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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퀼리브리엄 인간과 환경의 경계에서

전시는 인간과 환경의 경계에서 생태계의 다른 종들과 마찬가지로 생태계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인간들의 수많은 행위 중에서,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관련된 개별 작가들의 기억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이퀼리브리엄 <span style="font-size:0.7em;"> 인간과 환경의 경계에서</span>
  • 기간2020.11.20(금) - 2021.5.9(일)
  • 시간10:00 - 18:00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3관 및 복합전시 4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통합관람권 4,000원 ※특별할인50%( 2,000원)
    ※ 7세 이하(미취학 아동)는 무료입니다. 증빙자료는 현장 발권 또는 입장 시 제시해 주셔야 하며 미지참 시 할인적용이 불가(차액 지불)합니다.
  • 예매홈페이지 / 매표소
  • 문의1899-5566
  • 할인※ 코로나19로 위축된 문화예술 소비 활성화를 위해 통합관람권 50%할인

소개
인간과 환경의 경계에서
이퀼리브리엄
올해 ACC FOCUS는 ‘이퀼리브리엄’ 개념을 중심으로 근래에 들어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와 환경 이슈에 주목한다.

‘이퀼리브리엄’은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종의 종류와 수량이 항상 균형을 이루는 평형 상태를 지칭한다. 전시는 인간과 환경의 경계에서 생태계의 다른 종들과 마찬가지로 생태계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인간들의 수많은 행위 중에서,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관련된 개별 작가들의 기억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환경운동가적 접근보다는 스쳐지나가거나 놓칠 수 있는 주변 환경의 소리와 모습을 아시아 작가들의 기억에서 출발하여 거기에 연결되어 있는 사회의 정치, 사회, 역사를 포착하고 환기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적이 다른 아시아 작가들을 매칭하고 병렬로 비교 고찰하여, 국가는 다르지만 그 속에서 동질적인 부분을 발견하고 아시아 국가 간의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평화적 공존과 연대를 도모하고자 한다.
참여작가
  • 라일라 친후이판 Laila Chin-Hui FAN / 대만 Taiwan
  • 허백련 HEO Baek Ryeon / 한국 Republic of Korea
  • 김준 KIM Joon/ 한국 Republic of Korea
  • 케친위안 KE Chin-Yuan / 대만 Taiwan
  • 유지수 YOO Jisu Klaire / 한국 Republic of Korea
  • 김설아 KIM Seola / 한국 Republic of Korea
  • 첸첸유 CHEN Chen Yu / 대만 Taiwan
  • 백정기 Jungki BEAK / 한국 Republic of Korea
  • 응우옌 우담 트랑 UuDam Tran NGUYEN / 베트남 Viet Nam
  • 물야나 Mulyana / 인도네시아 Indonesia
  • 장전프로젝트 (장준영 & 전지윤) / 한국 Republic of Korea
작품사진
라일라 친후이판
Laila Chin-Hui FAN
사진
<위엔산(圓山) 근경: 지룽강(基隆河) 옆 고요와 소요>, 2018, 사운드 & 싱글 채널 비디오 설치, 5분 51초, 작가 소장
Scenery Near Yuanshan: Silence and Commotion beside the Keelung River, 2018, Sound & Single Channel Video Installation, 5 min. 51 sec.
