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2 한국민중미술 특별전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은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이후 지금까지 한국 민중미술의 흐름과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고, 미래의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2022 한국민중미술 특별전<br><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
  • 기간2022. 6.30(목) ~ 8.15(월)
  • 시간10:00 ~ 18:00
    10:00 ~ 20:00(수, 토)
    *매주 월요일 휴관
  • 장소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
  • 대상모든 연령
  • 가격 무료
  • 예매자유 관람
  • 문의1899-5566

소개
2022 한국 민중미술 특별전
<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 >
Vibration in a Polyhedral Labyrinth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은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이후 지금까지 한국 민중미술의 흐름과 현재적 의미를 정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1980~1990년대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민중미술은 반독재, 민주화, 통일, 노동운동, 역사적 사건(5.18) 등 주로 정치적인 주제를 서사성을 띤 리얼리즘 형식으로 표현하였다. 2000년대에는 일군의 작가들이 개념적인 성향의 포스트 민중미술을 통해 기존 민중미술의 고민을 이어 나갔다.
이러한 고민은 2010년대부터 기후 위기, 환경오염, 전염병, 전쟁, 도시 환경, 이주 노동자. 정보화, 감시사회 등 이전보다 훨씬 복잡해진 현실 사회문제 의식을 다양한 매체와 형식으로 표현해 나가고 있다.
<다면체 미로 속의 진동>에서는 과거 민중미술이 견지했던 현실비판적인 주제의식과 연결되면서도 다양한 현실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동시대 작가들을 소개하고, 동시대 미술의 시선으로 과거 민중미술을 다시 바라보고자 한다. ‘다면체 미로’는 해법을 찾기 힘든 복잡다기한 현실을 비유하며, ‘진동’은 그러한 현실 속에서 상상력을 펼치며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모습을 의미한다.
참여작가
  • 1부아카이브전 < 새로운 시선 >
    강연균, 김정헌, 민운기, 민정기, 신학철, 오윤, 이태호, 임옥상, 조해준, 홍성담
  • 2부동시대 작가전 < 현실과 환상 사이 >
    나현, 노현탁, 류성실, 문소현, 박상빈, 박은태, 이세현, 이원호, 이진경, 임용현, 조정태, 튜나리
전시작품
1부
아카이브전 <새로운 시선>
<새로운 시선>은 민중미술의 지나온 발자취를 살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일제강점기, 해방, 남북분단, 군사독재 등 격변하는 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현실의 사회비판 움직임이 문학을 비롯한 여타 분야에서 제기되었다. 미술계 역시 영향을 받아 리얼리즘 계열의 작품으로 표현되기 시작하였다.
민중미술은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민중미술 작품은 현실 비판적이고 사회 운동적인 성격이 매우 강했다. 1980~1990년대 민중미술이 강하게 표출했던 현실의 문제의식은 2000년대 개념적인 성향의 포스트 민중미술과 공공미술로 계승되었다.
신학철 「한국근대사-5」
캔버스에 유채, 71x66cm, 1982,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오윤 「낮도깨비」
목판화, 53x37cm, 1984,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임옥상 「목포」
캔버스에 아크릴릭, 77x69.5cm, 1991,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홍성담 「북춤」
목판화, 55x45cm, 1986, 광주광역시립미술관 하정웅컬렉션
김정헌 「냉장고에 뭐 시원한 것 없나」
캔버스에 아크릴, 133x195cm, 1984, 서울시립미술관 소장
2부
동시대 작가전 <현실과 환상 사이>
<현실과 환상 사이>는 현실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문제의식이 반영된 작품을 선보인다. 이들 작품은 지구환경, 전쟁, 노동, 노숙자, 가짜뉴스, 대중문화 등 현재의 복잡다기한 사회현상에 주목하고 있다. 2010년대부터 현재까지 제작된 이 작품들은 인간, 일상, 사회, 역사, 자연 등의 문제에 관해 미시적인 시각부터 거시적인 시각까지 드러낸다.
노현탁 「코로스, 휴브리스, 아테 」
판넬캔버스에 유채, 아크릴 채색, 301×150.3cm, 2016
류성실 「BJ 체리장 2018.04」
단채널 영상, 6분, 2018
문소현 「공원생활」
4채널 영상, 13분 46초/8분 37초/9분 25초/6분 52초, 2015-2016
이세현 「경계_오름」
디지털 피그먼트 프린트, 150 x 224cm, 2015~2020
조정태 「군상群像1」
캔버스에 아크릴, 162.2×130.3cm, 2013
공간정보

문화창조원,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5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극장,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중 문화창조원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B2(지하2층) 복합5관 - 해당 층에는 1.복합 2관, 2.복합 3관, 3.복합 4관, 4.복합 5관, 화장실(3개 있음), 엘리베이터(3개 있음), 물품보관소(없음), 수유실/어린이휴게실(없음), 안내소(없음), 매표소(없음), 의무실(없음), 에스컬레이터(2개 있음)

SNS공유

고객님께서 입력하신 예매자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매자 정보
성명 ACC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ACC WEBZINE

웹진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요합니다.

수집내용

  1. 1. 수집이용목적: ‘웹진ACC’ 발송
  2. 2. 수집항목: 이메일 주소
  3. 3. 보유(이용)기간: 2년
  4. 4.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을 경우 ‘웹진ACC’를 받아보실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는 위 수집·이용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웹진을 포함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DM발송은 ACC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ACC 집콕꾸러미 온라인 이벤트

확인된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확인

  1. 이름: [미등록]
  2. 연락처: [미등록]
  3. 주소: [미등록]