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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NEW WORLD, NEW WORD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결과보고

기존의 말하기 방식이 불가능해진 코로나-19 이후의 시대에, 작가들의 새로운 작품 세계와 고유한 목소리를 포착하고자 한다.

NEW WORLD, NEW WORD<br>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 결과보고
  • 기간2021.4.9(금)~4.19(월)
  • 시간09:00 ~ 18:00
    ※4.19.(월) 09:00 ~ 15:00
  • 장소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B,C동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자유 관람
  • 문의070-4848-0839

소개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Asia Plex Studio)는 “NEW WORLD, NEW WORD”를 주제로 청년 작가 10인의 이야기를 선보입니다. 기존의 말하기 방식이 불가능해진 코로나19 이후의 시대에, 작가들의 새로운 작품 세계와 고유한 목소리를 포착하고자 합니다.

팬데믹 이후 우리는 거대한 불가능과 직면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대부분을 이루던 대면 소통은 큰 위기에 처했고, 전통적인 방식의 교류도 변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달라진 관계와 시공간 속에서 저마다의 다양한 해석을 보여줍니다. 재료도 접근도 모두 다른 작품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면 오직 이들이 딛고 선 불안정한 지형뿐일 것입니다.

이번 전시 “NEW WORLD, NEW WORD”는 세계에 대한 하나의 응답입니다. 코로나 시대의 개인으로서 10인의 작가는 기민한 감각과 문제의식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예술적 언어로서, 이들의 말하기 속에서 새로운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로 다른 목소리가 교차하는 이번 전시가 어려움에 빠진 아시아 창작자들의 새로운 연결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ACC’s Asia Plex Studio presents the story of 10 young artists under the theme of "NEW WORLD, NEW WORD." This is to capture the new artistic worlds and unique voices of the artists, in this era after Covid-19 pandemic which made the existing way of communicating to be impossible.

Ever since the pandemic, we have been facing a humongous impossibility. Face-to-face communication that formed most of our everyday lives is in a great crisis, and a change of the traditional ways is inevitable. The artists who participate in the exhibition present each of their diverse interpretations inside the altered relationships and space-time. If their artworks that are all different in materials and approaches can be bound as one, the only thing in common would be the unstable terrain on which these are standing.

The exhibition "NEW WORLD, NEW WORD" is a response to the world. As an individual of the COVID-19 era, these 10 artists show a keen sense and critical mind. Above all things, we hope you find out the imagination that enables new changes in their works as an artistic language. Moreover, we hope this exhibition, in which different voices intersect, serves as a new connection of Asian artists in need.
참여작가
양승원
양승원 작가는 사실과 가공의 경계를 흔드는 유사이미지로 예술적 인식론과 사진 허구영역 확장의 가능성을 탐색하거나 다양한 오브제를 만들어 촬영하는 방법을 통해 이차원과 삼차원을 오가며 기존의 인식을 비트는 이미지작업을 선보인다.

인위적으로 기록하고 가공한 허구의 디지털 이미지로 선행된 지식이나 정보로 도출된 실체를 연상하게 하며 사실을 기록하는 다큐멘터리적인 접근을 벗어나 이미지의 확장을 모색하며 사진의 기록과 재현이라는 전통적인 역할과 이에 담긴 정보성을 뒤흔드는 인식의 전환을 시도한다.
신선우
신선우 작가는 회화 작업 안에서 여러 민족, 국가의 의식과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과거와 현재가 뒤섞이는 공간, 그리고 익명의 인물들을 병치하여 현재 문화를 향유하는 인류의 특징을 드러낸다.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한 뒤 새로운 지구, 새로운 대륙의 공간을 상상하며 설치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강건
강건 작가는 ‘관계에 의해 변질된 자아’를 주제로 부드러운 질감의 섬유 재료를 사용하여 조각과 평면회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프랑스 파리 세르지 국립 고등 미술학교에서 순수미술 전공으로 석사 졸업 하였다.

2018년 < De fils ou de fibres > (프랑스 메이막 아트센터), 2019년 <가능성의 기술> (고양아람누리 미술관)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고, 2021년 수원시립미술관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 개인전 <타아상실>을 가졌다
이주영
이주영 작가는 실재의 왜곡이 범람하는 탈진실 시대에 언어를 통한 인식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그로 인해 유발되는 개인, 집단, 사회 속 단절과 편협적 신념 등의 문제에 관해 질문한다.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에서는 뉴스에서 다루어지는 언어 데이터를 토대로 공간과 동선을 이용한 설치작업을 선보인다.

만능적인 매체 언어가 일상에서 체현되는 점을 시적 드로잉, 사운드, 오브제의 형태로 전환한다. 관람자에게 스스로 동선을 이끌어내면서 왜곡과 수동화 된 인식을 탐구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영미
이영미 작가는 미국 출생 한국인 다매체 작가이다. 다양한 지역을 오가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 속 일시적인 사물들은 작가에게 특별한 존재로 다가왔다.