※ 궈쉬에후, <위엔산 근경>, 1928, 실크에 과슈, 94.5 ×188cm, 타이베이시립미술관 소장
디지털 프린팅 : 150.4 × 78cm
Kuo Hsueh-Hu, Scenery near Yuanshan, 1928, Gouache on Silk, 94.5 ×188cm, Collection of Taipei Fine Arts Museum Digital Printing : 150.4 ×78cm
허백련 & 무등산 사운드스케이프
HEO Baekryeon & Mudeungsan Soundscape
사진
의재 허백련(毅齋 許百鍊, 1891~1977), <일출이작>, 1954. 수묵담채, 132 × 116cm / 사운드 & 싱글 채널 비디오 : 박진홍
Uijae Baek Ryeon, Work after Sunrise (Ilchurijak), ink painting, 132 × 116cm / Sound & Single Channel Video : PARK Jin Hong
김준
KIM Joon
사진
<가공된 정원>, 2013, 복합 매체(앰프, 스피커, 4채널 사운드, 사진, 아카이브 가구),
가변설치 난지도(구 쓰레기매립장) 인공 공원 생태계 리서치 기반 사운드 설치
Instant Landscape, 2013, Mixed media(amplifier, speaker, 4ch sound,
photography, Archive furniture), 73 ×73× 165cm
사진
<굳어진 조각들>, 2017, 복합 매체(암석 표면의 탁본된 이미지, 수집된 돌, 스피커, 앰프, 4채널사운드, 아카이브 가구),
가변 설치, 부산현대미술관 소장
Hardened Pieces, 2017, mixed media(rubbed images on the stones, collected stones, speaker, amplifier, 4 channel sound, archive furniture),
dimensions variable, Collection of Museum of Contemporary Art Busan
사진
<필드노트 – 뒷산의 기억>, 2018, 복합 매체(8채널 사운드, 앰프, 스피커, 사진, 아카이브 가구). 73x73x115cm, 송은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소장
Field Notes: Memories of Mountain, 2018, Mixed media(8ch sound, amplifier, speaker, photography, Archive furniture), 73x73x115cm,
Collection of Songeun Culture Foundation & Gyeonggi Children's Museum
사진
<에코시스템 – 도시의 신호, 자연의 신호>, 2018, 복합 매체(13채널 사운드, 돌과 식물, 사진, 앰프, 스피커, 나무, 이미지북), 300×450×200cm
Ecosystem: signals of city, signals of nature, 2018, Mixed media(13ch sound, collected stones and plants, photography, amplifier, speaker, wood, , image books), 300 ×450×200cm
케친위안
KE Chin-Yuan
사진
<전진>, 2018, 다큐멘터리, 108분
The Age of Awakening, 2018, Documentary, 108 min
유지수
YOO Jisu Klaire
사진
<온산: 오래된 미래>, 4채널 비디오 설치, 22분, 가변 설치
Onsan: Old Futures, 4 Channel Video Installation, 22 min, dimensions variable
김설아
KIM Seola
사진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소문>, 2020, 종이에 잉크, 150 × 150cm
Nine Dark Openings, Rumor, 2020, Ink on paper, 150 × 150 cm
<아홉 개의 검은 구멍, 무너진 음성>, 2020, 종이에 잉크, 150 × 150cm
Nine Dark Openings, Broken Sound, 2020, Ink on paper, 150 × 150cm
<아홉 개의 검은 구멍, 징후>, 2020, 종이에 잉크, 150 × 150cm
Nine Dark Openings, Symptom, 2020, Ink on paper, 150 × 150cm
사진
<눈물, 그 건조한 풍경>, 2017, 종이에 아크릴릭, 260×280cm
Tear Drops, the Arid Landscape, 2017, Acrylic on paper, 260 ×280cm
사진
<사자의 은유>, 2019, 실크에 잉크, 440×200cm
Metaphor : The Messenger of Death, 2019, Ink on silk, 440 ×200cm
첸첸유
CHEN Chen Yu
사진
<증기 평형>, 2018, 비디오 & 사운드 설치, 19분 13초, 가변 설치
Vapor Equilibrium, 2018, video & sound installation, 19 min 13 sec
사진
<감각이 없는 사물과의 감각적 앙상블라주>, 2019, 혼합 재료, 가변 설치
insentient multitude sentient assamblage, 2019,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사진
<어디서나 누구든 윤곽을 그리는 변신 주체들>, 2020, 혼합 재료, 가변 설치
shapeshifters from where and whom contour, 2020,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백정기
Jungki BEAK
사진
<용소>, 2019, 플라스틱(3D 프린팅), 강철 파이프, 혼합 재료, 가변 설치
Yongso, 2019, Plastic(3D Printed), Steel pipe,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사진
<자연사박물관: 태반류>, 2019, 물, 유리병, 라벨, 금속, 혼합 재료, 가변설치
Natural History Museum: Placentalia, 2019, Water, Bottle, Label, Steel,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응우옌 우담 트랑
