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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제13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프로젝트《한 쌍의 메아리》

대만 당대문화실험장 상임큐레이터 우다쿤이 기획한 《한 쌍의 메아리》는 민주주의의 발전사, 인권 추구, 자유를 비롯한 인류의 보편적 가치들을 예술의 언어로 다루며 한국과 대만의 역사적 유사성을 전시를 통해 재조명하고자 한다. 제목이 시사하듯, 동아시아 근현대사에서 쌍둥이로 불릴 만큼 두 국가는 유사한 민주화 역사를 경험했다. ACC 문화창조원 복합 5관에서 열리는 본 전시는 8팀으로 구성된 14명의 대만과 한국 작가들의 인권, 정치적 예술, 전인류를 경유하며 연결 짓는 이슈 등을 다룬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은다. 또한, 뤼다오인권예술축제에서 잔잔한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들이 대만동시대문화실험장과 국가인권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다시 제작되어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서 만나볼 수 있다.

제13회 광주비엔날레<br>파빌리온 프로젝트《한 쌍의 메아리》
  • 기간2021.2.26(금) ~ 5.9(일)
  • 시간10:00 - 18:00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홈페이지 / 매표소
  • 문의1899-5566

소개
13th Gwangju Biennale- Pavilion Project : Double Echoing
제13회 광주비엔날레-파빌리온프로젝트 : 한쌍의 메아리(Double Echoing)
대만 동시대문화실험장(Taiwan Contemporary Culture Lab)은 제13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프로젝트에 《한쌍의 메아리》를 선보인다. 대만 국가인권박물관(National Human Rights Museum)과 타이페이 공연예술센터(Taipei Performance Arts Center)와 함께 대만 동시대문화실험장은 대만과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 인권추구, 자유 그리고 보편적 가치를 탐구한다.

《한쌍의 메아리》의 전시 주제는 쌍둥이처럼 유사한 모습을 지닌 아시아 민주주의 국가인 대만과 한국의 현대사를 조명한다. 두 국가는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식민지, 독재정권을 거쳐 유사한 형태로 민주주의의 길에 들어섰다. 2021년 2월 26일부터 5월 9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5관에서 열리는 본전시에서는 8개의 그룹, 총 14명의 대만과 한국 작가들이 인권, 정치적 예술, 그리고 보편적 이슈 등을 작품을 통해서 다룬다.

또한, 뤼다오 인권예술축제에서 잔잔한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들이 대만 동시대문화실험장과 대만 국가인권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다시 제작되어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서 만나볼 수 있다.

공간과 시간속의 “육체/소리”의 다층적 메아리를 통해, 현대 아시아 – 특히 대만과 한국 – 에서 일어난 비슷한 사건들을 주의깊게 살피며, 《한쌍의메아리》는 다각적인 육체적 몰입을 선사하고자 한다. 독특한 시선으로 참여 작가들은 정치적 통일체(body politic)와 집합 의식간의 경계를 재해석하고 재설정한다. 신체적인 반영이라는뜻외에도《한쌍의메아리》는 음파가 만들어 내는 다층적 반사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 그 의미는 인류의 많은 역사적 사건의 다면적인 반영으로 확장된다. 음파 혹은 의식의 반향과 마찬가지로, 메아리는 우리의 육신과 정신에 지속되는 울림을 남긴다. 일부 작가들은 역사를 되짚어보며 과거의 탈식민지화를 시도하고, 국제기구와 대중에게 사회적 제약을 가하는 모습에 집중한 반면, 일부는 대중의 마음을 대변한 곡을 작곡했다. 역사를 되짚는 모든 순간이 마음과 공명한다. 무릎까지 차오르는 시간의 가장자리에서 앞으로 헤쳐 나가려 하는 지금, 사고의 의식적 공간을 열고자 한다.

5·18민주화운동의 40주년에 즈음하여 우리는 예술을 통해서 과거로부터 평화를 이루고자한다. 다시한번, 용기를 내고 자유를 축하하며.
At the invitation of Gwangju Biennale Foundation, Taiwan Contemporary Cultural Lab (C-LAB) together with the National Human Rights Museum (NHRM) and Taipei Performing Arts Center (TPAC) explore through art the democratic developments and pursuit of human rights, freedom and universal values in Taiwan and South Korea.

