀장)
  • 現 창무국제공연예술제 기획홍보팀장
  • 2001-2005 공연예술기획이일공 PD
  • 2005-2009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기획팀장
  • 2010-11 서울남산국악당 PD
  • 2012-14 국립박물관문화재단 PD
  • 2015 ACC 예술극장 공연기획팀장
  • 2016-17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기획홍보팀장
  • 2017-2020 서울남산국악당 공연기획팀장
  • 2017, 2020 창무국제공연예술제 기획홍보팀장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