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광주비엔날레
파빌리온 프로젝트《한 쌍의 메아리》
대만 당대문화실험장 상임큐레이터 우다쿤이 기획한 《한 쌍의 메아리》는 민주주의의 발전사, 인권 추구, 자유를 비롯한 인류의 보편적 가치들을 예술의 언어로 다루며 한국과 대만의 역사적 유사성을 전시를 통해 재조명하고자 한다. 제목이 시사하듯, 동아시아 근현대사에서 쌍둥이로 불릴 만큼 두 국가는 유사한 민주화 역사를 경험했다. ACC 문화창조원 복합 5관에서 열리는 본 전시는 8팀으로 구성된 14명의 대만과 한국 작가들의 인권, 정치적 예술, 전인류를 경유하며 연결 짓는 이슈 등을 다룬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은다. 또한, 뤼다오인권예술축제에서 잔잔한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들이 대만동시대문화실험장과 국가인권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다시 제작되어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서 만나볼 수 있다.
- 기간2021.2.26(금) ~ 5.9(일)
- 시간10:00 - 18:00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홈페이지 / 매표소
- 문의1899-5566
소개
《한쌍의 메아리》의 전시 주제는 쌍둥이처럼 유사한 모습을 지닌 아시아 민주주의 국가인 대만과 한국의 현대사를 조명한다. 두 국가는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 식민지, 독재정권을 거쳐 유사한 형태로 민주주의의 길에 들어섰다. 2021년 2월 26일부터 5월 9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5관에서 열리는 본전시에서는 8개의 그룹, 총 14명의 대만과 한국 작가들이 인권, 정치적 예술, 그리고 보편적 이슈 등을 작품을 통해서 다룬다.
또한, 뤼다오 인권예술축제에서 잔잔한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들이 대만 동시대문화실험장과 대만 국가인권박물관의 협력을 통해 다시 제작되어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서 만나볼 수 있다.
공간과 시간속의 “육체/소리”의 다층적 메아리를 통해, 현대 아시아 – 특히 대만과 한국 – 에서 일어난 비슷한 사건들을 주의깊게 살피며, 《한쌍의메아리》는 다각적인 육체적 몰입을 선사하고자 한다. 독특한 시선으로 참여 작가들은 정치적 통일체(body politic)와 집합 의식간의 경계를 재해석하고 재설정한다. 신체적인 반영이라는뜻외에도《한쌍의메아리》는 음파가 만들어 내는 다층적 반사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 그 의미는 인류의 많은 역사적 사건의 다면적인 반영으로 확장된다. 음파 혹은 의식의 반향과 마찬가지로, 메아리는 우리의 육신과 정신에 지속되는 울림을 남긴다. 일부 작가들은 역사를 되짚어보며 과거의 탈식민지화를 시도하고, 국제기구와 대중에게 사회적 제약을 가하는 모습에 집중한 반면, 일부는 대중의 마음을 대변한 곡을 작곡했다. 역사를 되짚는 모든 순간이 마음과 공명한다. 무릎까지 차오르는 시간의 가장자리에서 앞으로 헤쳐 나가려 하는 지금, 사고의 의식적 공간을 열고자 한다.
5·18민주화운동의 40주년에 즈음하여 우리는 예술을 통해서 과거로부터 평화를 이루고자한다. 다시한번, 용기를 내고 자유를 축하하며.
Themed Double Echoing, the exhibition examines the contemporary histories of Taiwan and South Korea, two Asian democracies bearing twin-like resemblance. Through the ages, the two countries both experienced war, colonization, separation and repressive rule, before taking similar paths to democracy after World War II and the Korean War. Fourteen Taiwanese and Korean artists in 8 groups dedicated to human rights, political art and other universal issues will share the stage at Gwangju’s Asia Culture Center from February 24 to May, 2021. Another highlight of the show is the onsite display of pieces from the Green Island Human Rights Art Festival, a joint commission with the NHRM.
Through the multiple echoing of “body/sound” in space and time, Double Echoing is an attempt to create a multi-level immersive experience for the body, looking into similar happenings across contemporary Asia, particularly in South Korea and Taiwan. With their unique perspectives, participating artists take us to reinterpret and redefine the boundaries between body politics and collective consciousness. In addition to physical mirroring, " Double Echoing " has the referential meaning of multiple reflections of sound waves, and it also extends to the multi-level reflective thinking of humans on many historical events. Just like the sound wave/consciousness reverberation, it has been lingering in our bodies and minds, lingering. While some artists decide, by revisiting history, to decolonize the past and shed light on how the state apparatus imposed social constraints on the public, others compose songs to speak the minds of the people. Every revisit echoes with the mind. As we stand on the fringe of time knee-deep in a struggle forward, we open up conscious space for thought. After the 40th anniversary of the Gwangju Uprising, we hope to make peace with the past by the power of art. Once again, let’s be brave and celebrate freedom.
- 주최(재)광주비엔날레, 광주광역시
- 기획우다쿤 (Dar-kuen Wu)
- 주관대만동시대문화실험장 Taiwan Contemporary Culture Lab (C-LAB)
- 공동주관대만 국가인권박물관 (National Human Rights Museum), 타이페이공연예술센터 (Taipei Performing Arts Center)
- 후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원
- 지도기관대만 문화부(Ministry of Culture, Taiwan)
작품사진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
진행중인 전시
-
자세히보기
< 아시아문화박물관 상설전시 >
Asia Culture Museum Permanent Exhibitions2021.11.25(목) - 2024.12.31(화)
상설전시
-
자세히보기
문화정보원 상설전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 아카이브 <빛의 숲(Forest of Light)>
2022.11.23(수) - 2024.12.31(화)
상설전시
-
자세히보기
《이음 지음》
2023.12.22(금) - 2024.7.21(일)
기획전시
-
자세히보기
《디어 바바뇨냐: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
2023.12.22(금) - 2024.6.16(일)
기획전시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