이번 레지던시를 통해 어떠한 ‘사이’에서 얇은 막의 형태로 존재해야만 했던 사물들을 반복적인 분리와 융합을 통해 자라나는 유연한 관계 속 모호한 공간을 찾고자 한다.
홍세진
홍세진 작가는 주변 사물과 자연을 수집, 시각적 편집을 통하여 감각적 경험의 온전성으로부터 비켜서 있는 낯섦을 발견할 수 있도록 페인팅과 설치작업을 한다.

익숙한 듯 익숙하지 않은 풍경들이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비언어’가 주는 발화 지점을 탐구하고자 한다.
서지수
서지수 작가는 온라인 가상공간과 모바일 기기가 생긴 이후 출현한 새로워진 이미지 문화를 해석하고 시각화하는 작업을 해왔다. 작가는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레지던시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쉽게 보정이 가능해진 ‘셀피'를 탐구한다.

작가는 셀피가 가볍게 양산된 후 선별되어 SNS를 통해 전시되는 행위를 오마주하여 셀피를 모으고 해체하고 재구축한 작품을 전시한다. 그 과정 속에 개인의 정체성과 관계 등의 무거운 주제를 조형화하여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이 조작 가능한 미를 즐기기 원함과 동시에 그러한 주제들이 결코 셀피를 통해 동일시 될 수 없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신기철
그는 사진 찍는 사람이다. 그러나 사진사의 역할 보다 JPG장인에 더 가깝다는 생각을 한다. 디지털 이미지 기술이 사진사의 숙련도를 넘어선 시점에서 사진 찍기 그 이외의 가능성에 대해 고민한다. 특히 디지털 사진을 통해 변화하는 시각 자체의 성질과 미래로 후퇴하는 감각에 관심을 둔다.

현재 진행 중인 < Depthless >는 AI 인물 보정 프로그램의 오류를 이용하여 죽은 것이 살아나는 동질화된 재현 형식을 말한다.
박상빈
박상빈은 플라스틱과 비닐수지를 주재료로 입체작업을 하고 있다. 서울에서 태어나 건국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과 영상디자인을 전공하였고, ㈜모나미 디자인팀에서 플라스틱 펜 축(Barrel) 디자인실무를 담당하며 플라스틱을 다루기 시작하였다.

플라스틱이라는 물질이 가지는 산업화와 획일성, 1회적 소모성 등이 주는 메세지에 주목하고, 이를 영구적 보존이 가능한 조각과 부조, 설치물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튜나리
튜나리 작가는 시간의 흐름에서 단절될 것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다시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나름의 방법을 시도하며 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에서는 광주의 재개발 지역에서 채집한 잔해와 사진을 이용한 작품을 선보인다.

작가는 수집 및 채집 과정을 '발굴', 이 과정을 통해 발굴된 것들을 '시대 특정적 재료'라 명명하고, 재료와 시멘트, 레진을 이용해 조형물을 쌓는다. 이렇게 만들어진 작품이 박물관의 문화재와 같은 '유사유물'이 되기를 소망한다.
찾아오시는길
위치지도
  • 찾아오시는 길 : 광주 서구 경열로17번길 20 아시아창작스튜디오
유의사항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관객 관람 수칙 협조 안내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에서는 코로나19 감영 예방 및 관객 안전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방역 및 조치사항을 시행할 예정이오니,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1. 마스크 착용 의무
  • 관람객은 입장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합니다.
  • 관랍객은 마스크 미착용 시 입장이 제한될 수 있으며, 전시 관람 중에도 마스크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체온 측정 및 큐알체크 의무
  •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해 입장동선을 'ACC아시아 창작스튜디오 B동 출입문'한 곳으로 제한하여 운영합니다.
  • 입장 시 비 접촉식 체온계로 체온 측정 후 큐알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큐알체크 후, 이상이 없을 경우 확인 완료 스티커 부착 후 입장 가능합니다.
3. 입장 불가 기준
아래 항목 중 1개 이상 해당되는 경우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내 입장이 불가합니다.
  • 1)방문당일 37.5℃이상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자 (인후통, 잔기침 유무 확인)
  • 2)방문일 기준 15일 이내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 또는 밀접접촉자와 만난 적이 있는 자(같은 방 생활, 사무실 이용, 병문안, 식사 등)
  • 3)방문일 기준 15일 이내 확진자 다수 발생장소(놀이동산, 의료기관, 유흥주점, 종교집회 등 실내외 밀집 집합시설 등)에 다녀온 적이 있는 자
  • 4)방문일 기준 15일 이내 해외 방문 이력이 있는 자
4. 관객응대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직원 및 스탭들 전원은 매일 건강상태를 체크합니다. 코로나19 응대 매뉴얼을 숙지하고 관람객 접점 근무 직원들은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 부득이하게 신체 접촉이 필요한 직원 및 스탭은 의료용 라텍스 장갑(일회용)을 착용합니다.
5. 관람 입장 제한
  • 전시 관람시 각 실 별 동시입장 20명 이하 제한
  • 관람 시 음료 및 음식물 섭취 금지
6. 위생관리 및 방역 (손세정, 소독의무)
  • 오전 1회, 오후 1회 분사형 살균제로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 전시실 전 공간 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출입문 손잡이, 화장실, 난간 등 관객 접촉이 많은 지점에 대해 소독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ACC아시아창작스튜디오에서는 관람객 여러분들의 안전한 관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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