UuDam Tran NGUYEN
사진
<뱀의 꼬리>, 3 채널 비디오 설치, 사운드, 컬러
편집 : Hồ Ngọc Đức (Zen Post Asia) / 음악 : Tôn Thất An (Aaken) / 편집 (초청) : Nguyễn Đức Tú /
후원 : CDEF, Sàn Art VN & QAGoMA / @ 2012-2020 UuDam Tran Nguyen
Serpents' Tails 3 channel video installation, sound, color / Editor: Hồ Ngọc Đức (Zen Post Asia) / Music: Tôn Thất An (Aaken) /
Guest Editor Nguyễn Đức Tú / Supported by CDEF, Sàn Art & QAGoMA / @ 2012-2020 UuDam Tran Nguyen
물야나
Mulyana
사진
<오션 원더랜드>, 2020, 털실로 뜨개질, 가변 설치
Ocean Wonderland, 2020, knitting wool, dimensions variable
장전프로젝트 (장준영 & 전지윤)
ChangChun Project (CHANG Jun Young & CHUN JiYoon)
사진
<회귀된 시간>, 2020, AR 실내 군집비행 드론 퍼포먼스, 약 5분
/ 사운드 : 젝시스 / 3D 프린팅 : 아시아문화원 ACT기획팀 (안재영) / 드론 퍼포먼스 기술 운영 : 이승우
Regressed Time, 2020, AR Indoor Swarm Flight Performance, about 5 min
/ Sound : ZXIS / 3D Printing : ACT Studio Team (AHN Jae Young) / Technical Operating of Drones Performance : LEE Seung Woo
프로그램
장전프로젝트 <회귀된 시간>
# AR 실내 군집비행 퍼포먼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커미션 신작
  • 참여 작가: 장준영, 전지윤
  • 퍼포먼스 시간 : 11:30 / 13:30 / 15:30 / 17:30 
  • (예정 / 현장 상황에 따라 운영시간 변동 가능)
  • 장소 : 문화창조원 복합3관
사진
※ 이미지 작가 소장
# 작품 제작에 참여해주세요~!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 ACC FOCUS <이퀼리브리엄> 전시 유리병 기부 이벤트
  • 작가명 : 백정기
  • 작품명 : <자연사박물관 : 태반류>
사진
※ 이미지 작가 소장
지금까지 발견된 동물계는 인간을 포함해서 포유류 3,500종, 조류 8,600종, 파충류와 양서류 5,500종으로 총 약 17,600종이다. 이것은 단지 육지에 사는 동물일 뿐, 바닷속을 포함하면 그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약 900,000종에 이른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종까지 생각하면 그 수는 짐작할 수 없다. 확실한 것은 모든 생명은 물과 접촉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기에, 나는 동종요법의 희석의 원리를 근거로 우리가 마시는 한잔의 물속에 현존하는(혹은 이미 멸종한) 모든 생물이 존재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자연사박물관>(2019)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를 물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보여주는 작품이다. 전시장에는 수백 개의 다양한 형태의 유리병에 물이 담겨 있으며, 병 앞에는 각각의 생물 종을 설명하는 라벨이 함께 놓인다. 유리병은 마개가 없는 채로 전시되는데, 이는 물은 여전히 이동하고 섞이고 있음을 암시한다.
유리병 기부 이벤트
2020년 ACC FOCUS <이퀼리브리엄> 전시 유리병 기부 이벤트
11월 20일에 개막하는 '2020년 ACC FOCUS <이퀼리브리엄>' 전시를 위해 작품 제작에 시민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장소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6관 안내데스크 옆 기부박스
  • 기간 : 2020. 10. 16.(금) ~ 11. 8(일) 
  • 내용 : 투명한 유리병 모집(아래 예시 이미지 참조)
  • * 기부하시는 분에게는 작품 옆에 이름을 명시할 예정입니다.
※ 현재 이벤트는 종료되어, 기부된 유리병들은 전시장에 전시되었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기부 가능한 유리병 예시
  • 1. 무색: 인위적인 색이 입혀진 유리병은 불가합니다. 다만 자연스러운 본래 유리의 색(옅은 하늘색)은 괜찮습니다. 
  • 2. 모양: 유리병의 입구가 몸통보다 좁아야 합니다. 그 외에 모든 유리병은 기부 가능합니다. 
  • 3. 뚜껑의 유무: 상관없습니다. 
  • 4. 크기: 상관없습니다. 대형 유리병도 좋습니다. ※ 지름 밑면 15 cm 내외, 높이 20 cm 내외
  • 5. 유리 표면에 브랜드 장식 및 무늬: 색만 없다면 상관없습니다.
사진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3관 및 복합전시 4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창조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2(지하2층) 복합3관 및 복합4관 - 해당 층에는 1.복합 2관, 2.복합 3관, 3.복합 4관, 4.복합 5관, 화장실(3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없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매표소(없음), 의무실(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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