Themed Double Echoing, the exhibition examines the contemporary histories of Taiwan and South Korea, two Asian democracies bearing twin-like resemblance. Through the ages, the two countries both experienced war, colonization, separation and repressive rule, before taking similar paths to democracy after World War II and the Korean War. Fourteen Taiwanese and Korean artists in 8 groups dedicated to human rights, political art and other universal issues will share the stage at Gwangju’s Asia Culture Center from February 24 to May, 2021. Another highlight of the show is the onsite display of pieces from the Green Island Human Rights Art Festival, a joint commission with the NHRM.

Through the multiple echoing of “body/sound” in space and time, Double Echoing is an attempt to create a multi-level immersive experience for the body, looking into similar happenings across contemporary Asia, particularly in South Korea and Taiwan. With their unique perspectives, participating artists take us to reinterpret and redefine the boundaries between body politics and collective consciousness. In addition to physical mirroring, " Double Echoing " has the referential meaning of multiple reflections of sound waves, and it also extends to the multi-level reflective thinking of humans on many historical events. Just like the sound wave/consciousness reverberation, it has been lingering in our bodies and minds, lingering. While some artists decide, by revisiting history, to decolonize the past and shed light on how the state apparatus imposed social constraints on the public, others compose songs to speak the minds of the people. Every revisit echoes with the mind. As we stand on the fringe of time knee-deep in a struggle forward, we open up conscious space for thought. After the 40th anniversary of the Gwangju Uprising, we hope to make peace with the past by the power of art. Once again, let’s be brave and celebrate freedom.
주최·주관
  • 주최(재)광주비엔날레, 광주광역시
  • 기획우다쿤 (Dar-kuen Wu) 
  • 주관대만동시대문화실험장 Taiwan Contemporary Culture Lab (C-LAB)
  • 공동주관대만 국가인권박물관 (National Human Rights Museum), 타이페이공연예술센터 (Taipei Performing Arts Center)
  • 후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원
  • 지도기관대만 문화부(Ministry of Culture, Taiwan)
참여작가
덩자오민(TENG Chao-Ming), 리아오썬(Val LEE), 린이치(LIN Yi-Chi), 쉬쟈웨이(HSU Chia-Wei), 왕딩예(WANG Ding-Yeh), 정연두(JUNG Yeondoo), 장리런 & 청위안 & 루이란신(CHANG Li-Ren & CHENG Yuan & RUI Lan-Xin, 진혼공작대(The Libera Work-Gang) (리쟈홍 LEE Jia-Hong, 린쯔닝 LIN Tzu-Ning, 린촨카이 LIN Chuan-Kai, 신페이이 HSIN Pei-Yi, 홍웨이링 HONG Wei-Ling)
작품사진
왕딩예
WANG Ding-Yeh
사진
<이 오랜 세월동안> (2017 / 2020)
복합매체, 사운드 설치, 가변크기
After All These Years (2017 / 2020) Mixed Media Installation with sound, Dimension Variable
진혼공작대
The Libera Work-Gang
사진
<몸의 기념비 – 냉전중의 하얀 발톱 흔적과 반향> (2021)
판화, 영상, 가변크기
The Monument Made of the Body – The White Scars and Repercussions During the Cold War (2021)  Print, Video, Dimension Variable
정연두
JUNG Yeondoo
사진
<소음 사중주>(2019)
4채널 영상과 음향
Noise Quartet (2019) 4-Channel Video with Sound
쉬쟈웨이
HSU Chia-Wei
사진
<난파선을 찾아서> (2020)
3D프린팅 모델, 주문제작한 진열대, 싱글채널 영상 설치
Search for Shipwrecks(2020) 3D Printing Model, Customised Showcase, Single-Channel Video Installation
장리런 & 청위안 & 루이란신
CHANG Li-Ren & CHENG Yuan & RUI Lan- Xin
사진
< FM 100.8 > (2019)
영상 설치 가변크기
FM 100.8. (2019) Video Installation Dimension Variable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창조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2(지하2층) 복합5관 - 해당 층에는 1.복합 2관, 2.복합 3관, 3.복합 4관, 4.복합 5관, 화장실(3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없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매표소(없음), 의무실(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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